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 걸음>
☆ 락카칠 추가 안내 ~
서각 전체 과정에서 판재에 락카(니스)칠공정을 두번(1회에 4~5번 칠함)하게됩니다. 1회차 락카칠을 하는 이유는 방습, 방충, 오염방지 등이 있겠지만, 가장 중요한 점은 채본이 판재에 공극이 없이 모든 면이 잘 부착되있어야 밀리거나 찢어짐 없이 각이 잘 쳐지고 또한 각치기를 모두 끝내고 난뒤 남은 채본을 제거할 때에도 판재의 손상없이 비교적 손쉽게 제거가 되기 때문입니다.
1. 채본 붙이기
첯 번째 사진은 판재와 채본의 상하좌우 크기에 맞춰서 채본 배치(배자)를 한 모습입니다.
배자는 판재의 크기 모양 등을 살펴서 미적이며 균형감 있게 합니다.
두 번째와 세 번째 사진은 채본을 반으로 접어서 반쪽의 채본과 판재에 딱풀을 골고루 칠한뒤 판재와 채본이 완전 밀착되도록 채본위에 깨끗한 종이를 덮은 상태에서 그 위를 부드러운 천 등으로 잘 문질러 접착이 잘 되도록 합니다.
나머지 반쪽도 똑같은 방법으로 붙입니다.
딱풀이 완전 건조 되도록 2~3일동안 건조 시킵니다.
2. 각치기(음각 기준)
붓으로 글을 쓸 때는 한 번 그으면 한 획이 완성되지만 서각은 최소 두 번을 운도(각치기)해야만 한 획이 만들어집니다.
이 때 운도하는 칼과 판재와의 각도를 큰 글자는 45도~35도, 작은 글자는 최소 10도 까지 각도를 하는 것이 일반적이라고 합니다.
유의할 점은 운도할 때 좌우측의 각도가 서로 다르게 되면 중봉의 위치가 틀어져서 글자의 형태가 바르지 않게된다는 것입니다
사진 참고~
각을 칠 때는 망치질을 너무 세게 하지말고 톡톡 끊어치는 느낌으로 하되 동그라미나 네모는 안쪽의 선 부터 칩니다.
또 곡선을 칠 때는 망치질을 잘게 톡톡톡~하며
그리고 망치가 닿는 칼의 부위는 칼등 중 가급적이면 아랫부분을 치는 것이 좋습니다~
칼을 잡고 있는 손은 칼의 진행 방향과 칼의 깊이(진행방향으로 숙이면 깊어지고 뒤로 젖히면 얕아집니다)를 조절합니다.
다음은 각치기 2와 채본 여백 제거를 공부해 보겠습니다.
환절기 건강하십시오 ^^
댓글
댓글 리스트-
답댓글 작성자옥다람/경주 작성자 본인 여부 작성자 작성시간 24.09.27 김천보라매 늘 감사한 마음입니다 ~
호두피 삻을 때 명반을 가르쳐 주셨는데 깜박 했습니다.
깨우쳐 주셔서 고맙습니다 ^^
늘 건강하시고 편안하시기 바랍니다 ~
감사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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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검정콩(고흥) 작성시간 24.09.26 소상한 설명과 작업과정을 보여 주므로 각 치는데 큰 어려움 없이 진행되지 싶은데요 자료 정리 깔끔하니 좋 습니다요 수고하셨네요... 저는 피호두 구했습니다~~^^
요즘은 나무 도마 만드니라 바쁘구요 오늘도 즐건 하루되시구요~~ -
답댓글 작성자옥다람/경주 작성자 본인 여부 작성자 작성시간 24.09.26 오늘도 많이덥습니다~ㅋ
호두피는 생물이라서 오래 두시면 여러모로 좋지않으므로~
일반 솥에다가 호두피 넣고 물이 위로 자작하게 올라올 정도로 넣고 푹 삶아서 식힌다음 건데기는 꼭 짜서 버리고 채반을 받쳐서 찌꺼기는 걸러내고 페트병 등에 소분해서 보관하시면서 사용 하시면 됩니다~
염색하실 때는 원하는 색상이 염색될 때까지 바르고 말리고를 반복 하시면 됩니다~^^ -
작성자도곡(경기이천) 작성시간 24.09.26 설명잘듣고 잘배우고 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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답댓글 작성자옥다람/경주 작성자 본인 여부 작성자 작성시간 24.09.26 안녕하셨습니까 ㅎㅎ
많이 부족해서 중구난방 좌충우돌입니다 ㅎㅎ
편안한 밤 되십시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