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FE

성숙한믿음

요19:16-17절, 십자가를 지고 간 사람이 구레네 시몬인가요? 예수님이신가요?

작성자말씀지킴이|작성시간17.10.26|조회수712 목록 댓글 0


요19:16-17절을 중심으로 십자가를 지고 간 사람이 과연 누구인가?를 성경기록을 통해서 한번 살펴보겠습니다.


여러분은 누구라고 생각하십니까? 먼저 스스로 답해 보시기를 바랍니다.


이제 먼저 요19:16-17절; 마27:31-32절, 막15:20-21절; 눅23:26절의 순서대로 읽어보겠습니다. 




'그러므로 그가 그때에 그분을 십자가에 못 박도록 그들에게 넘겨주매 그들이 예수님을 맡아서 끌고 가니라.'(요19:16)

'그분께서 자기 십자가를 지고 해골의 장소라 하는 곳으로 나아가셨는데 이곳은 히브리어로 골고다라 하더라.'(요19:17)




'그들이 그분을 조롱한 뒤에 그분에게서 그 긴 옷을 벗기고 그분에게 그분의 옷을 입혀 십자가에 못 박으려고 그분을 끌고 나가니라.'(마27:31) * 여기서 긴 옷은 '자주색 옷'을 말합니다.(막15:20)

'그들이 나가다가 시몬이라는 이름의 구레네 사람을 만나 그에게 억지로 그분의 십자가를 지게 하고'(마27:32)

('And as they came out, they found a man of Cyrene, Simon by name: him they compelled to bear his cross.')


'그들이 그분을 조롱한 뒤에 그분에게서 자주색 옷을 벗기고 그분에게 도로 그분의 옷을 입혀 십자가에 못 박으려고 그분을 끌고 나가니라.'(막15:20)

'알렉산더와 루포의 아버지 구레네 사람 시몬이 시골에서 와서 지나가매 그들이 그에게 억지로 그분의 십자가를 지게 하고'(막15:21)

('And they compel one Simon a Cyrenian, who passed by, coming out of the country, the father of Alexander and Rufus, to bear his cross.')

* 여기서 '그에게'란 구레네 사람 시몬을 말합니다.


'그들이 그분을 끌고 가다가 시골에서 오고 있는 시몬이라는 구레네 사람을 붙잡아 그에게 십자가를 지워 주고 그가 예수님 뒤에서 그것을 지고 가게 하였더라.'(눅23:26)




같은 사건을 두고 요한복음 19장16-17절 기록에 의하면, 예수님이 '자신의 십자가'를 지시고 나아가신 것으로 설명이 되어져 있습니다.


그에 비해 마태,마가,누가복음의 저자는 해골의 장소인 '골고다'까지 십자가를 지고 나아간 것은 '구레네 사람 시몬'이라고 기록하고 있습니다.


참고로, 예수님당시에 로마의 군사들이나 이를 관장하는 관리들에게는 공적인 업무를 수행할 때 필요에 의해 일반사람들을 노역에 동원할 수 있는 징발권이 있었습니다. 


그들은 공무를 신속히 처리하기 위해서 필요한, '사람'이나 말등의 '가축' 또는 '배'등을 징발할 수 있는 권한을 가지고 있었던 것입니다.


이런 징발제는 예수님당시보다도 훨씬 전부터 있어 온 제도적 관행이였습니다.

BC118년, 이집트의 프톨레마이오스 2세는 관리들에게 '개인적인 봉사를 위해 국민을 강제로 동원해서는 안 되며 어떤 개인적인 목적으로든 그들의 가축을 징발해서도 안 된다.'는 칙령을 내렸습니다.

그는 또 덧붙여 이렇게 선언하였습니다. '아무도 어떠한 구실로든 사적으로 사용하기 위해서 ··· 를 징발해서는 안 된다.' 라고...


이를 근거로 예수님을 십자가 형장까지 이송하던 로마의 군사들은 공무 수행 중이었기에 자력으로 십자가를 지는 것이

어려운 예수님대신에 가까이에 있는 사람인 시골에서 온 '구레네 사람 시몬'을 지목하여 병사 자신들에게 부여된 공무수행권리인 '징발권'을 행사하게 된 것입니다.


결론적으로,

1)요19:16-17절이 말하는 부분은 빌라도의 재판정(프래토리움)에서 문밖까지 '예수님'이 지고 가신 장면을 말하고 있으며,

2)마27:31-32절, 막15:20-21절, 눅23:26절문밖에서 골고다까지 약 800m~1km는 '구레네 사람 시몬'이 지고 갔다는 사실을 구분하여 잘 설명해 주고 있습니다.


오늘도 주님의 은혜가 함께 하시기를 바랍니다. 샬롬!

다음검색
현재 게시글 추가 기능 열기

댓글

댓글 리스트
맨위로

카페 검색

카페 검색어 입력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