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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바

감각의 행성 게임 설명서

작성자키즈school|작성시간13.09.04|조회수485 목록 댓글 0

하바 HB04588
  감각의행성
아이들의 감각발달을 자극하는 여러 힌트와 아이디어를 제공하는 교육적 게임들의 모음집
Doris Rubel
게임말 1
게임판 (12개의 구멍이 뚫려 있는 둥근) 1
활동카드 24
둥근카드 10
네모카드 10
작은 감각의 행성카드 4
깡통 10
원목 블록조각 10
큰 구슬 20개와 작은 구슬 20개가 든 망 1
파랑천 1
서로 다른 재질의 물건 9개가 꿰어진 촉각 체인 1
게임 주사위 1
사용설명서 1
우리들의 감각 소책자 1
 
  1. 새로운 놀잇감을 탐색하며 시각, 청각, 미각, 촉각, 후각의 오감을 자극하며 아이들이 다양한 감각경험을 해 볼 수 있다.
  2. 놀잇감을 조작해 보며 눈과 손의 협응력과 소근육을 발달시킨다.
  3. 사물의 형태와 움직임을 주의깊게 관찰하고 탐색하며 색과 형태의 변별력과 관찰력, 집중력을 기를 수 있다.
  4. 게임의 규칙을 정하고 지킬 수 있다.
  5. 서로의 의견을 존중하며 친구들과 함께 어울리면서 사회성을 기르고, 문제해결능력을 기른다.
  6. 독특하고, 창의적이며 독창적인 사고를 한다.
  7. 다른 사람의 생각이나 표현이 자신과 다르다는 것을 알고 존중할 수 있다

활동카드에는 12가지의 활동이 그려져 있습니다.
다음의 6가지가 출발점으로 가장 좋습니다.
- 시각적 자극: 무엇이 빠졌는지 누가 알아맞힐까요?
- 독수리의 눈: 누가 찾는 도형을 정확하게 갖다 맞출까요?
- 균형의 대가: 누가 깡통을 머리 위에 올려 놓고 균형을 잘 잡을 수 있을까요?
- 흔들흔들 쌓기: 누구의 손이 흔들리지 않을까요?
- 명탐정: 누가 영리한 형사와 같은 가설을 내릴까요?
- 꼬마 저울 손: 누가 같은 무게의 깡통 2개를 찾을 수 있을까요?

나머지 6개의 활동들은 약간의 노력을 필요로 하는 것들입니다.
어떤 활동들에 있어서는 게임 디렉터나 약간의 준비작업, 그리고 더 많은 자료가 필요하기도
합니다.
- 터치 매트: 무엇이 빠졌는지 손으로 만져서 알 수 있을까요?
- 스라소니의 귀: 어떤 깡통이 같은 소리를 낼까요?
- 내 코는 개 코: 누가 냄새를 잘 맡을까요?
- 미식가: 누가 맛을 잘 볼까요?
- 큰 저울 손: 누가 무게에 따라 깡통들을 분류할 수 있을까요?
- 온도 알아맞추기: 누가 온도에 따라 깡통들을 분류 할 수 있을까요?

촉각 체인은 [명탐정] 게임에서 사용됩니다.
게임을 시작하기 전에, 아래의 9개의 물건들을 빨간색 실에 꿰어 풀리지 않도록 매듭으로
묶어 놓습니다.
- 펠트지 소재 삼각형, 고무 밴드, 세라믹 구슬, 스폰지, 금속 벨, 쌀이 든 작은 천 주머니,
  구운 점토, 코르크, 나무
둥근 카드는 [흔들흔들 쌓기]와 [터치 매트] 게임에서 필요합니다.
이 둥근 카드에는 10개의 원목 조각그림이 그려져 있습니다.
네모 카드는 [독수리의 눈] 게임에서 필요합니다.
각각의 카드에는 두 개의 원목 조각그림의 윤곽이 그려져 있습니다.
10개의 깡통은 [균형의 대가], [꼬마 저울 손 & 큰 저울 손], [스라소니의 귀],
그리고 [온도 알아 맞추기] 게임에서 필요합니다.
이 깡통은 알루미늄으로 만들어졌으며, 세척기에 사용 가능하며 실제 음식을 담는데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영역분류
1. 건강생활: 감각 및 신체 인식 - 신체를 인식하고 움직이기
기본 운동 능력 - 조작 운동하기
2. 사회생활: 집단생활 - 규칙과 약속을 정해 이해하고 지키기
다른 사람을 이해하고 존중하기
개인생활 - 감정과 욕구 조절하기
3. 표현생활: 탐색 - 주변 상황이나 사물에 관심을 가지고 탐색하기
표현 -  동작으로 표현하기
4. 언어생활: 듣기 - 이야기를 듣고, 이해하기
말하기 - 자신의 경험, 생각, 느낌 말하기
5. 탐구생활: 과학적 탐구 - 주변 상황에 관심을 가지고 탐색하기
수학적 탐구 - 수세기와 간단한 덧셈, 뺄셈하기
공간과 도형의 기초개념 알기
창의적 탐구 - 독특하고, 다양하게 생각하기

부모님과 선생님들, 그리고 놀이 치료사 여러분들에게 :
 
이 게임은 아이들의 사물 인지력을 발달시킬 수 있는 가능성을 주는 놀잇감입니다.
또한 아이들이 깡통 속에 든 물건의 소리를 어떻게 하면 잘 들을 수 있는지, 그리고
어떻게 하면 그 무게를 알 수 있는지 학습하는데 있어 여러분들 또한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될 것입니다.
이 게임 박스 안에는 감각에 대한 정보를 알려 주는 '우리들의 감각'이라는 소책자가 함께
들어 있습니다.
'감각의 대장정' 게임을 통해 아이들은 재미와 흥미를 느낄 수 있을 것입니다.
감각과 더불어 우리의 꼬마 감각 탐험가들은 흥미 진진한 여행을 떠나 사물 인지력에 대해
많은 것을 배우게 될 것입니다.


The big journey of the senses
감각으로의 긴 여행

게임목적
여러분들은 이 여행길에서 여러가지의 다양한 모험들을 경험하게 될 것입니다.
모험을 성공적으로 마치면 작은 구슬을 받을 수 있으며, 이 구슬은 자신의 감각의 행성 위에 올려 놓습니다. 누가 특별한 기술로 자신의 감각을 잘 발휘하여 5개의 구슬을 먼저 모을까요?

게임준비 
1. 게임판을 테이블 중앙에 올려 놓습니다.
2. 활동카드는 임의로 게임판의 구멍에 한 장씩 끼워 넣습니다.
 - 시각적 자극 2개
 - 독수리의 눈 2개
 - 균형의 대가 2개
 - 흔들흔들 쌓기 2개
 - 명탐정 2개
 - 꼬마 저울 손 2개
3. 게임말을 아무 활동카드 위에나 올려 놓습니다.
    게임말은 게임판을 시계 방향으로 걸어다니게 될 것입니다.
4. 10개의 원목조각들은 게임판 중앙에 올려 놓습니다.
5. 둥근카드와 네모카드는 따로 분리하여 잘 섞은 후 뒤집어 촉각 체인과 함께 게임판
    옆에 쌓아 놓습니다.
6. 파란색 천과 망에 든 구슬, 그리고 주사위를 준비합니다.
7. 아래와 같이 깡통을 채웁니다.
 - 깡통 2개 = 작은 구슬 1개와 큰 구슬 1개씩
 - 깡통 2개 = 큰 구슬 3개씩
 - 깡통 2개 = 큰 구슬 5개씩

   깡통의 뚜껑을 닫고 서로 잘 섞어둡니다.
   남은 깡통 4개는 필요하지 않습니다.

게임방법 
1. 순서를 정하고, 시계방향으로 돌아갑니다.
2. 주사위를 굴려 게임말을 시계방향으로 움직입니다.
 - 주사위에 점이 나오면,
 : 게임말을 시계방향으로 나온 수만큼 움직입니다.
 - 주사위에 행성이 나오면,
 : 게임말을 시계방향으로 원하는 활동카드 위에 올려놓습니다.
3. 이 카드에는 어떤 활동이 그려져 있나요?

♠ 시각적 자극
1. 먼저 게임 디렉터를 정한다.
: 첫 라운드에서는 주사위를 굴린 사람이 게임 디렉터를 정합니다.
그 다음부터는 그 시점까지 가장 많은 구슬을 모은 사람이 게임 디렉터가 됩니다.
만일, 가장 많은 구슬을 모은 사람이 여러 사람일 경우에는 주사위를 굴린 사람이
그 중에서 한 사람을 게임 디렉터로 정합니다.
2. 게임판 중앙에 놓여있는 10개의 원목조각을 자세히 관찰합니다.
3. 그 다음 게임 디렉터를 제외한 전원이 눈을 감습니다.
4. 게임 디렉터는 원목조각 가운데 한 개를 집어 숨기고 나머지 조각 위에 파란색 천을
    덮습니다.
5. 게임자들은 다시 눈을 뜨고 게임 디렉터는 천을 들어 올립니다.
6. 게임자들은 이제 없어진 원목조각을 빨리 찾아 내야 합니다.
7. 정답을 가장 먼저 말한 사람은 작은 구슬 한 개를 받습니다.
8. 오답을 말한 사람은 구슬을 받을 수 없으며, 이번 라운드에서 정답을 말할 수 있는
    기회를 잃습니다.
9. 아무도 정답을 알아 맞추지 못했을 경우에는 게임 디렉터가 작은 구슬 1개를 가져갑니다.

♠ 독수리의 눈 
1. 이 카드가 나오면 네모카드를 한 장 뒤집어 모두 동시에 볼 수 있도록 합니다.
2. 네모카드에 그려진 두 개의 윤곽 그림 가운데 하나를 알아차린 사람은 재빨리 게임판에서
    해당하는 원목조각을 집어 자기 앞에 가져온다.
3. 그 다음 그 조각이 맞는지 다 같이 확인합니다. 
4. 카드에 히니씩 직접 대어 보고 윤곽선이 일치하는지 알아봅니다.
    원목조각의 윤곽선이 일치하면 작은 구슬을 1개 받습니다.
5. 사용한 네모카드는 다시 뒤집어 쌓아 놓은 카드의 맨 밑에 넣습니다. 
6. 원목 조각은 게임판 중앙에 다시 갖다 놓습니다.

♠ 균형의 대가
1. 이 카드가 나오면 그 게임자는 자리에서 일어나 아무 깡통이나 자기의 머리 위에 올려
   놓습니다.
2. 깡통을 머리 위에서 떨어뜨리지 않고 테이블을 한 바퀴 도는데 성공하면 작은 구슬을
    1개 받습니다.

♠ 흔들흔들 쌓기
1. 게임자는 먼저 어느 손에 원목조각을 쌓을 것인지 선택합니다.
    흔들리지 않고 가만히 있을 수 있는 손이 이상적입니다.
    그 손을 손바닥이 위로 가게 뒤집습니다.
2. 게임자의 오른쪽에 앉아 있는 사람이 둥근카드 한 장을 뒤집어 그림에 그려져 있는
    원목 조각을 게임자의 자유로운 손 위에 올려 놓아 줍니다.
3. 오른쪽으로 그 다음에 앉아 있는 사람은 또 다른 둥근 카드를 뒤집어 카드에 나온
    원목조각을 게임자에게 주어 계속 위로 쌓도록 합니다.
    원목 조각은 나온 순서대로 쌓아야 합니다.
    예외) 링 블록은 타원형 블록 중간에 끼워 넣을 수 있습니다. (그림)
4. 모두 5개의 원목조각이 쌓여지도록 합니다.
5. 5개의 조각을 모두 성공적으로 쌓은 사람은 작은 구슬 1개를 받습니다.
6. 사용한 둥근 카드는 그림이 아래로 가도록 뒤집고 다시 잘 섞습니다.
원목조각은 테이블 가운데에 놓아둡니다.

※ 게임변형
만일 원목 조각의 개수를 5개 이상으로 늘리거나, 혹은 쌓는 손을 바꾸게 되면 게임이
더욱 어려워 질 것입니다.

♠ 명탐정
1. 주사위를 굴린 사람은 게임판에서 잠깐 자리를 비웁니다.
    이 사람은 탐정이 되어 무엇인가를 알아내야 합니다.
2. 다른 게임자들은 촉각 체인을 꺼내어 아무 말도 하지 않은 채 실에 꿰어져 있는 하나의
    물건을 가르켜 의견을 모읍니다.
3. 탐정은 이제 자리로 돌아와 체인을 받습니다. 탐정은 체인에 꿰어져 있는 것 가운데
    하나를 잡고 이것이 찾는 물건인지 묻습니다.
 - 찾는 물건이 맞나요? 참 잘했습니다. 탐정은 작은 구슬을 1개 받습니다.
 - 찾는 물건이 아닌가요? 운이 없네요. 이제 탐정의 오른쪽에 앉은 사람이 힌트를 줍니다.
  예) 찾는 물건은 더 큽니다./ 작습니다.
        찾는 물건은 더 딱딱합니다./ 부드럽습니다.
        찾는 물건은 더 거칩니다.
4. 그러면 탐정은 두번째 추측을 시도해 봅니다.
    탐정이 된 사람은 5번까지 추측할 수 있습니다.
    5번 안에 찾는 물건을 알아내면 작은 구슬을 1개 받습니다.
 
※ 게임변형
탐정의 눈을 천으로 가리면 게임이 더욱 어려워집니다.

♠ 꼬마 저울 손 
1. 주사위를 굴린 사람은 저울 손이 되어 같은 무게의 깡통 2개를 찾아내어야 합니다.
2. 무게를 비교하기 위해 어느 깡통이든지 마음대로 들어볼 수 있습니다.
*주의!
너무 시간을 오래 끌면 안됩니다. 저울 손이 깡통을 찾고 있는 동안 다른 사람들은
한 사람씩 돌아가며 차례로 주사위를 굴리고 있습니다.
그러나 이때에는 게임말은 움직이지 않습니다.
3. 주사위에 수가 나오면, 다음 사람이 계속 주사위를 굴립니다.
주사위에 행성 그림이 나오면, 모두들 “스톱!” 이라고 소리치고 저울 손도 손을 멈추어야
합니다. 이제 깡통을 결정하고 자기 앞에 놓습니다.
그 전에 이미 저울 손이 자기가 생각하는 깡통 2개를 골랐다면 그 깡통을 자기앞에 놓고
“스톱!” 이라고 소리칩니다.
4. 깡통 2개의 뚜껑을 열어 결과를 확인합니다.
두 개의 깡통에 같은 양의 구슬이 들어있다면 꼬마 저울 손은 작은 구슬을 1개 받습니다.
5. 깡통 2개는 뚜껑을 닫아 다른 깡통들과 같이 다시 잘 섞습니다.
한가지 활동이 끝난 후에는 깡통, 카드 혹은 촉각 체인 등을 게임 전에 설명한 대로 다시 사용할 수 있도록 잘 정리해 둡니다.
시계 방향으로 다음 사람에게 주사위를 넘기면 그 다음 사람의 순서가 됩니다.

게임종료
자기의 행성에 가장 먼저 작은 구슬 5개를 모으는 우주 탐험가가 있으면 게임이 끝나며
이 사람이 게임의 승자가 됩니다. 만일 여러 명이 동시에 성공한다면 공동 우승이 됩니다.


활동량이 적은 게임
1. 원하는 만큼의 활동카드를 게임판의 구멍에 끼워 넣습니다.
2. 게임판의 비어있는 나머지 구멍은 다른 활동카드의 뒷면으로 채워 넣습니다.
(활동카드의 뒷면에는 로켓 그림이 그려져 있습니다.)
3. 게임말이 뒷면이 나와 있는 활동카드에 멈추었을 경우에는 앞면이 나와 있는 활동카드
가운데 한 가지를 선택하여 그 곳에 게임말을 올려 놓고 게임을 진행합니다.
여러분들은 감각의 모험 여행을 계속하고 싶나요?
그렇다면 남아 있는 6개의 활동카드로 게임을 더욱 다양하게 변형하고 확대할 수 있습니다.
카드만 바꾸어 끼우면 전혀 색다른 감각의 여행길을 떠날 수 있습니다.
여기에서도 활동을 성공적으로 끝마치면 작은 구슬을 1개씩 받습니다.
이 구슬은 자신의 행성 위에 올려 놓습니다.

♠ 터치 매트
1. 주사위를 굴린 사람은 '터치 매트'가 됩니다. 모두 눈을 감습니다.
2. 터치 매트는 게임판 가운데에서 원목조각을 한 개 집어 바지 주머니에 감추고 다른
    원목조각 위에는 파란색 천을 덮습니다.
3. 이제 다른 사람은 다시 눈을 떠도 됩니다. 터치 매트는 테이블 밑에서 이 원목조각을
    자신의 오른쪽 옆에 앉아 있는 사람에게 전달하고 이 조각을 받은 사람은 손으로 
    만져서 그 모양을 추측합니다. 눈으로 조각을 보아서는 안됩니다.
    같은 방법으로 원목조각을 그 다음 사람에게 또 전달합니다.
4. 원목 조각이 터치 매트에게 다시 돌아오면 이 조각을 주머니에 숨깁니다.
5. 한 사람씩 돌아가며 둥근카드를 한 장 씩 뒤집습니다.
6. 카드에 방금 전 손으로 느꼈던 그 조각의 그림이 나오면 재빨리 그 카드 위에 자신의 
   손을 올려 놓습니다.
7. 조각을 잘 알아 맞춘 사람은 작은 구슬을 1개 받습니다.

*중요!
카드의 그림이 조각과 일치하였을 때에만 구슬을 받을 수 있습니다.

♠ 스라소니의 귀
※ 주의!
이 게임은 물건이 들어 있는 깡통을 필요로 하므로 “꼬마 저울 손, 큰 저울 손”이나
“온도 알아 맞추기” 게임들과 동시에 진행 할 수 없습니다.
1. 어른들의 도움이 필요합니다. 깡통 안에 넣을 4가지 물건을 준비합니다.
예를 들어 클립, 구슬, 지우개 2개, 쌀, 콩, 완두콩이나 마카로니 국수 등과 같은 물건
가운데 4가지를 준비합니다.
- 2개의 깡통에 똑같이 4가지의 물건을 같은 양만큼 넣습니다.
- 깡통의 뚜껑을 닫고, 다른 깡통들과 잘 섞어 놓습니다.
2. 게임자는 깡통을 흔들어 나는 소리만으로 같은 물건이 들어 있는 이 두개의 깡통을
찾아내야 합니다.
3. 깡통들을 일정한 순서대로 나열해 놓고 원하는 만큼 흔들어 소리를 비교해 볼 수 있습니다.
※ 주의 !
찾는데 너무 시간이 오래 걸리면 안됩니다. 깡통을 찾는 동안 다른 게임자들은 한 사람씩
차례대로 주사위를 굴려 “꼬마 저울 손”에서와 마찬가지로 주사위에 행성그림이 나오면
“스톱”을 외칠 수 있기 때문입니다.

♠ 내 코는 개 코
1. 이 게임은 어른의 도움이 필요합니다.
2. 5개의 디저트 보울에 각각 다른 냄새가 나는 것을 담습니다.
가령 예를 들어 과일 한 조각, 스프, 시나몬 빵 한 조각, 커피, 방금 간 후추, 홍차의 티백,
솔잎 등
3. 디저트 보울의 뚜껑을 덮고 보울을 손 위에 올려 놓습니다.
4. 원한다면 첫번째 라운드에 앞서 냄새 맡는 시범 라운드를 먼저 해 볼 수도 있습니다. 
5. 보울의 뚜껑을 덮기 전에 모두 한 번씩 보울에 담긴 것의 냄새를 맡아봅니다.
6. 게임자는 어떤 냄새인지 추측해 봅니다. 이 때, 게임자의 눈은 천으로 가리도록 합니다.
7. 이 게임자의 오른쪽 옆에 앉은 사람은 보울을 하나 가져와 게임자의 코 앞에 가져갑니다.
원한다면 디저트 보울 대신 깡통을 이용해 볼 수도 있습니다. 이 때 게임이 끝나면 깡통을 바로 비우고 깨끗이 물로 씻습니다.
※ 주의!
깡통을 사용할 경우 “내 코는 개 코” 게임은 “꼬마 저울 손, 큰 저울 손”, 그리고
“온도 알아 맞추기” 게임들과 동시에 진행 할 수 없습니다.

♠ 미식가
1. 이 게임은 어른들의 도움이 필요합니다.
6개의 디저트 보울에 잘게 자른 음식물 6가지를 담습니다. 가령 예를 들어, 달고 신 과일들
초콜렛, 당근, 땅콩 등
2. 스푼을 몇 개 준비합니다.
디저트 보울의 뚜껑을 덮고 보울을 손 위에 올려 놓습니다.
3. 실제 라운드에 앞서 “눈으로 한번 보기” 라운드를 시범적으로 해 볼 수도 있습니다.
4. 게임자의 눈은 천으로 가립니다. 그리고 게임자의 오른쪽 옆에 앉은 사람이 보울에 담긴
음식물을 조금 떼어와 게임자로 하여금 맛보게 합니다.
5. 게임자는 먹은 음식의 맛이 어떤지 설명하고 무슨 음식인지 추측합니다.
6. 미식가 게임이 끝나면 물론 남은 음식은 다 함께 먹을 수 있습니다.

♠ 큰 저울 손
※  의!
이“큰 저울 손” 게임은 깡통을 사용하기 때문에 “꼬마 저울 손”이나 “스라소니의 귀”
그리고 “온도 알아 맞추기” 게임들과 동시에 진행 할 수 없습니다.
1. 이 게임은 어른들의 도움이 필요합니다.
2. 5개의 깡통에 각각 양을 달리하여 쌀을 나누어 담습니다. 저울이 없을 경우에는
깡통 속에 자를 넣어 내용물의 높이가 각각 1cm 정도 차이가 나도록 쌀을 담습니다.
 (1cm /2cm/3cm/4cm/5cm)
3. 깡통의 뚜껑을 닫고 서로 잘 섞어 놓습니다.
4. 게임자는 이 깡통들을 무게에 따라 분류해야 합니다.
5. 무게를 비교하기 위해 어느 깡통이든지 마음대로 들어 볼 수 있습니다.
※ 주의!
너무 시간을 오래 끌면 안됩니다. 깡통들을 들어 올리는 동안 다른 게임자들은 한 사람
씩 차례대로 주사위를 굴립니다.  그러나 “꼬마 저울 손” 에서와는 달리 약간의 시간을
벌 수는 있습니다. 다른 사람들이 주사위를 굴려 행성 그림이 3번 나올 때가지 계속 할
수 있습니다. 

♠ 온도 알아 맞추기
※ 주의 !
이 게임은 깡통을 사용하기 때문에 “꼬마 저울 손, 큰 저울 손”이나 “스라소니의 귀” 게
임들과 동시에 진행 할 수 없습니다.
1. 이 게임은 어른들의 도움이 필요합니다.
2. 온도가 서로 다른 물을 3 ~ 5가지 정도 준비하여 깡통에 담습니다.
예를 들면 냉동실에서 막 꺼낸 얼음 조각, 냉장고에서 꺼낸 차가운 물, 수도꼭지에서 받은
냉수, 수도꼭지에서 받은 미온수, 그리고 수도 꼭지에서 받은 온수.
3. 깡통의 뚜껑을 닫고 서로 잘 섞어 준비해 둡니다.
※ 주의!
게임을 하는 동안 뚜껑을 열면 안됩니다.
4. 게임자는 이 깡통들을 온도에 따라 분류해야 합니다.
5. 온도를 비교하기 위해 어느 깡통이든지 마음대로 만져 볼 수 있습니다.
※ 주의!
너무 시간을 오래 끌면 안됩니다. 깡통들을 만지는 동안 다른 게임자들은 한 사람씩 돌
아가며 차례대로 주사위를 굴립니다. 그러나 “꼬마 저울 손” 에서와는 달리 약간의 시간
을 벌 수는 있습니다. 다른 사람들이 주사위를 굴려 행성 그림이 3번 나올 때가지 계속
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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