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FE

토지 투자 왜 지금이어야만 하는가

작성자쩡율|작성시간16.11.17|조회수44 목록 댓글 0
우리나라는 옛날부터 자산의 축적 수단으로 부동산을 많이 활용하곤 했습니다. 그건 예전이나 지금이나, 어쩜 앞으로도 그럴 것입니다. 하지만, 시간이 흐를수록 부동산이 차지하는 비중은 점점 줄어들고 있다는 사실입니다.
여러가지 제도적이고 구조적인 이유로, 아파트를 중심으로 한 국내 시장이 이미 포화상태에 접어 들었고, 땅값에 비해 너무나 고평가 되어 있습니다. 그런데다가 인구는 점점 줄어 주택가격은 자연스럽게 하향세를 유지할 수 밖에 없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힘든 시국속에서도 땅값의 하락폭은 크지 않으며 오히려 상승한 곳도 많다는 것입니다.
정부나 지자체에서 대규모로 개발하는 사업과 관련한 지역내의 땅값은 개발과 함께 급등하고 있습니다.
그럼, 높은 기대수익률을 기대하기 위해서 투자(혹은 재테크로써)로써 제대로 눈여겨봐야 겠습니다.

땅(토지/임야) 투자 왜 지금이 적기 일까요? 간단히 정리해 드리겠습니다.

1. 매스컴에서 보셔서 아시겠지만, 우리나라 주택보급률이 이미 100%를 넘어섰다는건 이제 아파트가 투자수단이 되어서는 안된다는 사실입니다.
경제규모가 커지면서 우리나라는 이미 저성장 사회로 진입했는데, 경제성장률의 하락세 역시 집값 하락을 부추기는 요소로 작용됩니다. 그래서 아파트 가격 상승이 연간 20~30%씩 올랐던 예년의 급등세는 이제 다시 오기 힘듭니다. 한계에 도달했다는 얘깁니다.

2. 요즘과 같이 불투명한 경기침체기 속에서는 땅(토지/임야)과 같은 중장기 투자가 적격입니다. 땅 투자는 세금 등을 고려할 때 최소 3년 이상 묶어두어야 하는 투자이기 때문입니다. 특히, 중앙정부나 지자체에서 추진하는 개발계획을 보고 투자하는 경우에는 더욱 그렇습니다. 사업의 계획 단계에서 발표, 착공, 완공까지 기본 10년 정도가 소요됩니다.
​지금 제 얘기를 듣고 계신 분들은 "뭐, 10년?"이라고 너무 놀라실 겁니다. 하지만, 개발 재료만 잘 만나면 사업의 단계 단계별로 엄청난 수익을 올릴 수 있는 것이 바로 땅 투자입니다. 땅 투자의 핵심은 개발사업 등으로 용도 변경이 가능한 땅인지, 그리고 개발 재료를 통해 땅값이 오르는 지역과 그렇지 않은 지역을 어떻게 살피고 판단하여 투자할 것인지가 핵심입니다.

3. 이런 불경기 속에서 부동산 규제완화와 함께 개발 재료들이 넘쳐나고 있습니다. 특히, 장기적불황기 속에서는 대규모 SOC사업이 속속 추진되고 있음을 직접 확인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이런 이유들로 인해 도로, 철도건설 및 역세권 도시개발 등 각종 개발계획이 차질없이 추진되고 있으며 또 추진될 예정입니다.
앞으로 우리 투자자분들께서는 정부정책의 방향을 잘 읽고 그 추진 시기별 투자 포트폴리오를 수립할 필요가 있습니다.
더욱 많은 얘기들을 해드리고 싶지만, 내용이 장황하면 안될것 같아 이만 여기서 마무리 하고 결론을 말씀 드리겠습니다.

이제 제4차 국토종합계획 수정계획이 어느정도 마무리되는 시점인 2020년을 기점으로, 상당히 많은 개발계획들이 대부분 진행되어 완공을 눈앞에 둘것입니다. 따라서 지금부터 3~5년 기간 동안이 땅 투자의 적기가 될 것입니다. 이를 염두해두고 투자를 한다면 기대한 것 이상의 투자수익을 실현할거라 믿습니다.

http://blog.naver.com/wooriauction8

네이버밴드: 소액투자[부동산정보]
다음검색
현재 게시글 추가 기능 열기
  • 북마크
  • 공유하기
  • 신고하기

댓글

댓글 리스트
맨위로

카페 검색

카페 검색어 입력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