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893호 본 메일은 님께서 카페가입시 동의 하였기에 발송되었으며 수신을 원치 않으시면 카페 내정보에서 수정해 주세요 | |||||||
구원 받은 하나님의 백성들은 이 세상에 홀로 있지 아니합니다. 하나님께서 함께 하실 뿐만 아니라 둘 이상의 하나님의 백성들이 교회라는 공동체를 이루어 생활합니다. 특히 둘 이상의 하나님의 백성들이 교회라는 공동체를 이루어 생활하게 하신 하나님의 섭리는 매우 중요한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그 의미는 전4:9-12에 밝혀져 있습니다.
“두 사람이 한 사람보다 나음은 저희가 수고함으로 좋은 상을 얻을 것임이라. 혹시 저희가 넘어지면 하나가 그 동무를 붙들어 일으키려니와, 홀로 있어 넘어지고 붙들어 일으킬 자가 없는 자에게는 화가 있으리라. 두 사람이 함께 누우면 따뜻하거니와 한 사람이면 어찌 따뜻하랴? 한 사람이면 패하겠거니와 두 사람이면 능히 당하나니, 삼겹 줄은 쉽게 끊어지지 아니하느니라.” 넘어질 때 붙들어 일으켜주고, 서로 힘을 합하여 일을 성취하며, 대적의 공격을 능히 막아낼 수 있게 하시려고 둘 이상의 하나님의 백성들이 교회라는 공동체를 이루어 생활하게 하신 것입니다.
이와 관련하여 약5:19-20에서는 구원 받은 하나님의 백성들의 고귀한 사명을 강조하며 그 사명 완수에 힘쓸 것을 권면하고 있습니다. “내 형제들아 너희 중에 미혹하여 진리를 떠난 자를 누가 돌아서게 하면, 너희가 알 것은 죄인을 미혹한 길에서 돌아서게 하는 자가 그 영혼을 사망에서 구원하며 허다한 죄를 덮을 것이니라.” 구원 받은 하나님의 백성들은 진리를 떠난 자를 돌아서게 하는 고귀한 사명을 받았으며, 그 사명 완수에 힘써야 한다는 말씀입니다.
먼저, 이 말씀을 통해 교회라는 공동체 안에서 함께 생활하는 형제자매들이라도 미혹을 받아 진리를 떠날 수 있는 위험이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구원 받은 하나님의 백성이라 할지라도 아직 죄악의 본성을 지닌 옛 자아가 남아있고, 사단의 미혹이 계속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누구라도 미혹을 받아 잘못할 수 있습니다. 아브라함, 모세, 다윗 등등 우리의 눈에 위대한 믿음의 사람들로 보이는 사람들도 모두 미혹을 받아 잘못했던 것들이 기록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다시 말씀드리지만 약5:19-20에서 강조하고 있는 것처럼 하나님께서는 우리에게 비록 서로가 동일하게 연약함을 지닌 처지이지만 형제자매의 잘못을 발견하였을 때는 지혜롭게 권면함으로 형제자매가 잘못된 미혹의 길에서 올바른 진리의 길로 되돌아올 수 있도록 힘써야 할 의무를 주신 것입니다.
우리가 서로 동일하게 연약함을 지녔음에도 하나님께서 우리가 서로 권면하도록 하신 것은 마치 나는 연약하지 않은 자인 것처럼 교만하여 잘못을 저지른 형제자매들을 판단하고 정죄하며 비난하지 않게 하시려는 귀한 뜻이 있다고 봅니다. 그런데도 우리는 그런 잘못을 저지를 때가 너무나 많은 것이 사실입니다. 우리는 서로 동일하게 연약함을 지난 자들로서 서로를 체휼하여 불쌍히 여기는 마음으로 서로의 잘못을 권면해야 할 것입니다.
또 한 가지 우리가 명심할 것은, 비록 우리가 형제자매들이 돌이킬 수 있게 권면하지만 형제자매들이 돌이키는 것은 오직 하나님의 역사에 의해 이루어진다는 사실입니다. 다윗에게 나단 선지자가 그랬던 것처럼 우리는 하나님의 입이 되어 드리는 것뿐입니다. 롬14:4을 명심해야 합니다. “남의 하인을 판단하는 너는 누구뇨? 그 섰는 것이나 넘어지는 것이 제 주인에게 있으매, 저가 세움을 받으리니 이는 저를 세우시는 권능이 주께 있음이니라.” 따라서 형제자매들을 돌이킬 때에는 철저히 하나님의 명령에 순종하여 행해야 합니다.
형제자매들을 돌이키고자 하시는 하나님의 뜻이 성취되기를 기도하면서 그 뜻을 수행하는 도구로서의 역할에만 충실해야 하는 것입니다. 우리에게는 미혹한 길로 빠진 형제자매들을 판단하고 정죄하여 비난하고 심판할 수 있는 권리가 주어져 있지 않은 것입니다. 그것은 전적으로 하나님의 권세인 것입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무엇보다도 미혹의 길에 빠진 형제자매들을 회심시키시고 변화시키시는 하나님의 영이 임하시고 은혜로운 역사가 더해지시기를 기도해야 합니다. 하나님께서 회심시키시고 변화시키시면, 누구든지 우리를 통해 전해지는 하나님의 권면을 듣고 순종할 것입니다. 하나님께서 주시는 지혜가 있는 자는 자신의 연약함을 인정하고, 자신의 잘못을 경계하고 돌이키도록 하는 권면을 낮아진 자세로 귀 기울여 들을 것입니다.
이미 앞서 약5:15-18에서 그와 같은 기도의 힘과 효력에 대해 말씀해 주셨습니다. 미혹의 길에 빠진 죄인들을 돌이키고자 하시는 하나님의 뜻을 믿고 그 뜻에 따라 하는 믿음의 기도, 의인의 기도에는 하나님께서 응답하사 엘리야의 기도에 따라 3년 6개월을 비가 그쳤다가 다시 내리는 것과 같은 놀라운 역사가 일어나게 된다고 말씀하셨습니다.
미혹의 길에 빠진 형제자매들을 돌이키게 하는 사명은 참으로 고귀한 사명입니다. 약5:20에서는 죄인을 미혹한 길에서 돌아서게 하는 자는 그 영혼을 사망에서 구원하며 허다한 죄를 덮을 것임을 알라 말씀하십니다. 이는 천하보다 귀한 영혼을 사망에서 구원하는 고귀한 사명입니다. 많은 죄를 지었다 할지라도 하나님께 그 모든 죄를 사함 받아 심판에서 벗어나 살 길을 얻게 하는 고귀한 사명입니다. 하나님께서는 큰 죄인이라도 죄의 길에서 돌이켜 구원에 이르기를 원하시고, 그래서 죄인에게 회심의 영을 부어주시고 역사를 더하십니다.
이를 위하여 하나님께서는 우리를 동역자로 세우셨습니다. 우리는 이 사명의 고귀함과 중요성을 알아야만 합니다. 우리 모두 하나님께 받은 이 고귀하고 중요한 사명을 충실히 완수하여 하나님께서 천하보다 귀히 여기시는 영혼들을 사망에서 구원하고 새 생명을 얻게 합시다. 단12:3대로 이 고귀하고 중요한 사명을 충실히 완수한 사람들은 별과 같이 영원히 빛날 것입니다.서울대흥교회 담임목사 조남호(010-6310-8728 wpig63@hanmail.net)출처/창골산 봉서방 카페 (출처 및 필자 삭제시 복제금지)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