할렐루야! 선하고 의로우신 하나님 아버지! 영어 공부에 대한 강한 명령을 주시고 모든 환경을 극복하고 영어에 시간을 조심씩 조금씩 내게 하여 주시니 감사를 드립니다. 그리고 믿음을 가지라고 인도해 주시고 듣을 때 내용을 이해하려고 하기보다는 먼저 들을 수 있는 믿음을 가지게 해 주심도 감사드립니다. 그리고 이 믿음에 따라서 주변 환경 여건을 영어에 재미를 붙일 수 있게 인도하심도 감사를 드립니다. 영어에 대한 새로운 정보를 접하면서 할 수 있다는 마음도 주심도 감사합니다. 이런 경험이 많은 영어를 배우고자 하는 분들께 전달이 되고 모든 분들이 영어로 성경도 배우고 예수님을 만나고 영접하고 인종과 성별을 초월해서 한 언어로 서로 사랑하게 하소서! 이것이 우리를 향하신 하나님의 뜻인 줄 믿습니다. 모든 영광을 하나님 홀로 받으소서
샬롬! 오천만의 로마서의 글을 약 2년이 넘게 올리면서 하나님의 은혜로 그리고 많은 분들의 글을 읽음으로 여기까지 왔습니다. 그런데 갑자기 성경을 배우는 일에 올인한다고 해서 놀라시는 분들도 계셨겠지만 이미 환갑이 된 사람이 새삼 영어를 배우니 또 많은 분들이 용기를 낼 것도 기대가 됩니다. 한국의 모든 분이 초 중학교를 졸업했고 그래서 기본영어를 배웠고 그리고 또 고등학교도 대부분 졸업을 했으니 또 더 높은 수준의 영어를 배웠습니다. 그리고 대학을 졸업하신 분도 많으니 모두가 영어를 잘 배울 수 있는 상태에 있습니다. 그리고 우리가 사용하는 일상의 용어가 또 많은 부분 영어로 그대로 사용이 되고 있는데 수십수백 종의 자동차의 이름과 제조사의 이름이 거의 100% 영어이니 이미 수백의 단어를 알고 있습니다. 그리고 상품명이 거의 영어로 된 것이 많고 아이돌 그룹도 영어이고 가사도 영어이고 개개인의 이름도 영어입니다. 모든 사람이 영어를 잘 할 수 있는 환경 속에서 다만 노력과 방향을 모르는 것입니다.
우선 영어를 배워야 하는 동기가 크게 필요합니다. 저도 한글로 블로그와 카페를 운영하는데 또 나이가 있는데 굳이 영어를 배워야 하는가에 대해서 큰 동기부여가 없었습니다. 그렇지만 영어로 성경을 보면 한글로 보면서 이해가 되지 않는 부분을 부족한 영어지만 이해를 할 수가 있기에 영어를 잘 배우고자 했습니다. 그러나 이도 영어를 집중적으로 배우는 일에는 올인하게 하지 못하고 그냥 조금씩 의무감으로 하는 정도였습니다.
그런데 이번에 정말로 배워야 함을 알게 되었으니 제가 한글로 아는 성경의 내용을 영어를 잘 하면 온 세상에 복음을 잘 전할 수가 있다는 감동이 왔습니다. 이미 환갑인데 하였지만 멀리 보라고 하시는 말씀에 순종했습니다. 그리고 마음도 시간도 내기 싫은 영어를 배우는 일에 억지로 임하고 있습니다. 하나님의 명령이니 순종을 하는 수밖에 없음을 너무나 잘 알지만 가끔 의심과 함께 또 하고 싶지도 않았고 그리고 영어를 배우려고 여러 가지 노력도 해 보았지만 잘되지 않았기에 가야만 하는 길이 너무나 멀기에 엄두가 나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하나님의 강권하심에 억지로 우선 제가 평소에 절대로 보지 않던 유튜브를 보았습니다.
처음에 본 것과 지금도 조금 공부를 하다가 힘이 들면 보는 것이 AGT입니다. America Got talent의 약자인데 내용이 너무나 재미가 있기에 시간이 가는 줄도 모르고 보았습니다. 약 2개월 이상 보고 있는데 처음에는 거의 모든 내용이 잘 들리지 않았는데 이제는 조금씩 들립니다. 이는 같은 내용이 계속해서 반복이 되기 때문에 그렇습니다. 조금도 스트레스 받지 않고 시간이 가는 줄도 모르게 재능 있는 분들의 춤과 노래와 다른 묘기를 보면서 들이는 말이 늘어가고 있습니다. 그 다름에 보고 있는 내용이 빌리 그레이엄 목사님의 설교입니다. 내용도 모르지만 너무나 확신을 가지고 열정적으로 전하는 모습에 그냥 은혜가 됩니다. 그리고 이 분의 설교 영상도 계속 보니 성경의 이름과 장과 절에 대한 내용이 조금씩 들리고 그리고 자막이 있는 동영상은 조금 더 이해가 됩니다. 정말로 예수님에 대한 설교를 잘 하시고 믿지 않는 분께 예수님을 잘 소개하고 그리고 불신자를 결심하게 만드시는 놀라우신 능력을 하나님께 받으신 분이십니다. 중요한 것은 전에는 하지 않던 믿음 즉 잘 들리지 않고 그리고 이해가 되지 않지만 그래도 우선 믿음을 먼저 마음에 가집니다. 들을 수 있다는 믿음입니다. 전에는 먼저 내용을 이해하고자 귀를 쫑곳 새우며 듣기에 바빴는데 이제는 듣는 것은 두 번째로 두고서 우선 믿습니다. 나에게 잘 들릴 것이다 라고 믿습니다. 그런데 이렇게 약 한 달째 하고 있는데 기적이 일어나고 있습니다. 그래서 이렇게 글을 올리고 있습니다. 물론 초대교회 성령을 받은 분을 바로 외국어를 능통하게 말을 할 수가 있는 능력을 하나님께 받았고 지금도 그런 놀라운 역사가 여러 곳에서 일어나고 있기에 저도 그런 능력을 받기를 바라고 있었습니다. 그런데 그런 능력이 제게 온 것이 아닙니다.
그런 능력이 제게 왔다면 많은 분들이 실망을 할 것입니다. 그러나 실망할 필요가 절대로 없고 도리어 용기를 낼 내용입니다. 마지못해서 다른 일을 하다가 유튜브에 들어오는데 주로 AGT나 빌리 그레이엄 설교를 듣습니다. 그냥 듣습니다. 그리고 여기에 가끔 글을 영어로 구글 번역을 이용해서 올립니다. 그리고 영어 성경의 말씀을 봅니다. 그런데 오늘은 전 방송국 아나운서였던 손미나 아나운서의 영어 듣기에 대한 글을 보게 되었습니다. 아직은 유튜브의 내용에 대해서 원하는 내용을 찾지를 못하는데 이상하게 영어에 대한 내용들이 많은 곳으로 화면이 뜹니다. 손미나 아나운서의 듣기는 4단계로 설명을 합니다. 우선 그냥 들으라고 합니다. 그다음 단계는 같은 내용을 반복해서 들으라고 합니다. 내용이 긴 것보다 짧은 것들을 반복해서 듣는데 자막 기능도 활용하고 그리고 단어도 찾다가 그냥 또 들으라고 합니다. 그다음이 세 번째 단계인데 뉘앙스를 파악하라고 합니다. 말하는 사람의 상황이나 분위기를 통해서 의미를 파악하라는 말입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영어가 다양한 발음을 지닌 말이기에 미국식, 혹은 영국식, 그리고 호주나 필리핀 등의 영어를 다양하게 잡하고 이에 노출이 되라고 합니다. 모든 단계가 다 그냥 자연스럽게 부담을 가지지 말고 접근하라고 합니다.
그리고 또 어떤 미국 여인이 영어 사용자가 99% 모르는 3가지 비밀에 대해서 강의를 했는데 영어의 엑센트의 중요성과 그리고 발음에 있어서 표시된 글자와 다르게 단어가 연결이 되면서 나는 발음이 많고 이를 잘 배워야 한다고 했습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수많은 영어 단어와 표현에 대해서 말을 하면서 이는 문법이 아니고 관계를 통해서 오는 숨겨진 의미라고 설명을 했습니다. 제가 처남이 당진에 있는데 러시아 국적의 사람이라 이들이 차를 사고 내비게이션을 장착을 했는데 한국말도 서툴고 하니깐 영어로 된 네비를 어디 갈 때면 틀었는데 제가 처남 차를 잠시 운전해 보니깐 이 영문으로 된 네비를 평소에 사용하면 영어공부에 자연스럽게 도움이 많이 될 것 같았습니다.
너무나 다양한 영어 공부에 대한 정보가 다가옵니다. 전에는 어떻게 공부를 하지 했는데 이미 영어를 잘 하시는 분들 한국인도 있고 외국인도 있어서 이분들의 유튜브 강의를 어느 정도 들으면 영어 공부를 어떻게 해야 될지 감이 잡힐 것 같습니다. 제가 이미 하고 있는 영어로 성경을 읽고 또 이를 단어를 찾아서 의미를 찾고 그리고 재미있는 프로를 보는 것도 이미 영어 공부에 도움이 되는 일이고 또 한글로 쓴 글을 구글로 번역을 하는 일도 역시 영어 공부에 조금은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그리고 인도에서 오신 선교사님과 가끔 만나서 식사도 하고 여행도 다니는데 이도 큰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그러나 모든 분이 아무것도 없는 상태에서 마음으로만 시작할 수가 있는 것이 나는 영어를 들을 수 있다라는 믿음입니다. 이 믿음을 가지는 것은 평소에 생각도 못 한 일이고 시작도 하지 않는 일이고 또 필요도 느끼지 못하는 일이기에 여태까지 우리가 영어를 잘 할 수 있다는 믿음 또 영문을 들을 때 잘 들리것이다 라고 믿지 못했는데 이번 기회에 한번 시도해 보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영어를 말하거나 듣거나 할 때 이 믿음을 먼저 가지시기 바랍니다. 처음에는 듣고자 하는 욕구가 강해서 믿지 않고 들으려는 경향이 있으니 마음먹으면 절대로 가능합니다. 그리고 이 믿음이 우리를 영어를 잘 하는 길로 반드시 인도할 것이 분명합니다.
우리가 예수님을 믿습니다. 그리고 우리는 영어를 잘 해서 성경을 잘 보고 또 영어로 온 세상에 예수님을 높여야 합니다. 이런 사명이 있는 온 세상의 주인이신 우리는 온 세상을 다 다니면 복음을 전해야 되고 이는 반드시 영어를 잘 해야 되니 이 첫 번째 길이 믿음입니다. 반드시 이런 믿음을 우리가 가지고 시작하면 믿음을 우리가 가졌기에 이를 근거로 전능하신 하나님께 우리를 반드시 영어를 능통하게 하는 길로 인도하실 것이 분명합니다. 저는 다른 분들과 똑같이 대학 대학원에서 배웠고 전공은 아닙니다. 성경 영어를 조금 했지만 미군부대 근무로 인해서 다시 시작하고 있고 이렇게 글을 올리는 것을 통해서 배우고 있습니다. 그리고 믿음으로 나가는데 이제 유튜브를 비로소 알게 되고 영어 공부의 정보가 너무나 많음을 보았습니다.
저는 믿는 목사로서 영어를 잘 할 수 있다는 믿음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이 믿음을 우선 가지시고 듣고 말하고 그리고 쓰고 읽고 하시면 정말로 믿음대로 잘 영어를 할 줄로 굳게 믿습니다. 저와 같이 이런 믿음을 가지고 시작해 보시기 바랍니다. 이렇게 한글로 글을 영어로 쉽게 쓰는 날이 오래지 않고 오고 말을 영어로 하고 또 영어로 복음을 강의하고 전하는 일이 자유롭게 되는 날라 곧 오리라 믿습니다. 이 믿음의 여정에 아무것도 필요 없이 그냥 지금 있는 상태 그래도 믿음만 가져보시기 바랍니다. 그래 나도 영어를 잘 할 수 있다 믿으시고 어떤 영어를 접해도 비록 단어를 몰라도 말문이 열리지 않아도 또 귀에 아무것도 들어오지 않아도 그래도 나는 영어를 잘 듣고 말하고 쓰고 할 수 있다는 믿음을 반드시 가지시고 시작합시다.
저는 이 믿음을 하나님의 인도로 가지고 시작한 지 약 한 달이 되었는데 정말로 이렇게 다양한 영어 공부의 정보 속으로 들어오고 흥미가 생기며 또 할 수 있다는 마음도 오고 있습니다. 지금 있는 이 자리에서 나도 할 수 있다 믿기를 바라시고 이 믿음을 언제가 가지시고 영어를 보고 읽고 듣고 말씀하시기 바랍니다. 그대로 되는데 틀림없이 이 믿음을 보신 전능하신 하나님의 인도로 너무나 쉽고 재미있게 그리고 유익하게 영어를 잘 배우게 될 것입니다. 같이 갑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