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FE

기술사합격수기

제132회 산업기계설비기술사 최종 합격수기

작성자MZM WOONG|작성시간24.05.03|조회수301 목록 댓글 3

안녕하세요.

 

제132회 산업기계설비기술사 최종합격하여 합격수기를 올립니다. 

 

1. 간략한 자기소개

     1) 기계공학을 전공하였고, 플랜트에서 기본설계와 상세설계를 12년 이상 수행한 엔지니어입니다.

     2) 실무는 주로, 설계와 성능 위주의 업무를 해왔으며, 현장 경험은 담당 Item에 대한 필드 엔지니어 경험과 성능시험 경험이였기에 시공 측면의 현장경험은 다소 부족한 점이 있었습니다.

 

2. 필기시험

    1) 필기 공부 기간

         (1) 필기 공부 기간에 대해서는 명확히 말씀드리기가 다소 곤란한 면이 있습니다.

         (2) 타 기계분야 기술사(건설기계 아님)를 2022년부터 공부하였고,

         (3) 그 기술사를 2023년 필기합격 후, 2023년 9월부터 산업기계설비기술사를 본격적으로 시작하였습니다.

         (4) 올해 산업기계설비기술사 시험은 처음 본 시험이었으나, 제 업무 분야가 플랜트이고 타 기술사 시험을 통해 답안 작성법을 충분히 숙지하였기에 운좋게 합격한 것으로 사료됩니다.

         (5) 참고로, 하루 공부 시간은 일 평균 5시간 이었습니다. 어린 아이들을 키우기 때문에 평일/주말 공부시간은 똑같았습니다. (출근 전 아침 2시간, 점심 1시간, 퇴근 후 저녁 2시간 + @)

 

    2) 필기 공부 방향

         (1) 여기 계신 분들은 이미 많은 공부를 하셨고 자신만의 방법으로 준비중이실 것이기에 간단하게만 제 생각을 쓰겠습니다.

         (2) 타 기계분야 기술사를 준비하면서 느낀 점은 "책 1페이지부터 꼼꼼히 시작"하면 망한다 입니다.

              다소 거칠게 표현한 것이지만, 해당 기술분야의 처음부터 끝까지 모든 것을 순서대로 완독하겠다고 생각은 버리는게 정신건강에 좋습니다. 처음부터 끝까지 모든 걸  다 보거나 완독은 불가능하고, 하다가 지쳐서 재미도 없고 정신만 피폐해 집니다.

         (3) 제가 한 방법은 이렇습니다. (순전히 저만의 주관적인 생각임을 알려 드립니다)

              - 20년치 기출문제를 Download 합니다.

              - 각 문제들을 Grouping 하는데, 시중의 기본서를 바탕으로 각 Chapter별로 Grouping을 합니다.

              - Grouping 을 하다보면, 문제의 추세가 어느 방향으로 흘러가는지(즉, 어느 Chapter의 %가 높아지는지) 약간 감이 오게 됩니다. (다시 말씀드리지만, 저의 주관적인 생각입니다)

              - 5~10년에 한번 나올까말까한 Chapter는 과감히 생략하고, 현재 추세 상 많이 출제되는 Chapter 위주로 공부하였습니다.

              - 또한, 상기 조건 중에서도 내가 가장 자신있는 분야부터 시작을 하는 것입니다. (저의 경우, 가스/스팀터빈, HRSG/보일러, Pump, Fan 등 산업기계부터 공부 시작하였고 마지막에 경험이 부족한 기계설계, 기계공작 순으로 함)

              - 참고로 서브노트를 작성하였으며 총 540문제(750 페이지) 정도 직접 작정해서 달달 외웠습니다.

 

3. 실시시험(면접)

    1) 면접 공부 기간

         (1) 필기 합격 후 바로 시작하였습니다. (1달 남짓 남았었음)

     2) 이력카드

         (1) 다른 분들과 대동소이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최신경력순, 가장 자신있는 경험 위주)

     3) 면접질문

         (1) 저의 경우, 이력카드에서 50% 와 이와 연계해서 추가 후속 질문 50% 물어보셨습니다. (총 16개 질문 정도)

         (2) 아무래도 경력이 플랜트 분야이다보니 연계해서 질문하기에도 좋고 그런지 첫 질문부터 마지막 질문까지 이력카드에서 추출하여 질문하셨습니다. (결론적으론 이력카드를 통한 질문 100%)

         (3) 다만, 앞서 설명 드린 바와 같이 주로 설계/성능 위주의 실무이다보니 현장경험에 대한 질문 시 답변을 최대한 엔지니어적 관점, 논리적 관점으로 답하려고 하였습니다. (절대 상상의 나래로 답변하지 않고, 이유를 명확하게 제시하여 설명하려고 함)

         (4) 문제의 비중은 다음과 같이 느껴졌습니다. 

               - 실무 경험 : 40% / 현장 경험 : 40% / 최신경향 : 20%

         (5) 참고로, 별도로 모의면접을 준비하지는 않았고 필기 서브노트를 면접 서브노트화 하여 집에서 혼자 연습했습니다.

 

4. 맺음말

    1) 쓰고 보니, 제가 글빨이 없어서 도움이 될만한게 없어 보이네요...ㅠㅠ

    2) 할 수 있다고 늘 옆에서 응원해준 아내가 큰 힘이되고 너무 너무 고맙다는 말을 꼭 전하고 싶습니다 ^^

    3) 마지막으로, 우리 카페에서 많은 도움을 받아 합격할 수 있게 도움을 주신 방장님께 진심으로 감사의 말씀을 올립니다.

 

 

감사합니다.

다음검색
현재 게시글 추가 기능 열기

댓글

댓글 리스트
  • 작성자니나노 똘이 | 작성시간 24.05.03 고생하셨습니다.많은양의 공부를 하셨음이 강하게 느껴지네요.
  • 작성자상쾌한샷이어요 | 작성시간 24.05.04 축하드립니다. 수기 감사합니다.
  • 작성자보아텡 | 작성시간 24.08.20 축하드립니다. 경험 공유해주셔서 감사합니다
댓글 전체보기
맨위로

카페 검색

카페 검색어 입력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