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FE

정보공유&질문

[유학정보] 학부유학-메키나 정보(기숙사 정보 포함)

작성자눌♥|작성시간08.12.17|조회수1,074 목록 댓글 10

음,, 이거 자꾸 수정해야 하는 거네요 ㅠ 이놈의 전형은 자꾸 시시각각 변해서;

앞으로는 수정할 때마다 날짜를 기입해 놓겠습니다.

 

2009년 03월 23일 수정판-

 

---------------------------------------------------------------------------------------------------------

예루살렘 히브리 대학교 입학 준비 및 입학 전형에 대한 정보:

 

히브리 대학교 학부과정에 들어가려면 'Mechina'라는 과정을 필수로 거쳐야 합니다. 타 대학을 2학년까지 마치신 분이나, 나이가 30이 넘으신 분들 에게는 이 과정이 면제가  되지만, 그렇지 않을 경우에는 반드시 필 하셔야 하는 과정입니다. 외국인들이 현지 고등학교 졸업장이 없기 때문에 이런 과정을 거치는데요. 어차피 히브리어와, 기본적이 입학 요건을 맞추기 위해서 (좀 비싸긴 하지만;) 이 과정을 이수하는 것이 좋습니다. :)

 

1.   히브리 대학교 입학 준비 과정: 메키나 과정

 

기간:  1 (8~9: 여름울판, 10월말~2월초: 가을학기, 3월초~6월말: 봄학기, 7월 초: Psychometric Exam)

학비:  여름울판 $1,706+메키나 과정 $12,000 = $13,706(기본)

+Psychometric Exam준비 학원수강료 NIS 3,800 =거의 $1,000 (이 수업은 선택사항)

*학비가 올랐습니다.ㅠ 본대도 오른다던데.... 암담해지는군요 ㅠ.. 로스버그 2009-2010 년도 최신 학비 정보입니다; 환율도 미칠지경인데.... 참고로 Psychometric 과정 수강료는 아직 나오지 않아서 잘 모르겠습니다, 이것오 오르지 않았을까 하는 생각이 드네요.. 썸머울판비는 , 메키나 과정을 들으셔야 저 가격이고, 그냥 썸머만 들으시는 분이시라면, $1,890 로 책정이 되어있습니다, 위의 가격은 2009-2010년도 히브리대학생 또는 로스버그 정식 코스를 듣는 사람에 한해서 입니다. 그밖에 비 정규학생들은 $1,890가 정식가격입니다.

과목:  히브리어, 영어, 수학, 그 밖의 선택 과목(이스라엘역사, 고고학, 중동관계, 철학, 경제학, 스페인종교역사 등등)

 

더 참고하시려면:  http://overseas.huji.ac.il/     the Hebrew University of Jerusalem, Rothberg International school

 이 홈페이지를 참고해 주시면 되겠습니다.^^

 

1)   여름울판과 히브리어 단계:

 

 메키나는 8월 초부터 시작하는 여름울판을 시작으로 시작된다. 히브리어에는 6가지 단계가 있는데 가장 낮은 알렙부터 가장 높은 바브 과정까지 있고, 대학에 입학하기 위한 최소 단계는 달렡 이다(기멜 통과), 물론 대학 입학 시에는 각 학과마다 요구하는 히브리어 레벨이 다르다. (알렙→베트→기멜→달렡→헤이→바브)

그리고 히브리어 바브 과정을 끝내는 것을 프톨 이라고 하는데 성서학과 등은 프톨을 해야 들어갈 수 있다.

 보통 메키나를 시작하는 사람들은 8월 여름울판 기간에 맞춰 와서 여름울판 기간 동안에 레벨 알렙을 끝내고 그 다음 가을 학기 때 베트, 봄학기 때 기멜을 끝내서 대학을 들어갈 때 레벨 달렡으로 들어가게 된다. 하지만 레벨 달렡을 끝냈다고 대학수업을 들을 수 있는 수준의 히브리어가 된 것은 절대 아니다. 프톨을 끝냈다고 대학 수업을 자유자재로 들을수 있는것도 아니지만, 그래도 대학에 들어가서 전공 공부에만 열중하고 싶다면 히브리어를 다 끝내고 들어가는 것이 최선의 방법이다. 레벨 뛰어넘기를 하지 않는다면 히브리어를 끝내는데는 보통 2년이상의 시간이 걸리게 된다. 이론상으로는 여름울판(알렙)→가을학기(베트)→겨울울판(기멜)→봄학기(달렡)→예루살렘울판(헤이)→여름울판(바브) 로 1년안에 프톨을 할수 있다고 보기도 하지만, 어디까지나 이론상이고, 실제로 이렇게 공부하기는 힘들다. 그래도 쉬지않고 공부한다고 치면 1년안에 달렡은 마칠수 있다.

 

한가지! 히브리어 레벨 테스트에서 95점 이상을 받으면 다음 라마를 하지 않고 넘어갈수 있는데

예를 들어 라마 알렙시험에서 95점이상을 받으면 베트를 거치지 않고 바로 라마 기멜로 넘어 갈수 있다는 사실!

이렇게 레벨 뛰어넘기를 하면 1년안에 당연히^^ 프톨을 받을 수 있겠지만, 개인적으로는 모든 과정을 다 밟는게 더 좋다고 생각됩니다.^^ 레벨이 중요한게 아니라 그 레벨안에서 배우는 표현들의 깊이나 종류가 달라지니까요^^

문법같은 경우는 각 라마에서 항상 반복, 복습학습을 하지만, 어휘는 그렇지 않기때문에,; 또한 말하는 연습은 레벨이 높아질수록 더 없기 때문에ㅡ (주로 읽기를 많이 하죠; 쓰기랑..) 라마를 다 밟는 것도 좋답니다:)

 

2) 영어 레벨:

 

 히브리 대 안에서 영어 레벨은 총 7가지 단계로 나뉘고, (5.554.54321) 단계로 나뉜다.

메키나에 등록을 하고 나면 학기가 시작하기 전에 영어 Level test를 보는데 메키나 학기과정에서는 5.5과정이 없으므로 만약 5.5 수준의 사람의 경우 여름에 영어과정을 먼저 거쳐야 한다. 하지만 5.5 과정은 말 그대로 a, b, c 부터 시작하는 것 이므로 이 레벨이 나올 것을 걱정할 필요는 없다고 본다. 히브리 본대에 들어가려면 영어 레벨이 최소 2단계에 다다라야 하기 때문에 최소한 4 레벨을 받는 것이 바람 직 하다. 그리고 로스버그에는 영어 레벨 1 과정이 없고, 로스에서 그 정도 레벨이 되는 학생들은 전부 본대에서 듣는데요. 즉 로스에서 자체적으로 해주는 과정은 레벨 2가 최고다. (본대 학칙상 영어는 1학년때 모든 레벨을 끝내야 한다, 1학년 1학기 때 레벨 2를 듣게 되면 2학기 때 있는 레벨 1수업은 학비가 면제된다.)

 

 메키나 과정에서 영어 수업은 독해 위주로 공부를 하게 되고, 문법사항은 거의 다루지 않는다. 메키나 영어 과정의 목표는 본대에 입학해서 원서로 된 참고서적을 읽을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목표이므로 시험을 볼 때도 영어 사전을 사용할 수 있고, 독해 시험(주로 주관식)을 치게 된다.

 

영어는 레벨의 높고 낮음을 떠나서 Psychometric Exam을 영어로 쳐야 하기 때문에 영어공부는 무조건 많이 하고 올수록 좋다

 

*2009-2010 Information Book을 봤는데 영어레벨이 상향조정 됬습니다.

즉, 이제는 본대에 입학하기 위한 최소의 영어레벨은 2단계입니다.(저희 반 릴리의 항의 때문입니다.ㅠ)

이제 메키나를 하면서 최소한 4레벨은 받아야겠군요....그래야 영어레벨 안전빵으로 입학을 할수 있으니까요:)

 

*참고! 본대의 학비 제도: 본대 영어 수업학비는, 물론 별도의 개념이긴 하지만,,, 우선 여기 학비 제도를 생각하신다면 별도라는 생각이 안 드실수도 있답니다. 여기는 학비가 책정되기 전에 우선 시간표를 짜고 학과 수강신청을 합니다, 그리고 그 수강신청을 한 과목 만큼 돈을 내는 것이지요, 일괄적으로 모든 학생들이 다 같은 학비는 내는 것이 아니구요, 본대 학비 최고 한도가 약 NIS 12,000입니다.(09년 3월에 상향조정됬습니다) 그 것보다 보통은 다 적게 내신다고 생각하시면 되구요, 영어는 최고 한도가 NIS 2,300 입니다. 이건 레벨 3에서 시작했을 때 기준이고, 레벨2로 시작하면 레벨 1은 면제대상이라 NIS 850 정도만 내시면 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일단 올해에는 제가 가장 학비를 많이 냈고(NIS 1,1000-영어포함), 전 전체 수강과목 중 70%만 들었습니다. 그래서 실제 학비는 NIS 8,000  정도가 되구요. 저희 같은 외국인들은 실제 이스라엘 학생에 비해 25%를 더 내기 때문에 NIS 11,800 이구요, 로컬학생의 본대 학비는 max로 NIS 9,300 정도(이것도 올랐습니다) 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본대학비가, 올랐습니다. 정부 지원금 일이 잘 안풀린 것 같더군요. 저도 이미 학비 다 낸 상태인데 추가로 110세켈을 더 냈습니다 ㅠ

 

3) 수학 레벨:

 

 H M 그리고 C1, C2 가 있다.

Hהסתברות = probability (확률) 수업이다.

Mמבוא = entrance (수학입문) 수업이다. 우리나라로 치면 인문계 수학수업쯤 된다.

C1 C2 수업은 이공계 학생들을 위한 수업으로 이공계를 들어갈 생각이 아니라면 궅이 들을 필요가 없다.

 

 여름울판 기간 중에 수학 시험을 보게 되는데 (날짜는 Academic Adviser의 공지를 수시로 참고 해야 함)

우리나라 중학교까지 제대로 마친 한국 사람이라면 적어도 레벨M 이 나오게 된다. 이공계를 목표로 하지 않는다면 수학시험을 잘 칠 이유는 없다. 보통 Humanity 과에 들어갈 학생이라면 H를 듣도록 추천한다.

Social science 에 들어가고자 한다면 M 까지만 이수하면 된다. 비즈니스나 경영학 등은 C1 정도의 수학 수준을 요구 한다. 수학 수업은 한국인들에게 가장 쉬운 과목 중 하나 이므로 큰 걱정은 할 필요가 없다고 본다. 그리고 단계가 낮을수록 내신 관리도 쉬워지기 때문에 시간표를 짤 때 잘 생각해서 짜는 것이 좋다.

 

4) 선택과목:

 

보통 1학기(가을학기) 때는 히브리어, 영어, 수학 만 듣고, 2학기 때 선택과목을 수강하게 되는데, 자기 자신의 적성과 흥미에 맞는 과목을 고르는 것이 중요하다. 모든 수업은 100% 히브리어로 수업하므로 수업을 따라가기도 쉽지가 않다. 하지만 대학 수업을 듣는 느낌을 미리 느껴볼 수 있기 때문에 듣기를 추천한다. 보통은 베트를 끝내고 기멜 일 때 이 수업을 듣게 되면 10%알아듣기도 힘들다. 점수를 가장 쉽게 관리할 수 있는 과목은 전에 한국인들이 들어봤던 과목을 따라 듣는 것이 가장 편하다. 전에 메키나를 했던 학생들은 보통 고고학 또는 중동관계를 들었었다. (개인적으로는 중동관계 듣는 것을 추천함). 만약 이과, 자연과학, 의학, 공과를 지망하는 학생이라면 선택 과목대신 높은 레벨의 수학 수업을 들으면 되지만, 사회과학과, 인문계열을 지망하는 학생은 반드시 한 과목은 선택과목을 들어야 한다.

선택과목의 종류: 고고학, 엑셀, 경제학, 국제관계(중동관계), 유대학, 유대역사, 정치학, 철학 등… (매 학기 마다 변동이 있을 수 있음)

 

5) 기타사항:

 

 메키나 과정은 모든 것들이 내신점수로 연결된다. 출석, 숙제, 수업태도, 프로젝트 과제, 쪽지시험, 중간고사, 기말고사 등은 각각 percentage를 가지고 점수로 직결된다. 메키나 과정이 힘든 이유 중에 하나는 1년 내내 긴장감을 풀어서는 안되기 때문이기도 하다. 메키나의 점수는 대학입학 시에 내신 점수로 쓰여서 Psychometric exam과 각각 50%씩 들어가게 된다. 사람에 따라 쉬운 과목도 있겠지만 어려운 과목도 있기 때문에 시간을 잘 분배하는 것이 중요하다. 2학기에 비해 1학기는 많이 널널한 편 이므로 1학기 때 시간을 잘 분배해서 Psychometric Exam 준비를 미리미리 해나가는 것이 바람직하다.

 

 

2.   Psychometric University Entrance Exam과 원서접수

 

1)   Psychometric Exam이란? :

 Psychometric Exam은 이스라엘에서 대학을 입학 전에 치는 시험으로 한국의 수능과 비슷하다.

각각 히브리어, 영어, 스페인어, 프랑스어, 러시아어, 아랍어로 치러지고, 각자 모국어 또는 자신이 가장 자신 있는 언어를 선택해서 치면 된다. 한국인들은 보통 영어로 많이 친다. (1년의 메키나 과정만으로는 히브리어 수준이 많이 부족하기 때문에)

총 언어(Verbal), 수학(Quantitative), 영어(English) 3가지 영역으로 구성되어 있고, 언어영역은 그 각자의 언어로 치르게 된다(위에 언급한 언어들대로), 수학은 한국으로 따지면 중학교~1 수학 정도, 영어는 말 그대로 외국어 영역으로써의 영어를 시험을 치게 된다.

 Psychometric Exam을 영어로 치게 되면 언어영역으로 영어(Verbal), 수학, 영어(English)를 치르게 되고, 언어영역의 영어는 영어권 학생이 봐도 어려운 문제들로 구성되어 있다. 그에 비해 외국어영역의 영어는 비교적 쉬운 편이다. (단순히 언어영역에 비교했을 때, 전반적으로 쉬운 영어는 아니다.) 모든 언어가 하루 아침에 늘지 않듯이 Psychometric시험은 장기간 단계적으로 준비하는 것이 좋다. 영어수준이 너무 높아서 풀기가 힘든 문제 이므로 1학기 때부터 차근차근 준비하는 것이 바람직하고, 시사잡지(The Time, News Week)를 꾸준히 읽는 것이 큰 도움이 된다. 2학기에는 선택과목 수업 때문에 Psychmetric시험과 같이 병행하는 것이 많이 힘들다. 그렇다고 메키나의 내신을 포기해서도 안되기 때문에 가장 좋은 것은 1년 이상 시간을 길게 잡고 꾸준히 공부하는 것이다.

 

총 시험 시간은 25*8section = 200min = 3시간 20분 정도로 단 1분의 쉬는 시간도 없다. 3시간 20분 동안 단 한번도 일어서지 않고 집중력을 발휘해야 한다. 모든 section은 바로 넘어가게 되어있고 각 section 25~29문제 정도가 출제된다(모두 객관식). 모든 section은 제한시간(25)동안에 다 풀어야 한다. 시간은 아주 촉박한 편이고, 수학 같은 경우에는 다 풀기가 힘들다. 그러므로 시간적응훈련을 하면서 공부를 나는 것이 좋다. 시험은 8section을 보지만 실제 점수에 포함되는 것은 각 영역당 2section 6section이다. 나머지 2section은 공정성을 위하여 무작위로 뺀다.(점수가 어찌되든 상관없이). 시험은 매년 3차례씩 치러지고, 격 번으로 칠 수 있다.(예를 들어 4 7 12월이면 , 4,12월 만 가능,또는 7월과 그 후년 4).      응시료: NIS 400

 

2)   원서접수:

 

 메키나를 듣는 학생들은 3월경에 Mechina Adviser의 도움을 받아 원서를 접수 하면 된다. 사무실에서 서류를 다 준비 해주므로 다른 부분은 신경 쓸 필요가 없지만 자신이 가려는 과를 잘 생각하고 선택해서 5개의 지망을 적는다. 히브리 대학은 복수전공을 기본으로 하기 때문에 1,2 지망에 가장 하고 싶은 전공과목을 적으면 된다. 하지만 과목에 따라 복수전공을 하지 않아도 되는 것이 있으므로 Adviser와 잘 상의해서 결정한다. 만약 1, 2 지망이 다 합격된다면 밑에 3지망부터는 자동으로 제외되기 때문에 지망을 적을 때 신중해야 한다. (하지만, 합격된 후에 Academic Adviser와 상의해서 과를 바꿀수도 있다)원서접수료: NIS380

 

    대학 입학을 위해 치루는 시험은 Psychometric말고 미국의 SAT 1의 성적도 받아줍니다.(다만 과에 따라 다를 수 있음, 이런 경우는 Adviser과 상의해봐야 함) 난이도로는 둘다 비슷하다고 하고, 기회는 SAT가 더 많은 편이니 응시료가 조금 들더라도, 두 가지를 다보셔도 좋을것 같네요^^ 

 

3.   기숙사:

 

 The Hebrew University of Jerusalem, Mt. Scope Campus 에는 3종류의 기숙사 시설이 있다.

1)   Student Village:

비용: 매월 $440(전기, , 가스비 포함) (메키나 학생들은 1년 또는 한 학기단위로 내야함

여름울판: $1,380 1: $4,505 한 학기: $2,365)

구성: 5인이 One flat share을 하는 방식으로 한 아파트에 5개의 개인 방이 있고 서로 각방을 쓴다.

     5개와 거실, 부엌, 화장실 2, 샤워실 1개로 구성되어 있고, 기초적인 가구(침대, 옷장 책장, 책상, 의자, 식탁, 소파, 냉장고)등이 구비되어 있다. 개인 냉,난방 체계로 에어컨 겸 히터가 설치되어 있다. 기숙사 Complex 안에는 학생매점과, 코인세탁 시설이 구비 되어 있다. 인터넷은 따로 신청하여 설치해야 한다(매월 NIS 100)

기타: 보통 Rothberg School에서 공부하는 학생들은 이 기숙사를 기본으로 배정 받는데(외국인 위주),

만약 원치 않으면 신청할 당시에 Reznik또는 Idilson을 신청서에 따로 기입해야 한다.

Student village는 완성되지 얼마 되지 않은 새 기숙사라서 시설 면에서는 상당히 좋지만,

룸메이트들이 너무 많아서 친해지기가 쉽지 않고, 각방을 써서 거의 마주칠 일이 없다는 것이

가장 큰 단점이다. 그리고 보통 교환 학생 또는 단기간으로 온 학생들이 대부분이라 룸메이트가

자주 바뀌기도 한다. 학교에서 가장 먼 기숙사 이기도 하고, 학교와 기숙사 사이는 걸어서 15

정도가 소요된다.

 

2)   Reznik:

비용:  2인실-매월 NIS 750-800(=$220-260), 1인실- 매월 NIS 1150-1250(=$300-400정도)

(전기, , 가스비 포함)(매월씩 납부가능, 단 이스라엘은행의 계좌가 있어야 함)

구성: 각방은 2 1, 침대2, 책상2인용, 의자2, 붙박이 옷장 및 수납장2, 책꽂이2, 세면대1, 작은 냉장고1 로 구성되어 있다. 방은 작은 편이고 그 밖에 다른 가구를 들여 놓기엔 공간이 많이 부족하다. Reznik 기숙사는 각층에 8개의 방이 있고, 각 층마다 화장실, 샤워실, 부엌을 공용으로 쓴다. 시설은 각 동마다 천차만별이며 가격이 싼 만큼 시설은 그다지 좋지 않다. 인터넷은 따로 신청해야 하고, 역시나 기숙사 단지 안에 코인세탁실과 학생매점, bar 등이 있다.

기타:  Reznik local학생들이 가장 많이 쓰는 기숙사고(주로 본대 학생들), 본대 학생 우선의 기숙사이므로 미리 신청을 하지 않으면 Rothberg School 학생들은 이 기숙사를 배정 받기가 힘들다. 자신의 방을 제외한 모든 곳이 공용이라 Student village에 비해 많이 불편하다. 학교와 가장 가깝고 교통이 편리하다는 이점이 있다(2분거리).

3)   Idilson

비용: 매월 NIS 1,200(=$350) (전기, , 가스비 포함)

구성: 2~3인의 One flat share방식, 샤워실, 화장실, 작은 부엌으로 구성되어 있고(거실은 없다),

기타: Student village 옆에 있고, 학교에서 걸어서 15-20분 거리

 

 

 

*달러로 적힌 부분은 환율변동 때문에 정확하지 않으므로 (이거 적어논지 오래된거라서;) 직접 세켈 대비 원화 또는 세켈 대비 달러 환율을 적용해서 계산해보심이 좋을듯 하네요^^

*Idilson은 제가 살아보질 않아서; 정보가 거의 없습니다. 아시는 분들이 따로 더 정보를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따로 더 질문 하실 것 있으면 개인적으로 메일 주셔도 되요~jtthw64@gmail.com 입니다.

다음검색
현재 게시글 추가 기능 열기

댓글

댓글 리스트
  • 답댓글 작성자통통땅콩 | 작성시간 09.01.08 코이스라에 눌 자매님 글 소개했는데 괜찮으시죠? 싫다면 지울께요 ^^* http://www.koisra.com/bbs/board.php?bo_table=z3_2&wr_id=373
  • 작성자통통땅콩 | 작성시간 09.01.08 눌 자매님 여러가지 감사했어요 덕분에 우리 성경이...제대로 챙겨서 갈 수 있었습니다 모든 준비를 철저하게 할 수 있도록 인도해 가신 하나님께 감사드리며 눌자매님께도 덧붙여 감사드려요 ^^*
  • 작성자You-Love-I | 작성시간 09.01.16 정말 좋은 정보 감사해요*^^*
  • 작성자눌♥ 작성자 본인 여부 작성자 | 작성시간 09.02.03 음,, 수정을 요하는 시기가 왔군요 ㅠㅠ 학비 관련 부분 수정했습니다.
  • 작성자글로리아! | 작성시간 09.11.10 눌 정말 좋은 자료다 ^^ 너의 정리 능력 정말 뛰어나!ㅋㅋ
댓글 전체보기
맨위로

카페 검색

카페 검색어 입력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