CAFE

고영철의 역사교실

한림읍 금악리 금오름 생이물(용천수)

작성자고영철|작성시간26.06.05|조회수11 목록 댓글 0

위치 ; 한림읍 금악(今岳)리 1211번지. 금오름 남쪽
시대 ; 미상
유형 ; 수리시설


금악리 1116도로에서 금오름으로 들어가는 입구 오른쪽에 있는 샘물이다. 샘을 조성한 시기는 미상이다. 샘의 서쪽에는 큼직한 팽나무 1그루, 동쪽에는 팽나무 2그루가 자라고 있고, 샘 둘레는 현무암 자연석을 이용하여 벽을 쌓았다. 아래 사진 물 가운데 있는 녹색은 송악이다. 송악이 올라가 자라고 있던 나무가 고사하여 물로 쓰러진 것이다. 물팡과 계단이 예전 그대로 남아 있다. 물팡이 있다는 것은 식수용으로 이용하였다는 뜻이다. 실제로 금악마을 주민들이 이 물을 길어다 먹기도 하였다. 오름에서 스며든 물이 나오는 것으로 추정된다.
《작성 150102》

다음검색
현재 게시글 추가 기능 열기

댓글

댓글 리스트
맨위로

카페 검색

카페 검색어 입력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