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FE

없으면 없는 대로

작성자조신희|작성시간26.06.05|조회수10 목록 댓글 0

[없으면 없는 대로]

 

없으면 없는 대로

부족하면 부족한 대로

불편하면 불편한 대로

그냥 그런대로 살아갈 수도 있습니다.

 

없는 것을 만들려고 애쓰고

부족한 것을 채우려고 애쓰고

불편한 것을 못 참아 애쓰고 살지만

때로는 없으면 없는대로

 

부족하면 부족한 대로

또 불편하면 불편한 대로

사는 것이 참 좋을 때가 있습니다.

 

그냥 지금 이 자리에서

만족할 수 있다면

애써 더 많이 더 좋게를

찾지 않아도 충분하기 때문입니다.

조금 없이 살고, 부족하게 살고,

 

불편하게 사는 것이 미덕입니다.

자꾸만 꽉 채우고 살려고 하지 말고

반쯤 비운 채로 살아볼 수도

있어야 겠습니다.

 

온전히 텅 비울 수 없다면

그저 어느 정도 비워진 여백을

아름답게 가꾸어 갈 수도

있어야 할 것입니다.

 

자꾸 채우려고 하니 비웠을 때

오는 행복을 못 느껴 봐서 그렇지

없이 살고, 부족한 대로,

 

불편한 대로 살면

그 속에 더 큰 행복이 있음을

알 수 있을 것입니다.

 

-불광스님 '어디선가 들리는 소리' 중-

 

다음검색
현재 게시글 추가 기능 열기

댓글

댓글 리스트
맨위로

카페 검색

카페 검색어 입력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