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6.06.11 양주 노고산을 걷다]
1. 산행 개요
◯ 일자 : 2026.06.11.(木)
- 10:48 ∼ 13:48(7.1km 3시간 소요)
◯ 날씨
맑았다가 천둥치고 소낙비 내렸다 갠 날
2. 주요 경로
▼ 총괄기록
▼ 주요경로 및 개략진행도
사곡마을입구 출발 ⇒ 흥국사일주문
⇒ 굼벵이봉 ⇒ 삼하리갈림봉 ⇒
노고산 헬기장 (원점회귀)
▼ GPS Trackmaker 실행궤적
▼ Google Earth 실행궤적
3. 산행기록
오후4시이후에 소낙비가
내린다는 일기예보가 있었다
낮은 산길인 노고산을 얼른
올랐다 오려고 좀 늦은시각에
우산을 챙겨넣고 집을 나선다
흥국사입구인 사곡마을에서
10시48분 출발을 했다
흥국사로 오르는 도로변 민가
텃밭에는 요염하게 흔들리는 꽃의
자태가 눈길을 끌고 있다
꽃양귀비이다
흥국사 일주문을 지나 우측으로
산길이 시작된다
굴참나무 숲길을 지나 로프줄이
나무지지대에 묶여있는 구간을
두 번정도 치고 오른다
숲 그늘 속에 주홍빛 현란한
색감이 눈에 띈다
털중나리가 몇 개체 활짝
꽃잎을 열었다
금바위저수지로 갈 수 있는
사거리 갈림길에 왔다
한북정맥길에 진입 되었다
좌측아래로 가면 옥녀봉으로
이어지는 정맥길이고
우측으로 오르면 노고산 정상
방향이다
우측 노고산 정상방향으로
좀 오르다 보면 첫 조망터가
나온다
오늘 날씨가 맑은날은 아니다
약간 흐릿하고 미세먼지층도
많다
백운대와 위성봉들을 줌렌즈로
확대 촬영을 했다
이외의 봉우리들을 파노라마
촬영으로 몇 곳의 봉우리를 짚는다
옛 헬기장 지역인 굼벵이봉을
지난다.
고도는 337.7m의 표고점을
갖는 봉우리다
헬기소리가 오늘도 자주 들린다
헬기는 구조헬기는 아니고
등산로 보수공사를 하는 자재를
싣어나르는 헬기로 보인다
소나무가 제멋대로 자라고 있는
지역을 통과하며 고도를 올린다
참호지역을 지나는데 머루가
열매를 맺고 있다
아직 익지 않은 상태인데
등로변이라 잘 익었을 땐 내차지가
될 수 있을런가 모르겠다
벼락맞은 소나무가 등로에
버티고 있는 현장을 지난다
주목이 죽어서도 천년을 간다고
했다
소나무도 고사목으로 버티는
자태도 내 경험상엔 멋스럽다
이곳은 참호 위에 자리하는
옛 헬기장 지역이다
삼하리로 갈리는 봉우리이다
봉우리 아래편에 삼하리로 갈리는
등로 이정표식이 있다
노고산 정상을 대신하는 헬기장에
올라왔다
정상석이 우측 한 켠에 자리한다
노고산의 검은 정상석을 인증한다
그리곤 북한산을 조망하기 위해
바위지역으로 이동을 했다
근데 날씨가 급변하고 있다
햇볕 내리쬐던 하늘에 먹구름이
가리며 마른 천둥소리가 들린다
재빠르게 북한산을 향해 카메라
셔터를 눌러 인증을 했다
그리고 북한산 백운대 인근을
망원화각으로 촬영한다
파노라마 촬영을 끝내는데
아니나 다를까 소낙비가
순식간에 쏟아진다
얼른 촬영을 마치고 배낭속으로
카메라를 넣었다
그리곤 우산을 꺼내 펼치고
숲 속 길로 들어섰다
올라왔었던 등로를 따라서
우산을 받치며 하산을 바로했다
북한산 첫 조망터로 돌아
내려가니 날씨가 언제 소낙비
내렸느냐는 듯 햇살이 활짝 트였다
이런 날씨를 옛날에는 여우비라고
했었던 것 같다
날씨는 햇살이 펼쳤지만 카메라를
꺼내지 않고 바로 흥국사로
하산을 했다
바닥이 미끄러워서 많이 조심을
했다
흥국사를 나와 사곡마을 입구의
흥국사입석앞으로 원점회귀했다
날씨는 다시 후텁해진다
이번주의 산길은 오늘 모두
마무리했다
주말에는 개인일정이 있어
지방엘 다녀오려한다
산길 기록을 여기서 접는다
-yoodaijun/淸浪(청랑의 산길 들꽃길)-
※ Camera & Lens
EOS R5 Mark II+RF 24-240mm F4-6.3 IS USM
댓글
댓글 리스트-
작성자이산 작성시간 26.06.17 말씀대로 노고산길 육산이라 정말 걷기좋은 산길인듯합니다.
노고산에서 펼쳐지는 북한산의 모습은 그 어디에서도 볼수없는
최고의 조망인듯하구요.
솔고개에서 시작 흥국사로 내려서는 육산길이 좋아 걸었던 기억이 있습니다.
다음차례는 머루가 청랑님 차지라는것이겠지요~ㅎ
올 여름은 매우 더울것이라는데 건강산길 이어가시구요~ -
답댓글 작성자청랑 작성자 본인 여부 작성자 작성시간 26.06.18 요즘 날씨가 너무덥습니다~
숲그늘이 아니면 산길이 힘들더군요
노고산은 육산이라 편한데
산바람이 별로 않부는것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
작성자이든 작성시간 26.06.17 좋아요 !!!
참 좋습니다 .
저도....
노고산 걷기를 즐겨하고 있습니다 ^^*
항상
고맙습니다.
늘
감사 합니다 !!! -
답댓글 작성자청랑 작성자 본인 여부 작성자 작성시간 26.06.18 예~이든님 안녕하세요~
노고산 오르실 때
연락주세요~
저도 늘 상 고맙습니다
건강하세요~ -
답댓글 작성자이든 작성시간 26.06.19 청랑
. 예. 고맙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