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FE

전도자료

[스크랩] 노방전도

작성자섬김과 나눔|작성시간19.12.31|조회수441 목록 댓글 0
노방전도




 

 

노방전도에 대한 사례는 성경에 얼마든지 있다. 복음서를 읽어보면 예수님과 그의 제자들은 길거리, 언덕, 사람들이 많이 모이는 광장 등지에서 만나는 사람들에게 하늘나라의 복음을 전해 주었다.

노방전도는 침례 요한이 광야에서 많은 백성들과 바리새인들과 사두개인 그리고 제사장들에게 이들의 외식된 생활과 형식적인 종교 행위를 두고 “회개하라 천국이 가까웠노라.” 하면서 신약 최초로 복음전파가 이루어진 것을 말한다(마 4:17).

예수님께서 침례 요한이 체포되고 난 후 그때부터 “회개하라 천국이 가까웠느니라.”고 친히 복음 전하셨다. 결국 노방전도는 신약성경에서 제일 먼저 행하여진 최초의 전도임을 예수님께서 증명해 주신다. 예수님께서는 침례 요한을 “여자의 몸에서 난 자 중 가장 큰 자”(마 11:11)라고 하셨다. 침례 요한은 광야에서 예수님을 “세상 죄를 지고 가는 하나님의 어린 양” 이라고 말하며 예수님이 죄인들을 구원할 메시아로 오셨음을 많은 사람들에게 담대히 선포한다. 이러한 침례 요한을 주님께서는 그 어떤 선지자보다도 귀하게 여기며 그를 인정하셨다.

지금 우리는 환경과 여건과 살아가는 방식이 조금 다를 뿐이지 오히려 더 악한 광야의 시대에서 살아가고 있다. 이 세상의 광야에는 지금도 수많은 생명들이 하나님을 불신하고 자기들 방식으로 하나님을 떠나 마음대로 살아가고 있다. 누가 지금 이 시대의 침례 요한이 되어야 하나! 바로 예수를 믿는 우리 하나님의 자녀들이 이 시대의 침례 요한이 되어야 한다. 한국의 침례 요한 최권능 목사님은 “예수-천당! 불신-지옥!”을 외치며 하나님의 품으로 가셨다. 최권능 목사님은 하나님의 품으로 가셨으나, 지금도 ‘예수-천당! 불신-지옥’은 우리 한국 교회의 역사와 성도들의 가슴 속에 남아 있다.

21세기의 침례 요한은 누가 될 것인가?

우리 전도자들이 21세기의 침례 요한이 되어 최권능 목사님의 전도의 바톤을 이어 받아야 한다. 우리는 우리 지역의 광야에서 거리마다 하나님을 모르며 지옥으로 떨어져 가고 있는 불쌍한 생명을 향하여 “예수-천당! 불신-지옥!”을 담대히 외치며 예수생명을 나타낼 수 있는 예수 전도자들이 되어야 한다.

 

노방전도는 중요하다.

예수님께서는 언제나 광야를 다니시거나 머물면서 복음을 많은 사람들에게 전하셨다. 복음의 말씀 그 자체에 생명이 있기에 사람들을 향하여 복음을 외치며 전하셨던 예수님의 뒤를 이어 우리도 우리의 광야인 거리나 광장에서 생명의 소리를 믿음으로 선포해야 할 것이다. 믿음으로 뿌린 씨는 반드시 시간이 지나가면 하나님의 은혜와 성령의 역사로 열매를 거둘 수 있을 것이다.

초대교회의 부흥의 역사는 믿음의 기도와 말씀을 가지고 순종하며 노방에서 살아 계신 예수님을 담대히 선포하였을 때 이루어진다. 생명의 역사는 믿음의 기도와 말씀과 전도가 하나의 매개체가 되어 현장에서 순종으로 나타날 때 이루어진다. 이러한 생명의 역사는 사도행전의 초대교회 성도들의 전도하는 모습을 보면 쉽게 찾아 볼 수 있다.

우리 전도자들도 초대교회 성도들의 노방전도를 이어받아 우리 지역의 죽어가는 사람들을 살리고 나아가 잠자는 이웃 교회들을 깨워야 한다. 복음의 생명의 불씨는 악한 원수 마귀를 물리치며 지역과 민족을 살릴 수 있다.

하나님께서는 21세기의 또 다른 오늘의 초대교회의 역사를 이루어 주기를 우리 전도자들에게 요구하고 있다. 이러한 하나님의 요구에 우리 전도자들은 “내가 여기 있나이다. 나를 보내소서”하였던 이사야의 간절한 마음 위에 믿음을 가지고 철저하게 순종하여 내가 전하는 광야에서 사람을 살리는 능력 있는 생명의 전도자들이 되어야 한다.

 

1) 노방전도의 방법

노방전도는 다른 말로 거리의 전도 혹은 광야전도라고 한다. 노방전도에는 그룹전도와 개인전도의 두 종류로 나눌 수 있다. 그룹전도는 많은 사람이 팀을 구성하여 대원들과 함께 합력하여 전도하는 것이며, 개인전도는 개인이 직접 전도하는 것이다.

그룹전도와 개인전도의 구체적 방법을 전도자들 각자가 잘 훈련받아서 거리의 현장에서 예수 생명의 역사를 나타내어야 한다.

 

(1) 노방그룹전도 : 그룹전도는 세 종류로 나눈다.

 

A. 원형의 형태를 만드는 경우

노방그룹전도의 대표적인 방법은 10명 이상으로 구성하는 것이다. 전도의 방법은 둥근원으로 둘러서서 가운데 인도자가 들어간다. 그리고 인도자가 통솔하는 대로 말과 행동을 대원들은 그대로 따라한다. 시작과 끝의 신호는 인도자가 “할렐루야!” 하면 대원들은 “아멘!”한다.

원형의 전도 방법의 장점은 모든 대원들이 똑같이 담대하게 복음과 찬양을 배울 수 있다는 점이다. 이 방법을 통하여 많은 성도들이 담대하게 복음을 할 수 있고, 많은 사람들에게 자신 속에 역사하고 살아 계신 하나님을 분명히 선포할 수 있다.

놀라운 것은 예수를 처음 믿는 신앙의 연륜이 얼마 되지 않은 사람들도 이 전도 방법을 통해 놀라운 성령의 체험을 하게 된다. 전도 훈련 방법 중 가장 우선적으로 훈련하며 빠른 시간 안에 전도할 수 있는 담대함을 얻게 된다.

 

※원형 훈련 방법

①원형으로 둘러 모인다. 인도자는 중간에 선다.

②인도자가 선창하면 모두 따라한다.

③훈련된 대원을 중간에 넣고 직접 실습을 시킨다.

④할 수 있는 대원이 돌아가면서 실습을 반복한다.

⑤인도자의 말씀과 찬양의 선포가 끝나면 바로 기도 후 흩어져 전도지를 가지고 짝지어 2인 1조로 개인전도를 한다.

 

B. 부채꼴형의 형태를 만드는 경우

부채꼴형 방법은 20명 이상일 때 복음 전하는 분류를 메시지와 찬양과 전도지로 전도하는 3파트로 나누어 구성한다. 인도자를 중심으로 대원들과 함께 협력하여 복음을 전하는 방법이다. 원형과의 차이점은 대원들은 인도자가 복음을 전할 수 있도록 협력을 한다. 노방전도를 하는 팀들은 거의가 이 방법을 많이 사용한다. 부채꼴형의 이점은 인도자가 찬양과 복음을 전할 때 유도된 사람들에게 대원들은 전도지를 들고 복음을 전할 수 있다는 점이다. 부채꼴형에서 주의할 것은 대원들이 인도자와 한마음이 되지 않으면 자칫 산만해질 수가 있다는 것이다. 그러므로 대원들은 복음을 전할 수 있는 기회를 잘 포착하여 복음을 제시하여야 한다.

 

※부채꼴 훈련 방법

①인도자가 앞서고 협력자들은 부채꼴 모양으로 배열한다.

②대원들 중에 A와 B는 찬양과 말씀을 듣는 불신자에게 전도한다.

③사람들이 모여들 때 A는 사람들에게 접근하여 함께 동참하도록 한다(내부 전도자).

④A는 빠져나가지 않는 사람들에게 일대 일로 복음을 전한다.

⑤B는 A에서 빠져나가는 사람들에게 전도지를 전하며 복음을 제시한다(외부 전도자).

⑥인도자는 찬양과 메시지를 통하여 결신하도록 한다.

 

C. 삼각형의 현태를 만드는 경우

삼각형은 대원의 숫자가 5명 이하로 적을 때 사용하는 방법이다. 인도자는 앞에 서고 대원들은 일렬로 서서 복음을 제시한다. 이 방법은 원형의 방법으로 하는 것이 좋다. 왜냐하면 숫자가 적기 때문에 자칫 쉽게 지칠 수가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여건에 따라서는 다른 방법을 사용하여도 무방하다. 중요한 것은 복음이 분명하게 선포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복음의 내용은 간결하게 하는 것이 좋다. 숫자가 적다할지라도 확실한 복음을 담대히 선포하면 의외로 좋은 결과를 볼 수 있고 놀라운 역사도 나타난다. 가장 중요한 것은 영혼을 뜨겁게 사랑하면서 복음을 제시하여야 한다.

삼각형 훈련 방법은 원형 방법을 참조하여 훈련한다.

 

D. 그룹전도의 순서.

그룹전도의 순서는 평균적으로 기도→찬양→말씀→찬양→기도의 순으로 한다. 그러나 상황에 따라 이 순서가 달라질 수도 있다(판토마임이나 드라마를 삽입하여 공연할 수도 있다. 분명하고도 철저한 준비가 필요하다). 복음의 내용은 간결하게 핵심을 전한다(생활, 가정, 죄와 죽음 그리고 회개와 천국을 중심으로 한 예수의 십자가 복음).

그룹전도는 넓은 장소에서 실시하여야 한다. 좁은 장소에서 실시하다 보면 오히려 불쾌감을 줄 수도 있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그룹전도는 장소 선택이 매우 중요하다(장소 선정과 사람들의 수준도 미리 파악하면 좋다).

그리고 특히 은혜로운 경우는 순 번에 따라 돌아가면서 외침 간증을 하는 경우이다. 대원마다 짧게 간증 말씀을 외치면 끝에 전체대원들이 아멘으로 화답하는 방법이다. 위의 세 가지 형태에서 다 적용할 수 있다.

 

(2) 노방개인전도는 두 종류로 나눌 수 있다.

 

(1) 제자리형 노방개인전도

제자리형 전도는 한 장소에서 계속 복음을 전하는 방법이다. 사람들이 많이 왕래하는 곳에 자리를 잡고 목적지를 찾아오는 사람들에게 복음을 제시하는 방법이다. 제자리형은 지하철, 광장 같은 장소가 적절하다.

 

(2) 도보형 노방개인전도

도보형은 말 그대로 걸어가면서 복음을 제시하는 방법이다. 이 방법은 필요한 곳에 사람을 찾아가면서 복음을 제시한다. 도보형은 지하상가 지역에서 실시하면 적절하다. 이때 복음을 전하는 목소리는 너무 커도 너무 작아도 안 된다.

적당한 목소리를 가지고 복음을 전하여야 효과가 있다.

 

※도보형 훈련 방법

①대원은 인도자를 따라 다니며 배운다.

②대원은 인도자를 따라 다니며 따라 한다.

③대원을 앞장 세우고 인도자는 뒤로 서서 대원을 돕는다.

④대원 스스로 하도록 한다.

 

노방개인전도 두 가지 방법 중 제자리형은 체력이 많이 소모되지 않으나 도보형은 체력이 많이 소모된다. 그러므로 자신의 체력에 따라서 방법을 선택하여야 한다. 그리고 개인전도는 혼자서 계속 복음을 전하기 때문에 자신이 영적으로 많이 준비를 하지 않으면 형식적으로 되기 쉽고 간혹 불신자에게 상당히 어려움을 겪기도 한다. 그러므로 개인전도를 하기 전에 자신의 영적인 면을 위해 기도와 말씀으로 충분히 충전하여서 실시하여야 한다.

 

2) 노방전도의 준비와 실제

 

(1) 전도할 장소 선택

노방전도를 하는 데 있어서 어느 특정한 장소를 선택할 필요는 없다. 그러나 전도효과와 보다 전략적인 전도를 위하여 장소를 선택하여서 단계적으로 실시하여야 한다.

 

(2) 준비물의 점검

개인전도자는 거리로 나서기 전에 노방전도에 필요한 것들이 준비되었는가를 점검하여야 한다. 전도지는 필요한 양만큼 준비되었는가 등이다.

 

(3) 예의바른 태도와 미소

예의, 재치, 웃음 띤 얼굴은 전도지를 전도대상자에게 줄 때 매우 중요하다. 개인전도자의 얼굴과 예의바른 태도는 사람들로 하여금 기분 좋은 상태에서 전도지를 받을 수 있는 분위기를 만들어 준다.

(4) 재치 있게 이끄는 태도

개인전도자는 자신이 전할 복음의 내용을 재치 있게 들려주어야 한다. 전도대상자가 화제를 비약시킨다거나 질문을 많이 하게 되면 오히려 시간만 낭비하게 된다. 말을 하는 가운데 자신의 주장만을 획일적으로 펴나가고 있다는 인상을 주지 않도록 해야 한다.

 

(5) 복음의 자세한 설명

개인전도자는 전도대상자와 함께 전도 소책자의 내용을 상세히 읽고 복음에 대하여 이야기하여야 한다.

 

(6) 복음에서 복음으로 이어져야 한다.

 

(7) 복음을 전했으면 결신으로 초대해야 한다

복음을 전하고 난 후 전도대상자가 결신하도록 요청한다.

 

(8) 결신 전과 결신 후에 기도한다

 

(9) 결신자 카드를 가급적 본인이 작성하도록 한다

결신을 한 전도 대상자를 위해 기도해야 하며, 그 한 주일 안에 교회와 관계가 되도록 한다. 결신한 일주일은 영적으로 중요한 시기임을 명심해야 한다. 우리의 싸움은 영적이기에 치밀하게 계획하고, 끈질겨야 하며, 승리에 넘쳐야 한다.

 

3) 노방전도 중에 외침전도

현시대에 외침전도는 장소나 큰 소리 때문에 다소 갈등이 있을 수 있다. 장소와 대상을 현명하게 파악해야 한다. 사람이 많이 지나다니는 도심 네거리나, 사람들이 모일 수 있는 공원 등은 좋은 장소가 될 수 있다. 외침전도는 개인의 믿음을 강하게 한다. 외침전도는 성령의 역사가 강하고 급하게 나타날 수 있다. 사람들은 외모로 보면 신사 숙녀인 것처럼 보이나 내부를 살펴보면 많은 문제를 가지고 있다. 네거리에서의 복음전도는 신호등을 기다리는 3분 정도가 좋고 복음의 핵심을 열정적으로 예의 있게 전할 때 듣는 사람의 마음속에 잔잔한 감동을 줄 수 있다. 공원의 정당한 장소가 있으면 매번 같은 시간에 같은 장소에서 외침전도를 하면 많은 감동이 있다. 불신자들이 듣지 않는 것 같으나 반복적인 일에 귀를 기울인다.

 

/출처ⓒ† : http://cafe.daum.net/cgsbong



 

 
//
   
   


다음검색
스크랩 원문 : 창골산 봉서방
현재 게시글 추가 기능 열기

댓글

댓글 리스트
맨위로

카페 검색

카페 검색어 입력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