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FE

좋은 글/좋은 말

이 세상에 태어날 때

작성자_眞我|작성시간26.06.13|조회수2 목록 댓글 0


이 세상에 태어날 때
빈 손으로 왔으니 가난한들
무슨 손해가 있으며
죽을 때 아무것도 가지고 갈 수 없으니 부유한들 무슨
이익이 되겠는가.

할 수 있으면 얻는 것보다
덜 써야 한다.

절약하지 않으면 가득 차 있어도 반드시 고갈되고, 
절약하면 텅 비어 있어도 
언젠가는 차게 된다.

덜 갖고도 우리는 얼마든지 
행복하게 살 수 있다.

덜 갖고도 얼마든지 더 많이
존재할 수 있다.
소유와 소비 지향적인 삶의
방식에서
존재 지향적인 삶의 태도로
바뀌어야 한다.

소유 지향적인 삶과
존재 지향적인 삶은
우리 일상에 두루 깔려있다.

거기에는 그 나름의
 살아가는기쁨이 있다.

그러나 어떤 상황에 이르렀을 때,
어느 쪽 삶이 우리가 기대어
살아갈 만한 삶이며,
가치를 부여할 수 있는
삶인가 뚜렷이 드러난다.

똑같은 조건을 두고 한쪽에서는 
삶의 기쁨으로 받아들이고,
다른 한쪽에서는 근심 걱정의 원인으로 본다.

''소욕지족'', 작은 것과 적은 것으로 만족할 줄 알아야 한다.

우리가 누리는 행복은 
크고 많은 것에서 보다 
작은 것과 적은 것 속에 있다.

크고 많은 것만을 원하면
그 욕망을 채울 길이 없다.

작은 것과 적은 것 속에
삶의 향기인 아름다움과
고마움이 스며 있다.
 
#法頂스님

다음검색
현재 게시글 추가 기능 열기

댓글

댓글 리스트
맨위로

카페 검색

카페 검색어 입력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