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한자문맹시대를 만든 한자교육의 문제점 한자교육의 혁명 연재1
한자를 아는 사람이 사라지고 있다.
한자교육은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다. 역사상 이처럼 많은 한자교재가 출판된 적은 일찍이 없었다. 한자급수시험에 수십만에서 수백만 명이 응시하고 있는 현실에서 한자를 아는 사람을 찾아보기 어렵다. 왕년에 천자문 안 배운 사람 있느냐는 옛날이야기가 되었다. 이 모두는 잘못된 한자교육이 낳은 결과다. 50-100년 뒤떨어진 한자교육방법이 오늘날 한자를 위기로 몰아넣고 있는 것이다.
6살에 천자문 읽던 과거회복이 우선
한자이해의 최소수준으로 천자문정도는 읽어야 한다고 본다. 천자문은 중국에 영향을 받던 과거식민지시대 유산이지만 현재 기준으로 적절한 수준과 방향이라고 볼 수 있다. 이는 100년이나 뒤떨어진 한자교육의 역사를 돌려놓음과 동시에 한자교육을 정상적으로 하기위한 가장 간단한 방법이기도하다, 주목할 것은 과거 여섯 살에 읽던 천자문교재와 공부방법이 완전히 사라졌다는 사실이다. 천자문을 과거처럼 쉽게 읽는 현장은 연수원체험교육장에서 언제나 참관할 수 있다.
한자교육혁명으로 한자한글처럼 아는 시대 온다.
천자문은 과거 한자교육역사와 함께 존재해왔다. 옛날 한자교재와 방법은 아주 단순하다. 천자문을 예로 보면 한글토가 달려있지 않은 4字 또는 8字로 읽는 문장읽기교재다. 서점에는 하나도 존재하지 않는다. 이 교재와 방법은 한글을 읽는 사람이면 누구나 천자문을 2-3개월이면 읽고 1급 이상 수준에 도달하게 된다. 이런 교육이 실현 될 때만이 혁명적인 교육을 환경을 만들어 갈수 있다.
한자교육의 문제
1,읽기교재가 없다는 것이다. 과거에는 천자문교재외에도 초등학교 국어교과서와 신문이 읽기교과서를 대신했다. 2,一字씩 배우지 말라는 것이다 언어문자를 배울 때 一字씩 배우는 것은 언어교육의 금기사항이다. 3,음과 뜻. 쓰기를 함께 하지 말아야 된다. 이는 잊어버리는 핵심이다, 반드시 단어나 문장으로 읽고 뜻과 쓰기는 나중에 해야 한다. 4, 급수 식 한자교육은 잊어버리는 핵심이고 언어문자교육의 독이며 아이들의 경우 공부를 못하게 되는 방법이다.
제1회 연재 한자 익히기 <19자로 一에서 兆까지 숫자읽기>
한자공부 원리로서 一에서 兆까지 이르는 수많은 숫자한자를 단 19字로서 모두 읽게 된다. 이는 수많은 한자를 기본자나 독립 언어문자원리로 모두 읽게 되고 숫자의뜻을 알고 쓰는 것처럼 한자를 배우게 된다, ,숫자쓰기는 25字 쓰기로 완성한다,
一 二 三 壹 貳 參 四 五 六 七 八 九 十 拾 百 千 萬 億 兆
다음 호에 한자교육의 3대원리를 소개합니다. 이글을 읽는 독자 중 옛날 여섯 살에 읽던 천자문 신청하시면 자료와 함께 보내드립니다. 신청은 junhanja@hanmail.net 010 2218 125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