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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슴도치배달부-게임설명서

작성자키즈school|작성시간13.09.04|조회수436 목록 댓글 0

하바 HB04208
  고슴도치배달부
게임의 우승자도 나올 수 있는 만 4세 이상 2-5 명이 함께 하는 협동 게임
Christoph Rotburg
Petra Probst
고슴도치를 도와 아픈 친구를 도와주자.
협동심 배양, 정서적 안정, 사회성발달
1
사과 18
18
다리 3
바구니 2
게임주사위 1
털 달린 고슴도치 1
 
  • 게임자들끼리 서로 도와서 아픈 친구인 울새와 생쥐를 도와준다.
  • 먹이를 떨어뜨리지 않기 위해 소 근육을 섬세하게 움직인다.
  • 남을 도와주는 일들은 어떤 것들이 있나 알아본다.

게임에서 이기는 사람도 나오는 이 협동 게임은 기본적인 사회학적 법칙을 그대로 보여줍니다.
아이들은 게임을 통하여 공공의 이익은 한 사람의 이익보다 더욱 중요하다는 사실을 다 함께 배우게 됩니다.
게임에서 가장 많은 과일을 모은 사람이 우승자가 되나 이 경우 반드시 모든 게임자가 고슴도치를 열심히 도와 주어야 합니다.
만일 그렇지 못한 경우에는 모두가 함께 게임에서 지게 됩니다.
데이지 라는 이름의 쥐는 감기에 걸려 침대에 누워 있습니다.
그리고 붉은 가슴 울새인 로빈은 날개를 다쳐서 날지 못하게 되었습니다.
그러나 다행스럽게도 이들의 친구인 고슴도치가 친구들이 하루 빨리 나을 수 있도록 매일 이 두 친구들에게 이들이 좋아하는 사과와 배를 가져 다 줍니다.
여러분들도 다 함께 이 착한 고슴도치를 도와 주지 않겠습니까?

 


누가 가장 열심히 사과와 배를 모을까요?
고슴도치가 가엾은 친구들에게 갖다 줄 수 있도록 고슴도치에게 과일을 넘겨주는 사람만이 우승자가 될 수 있습니다.
만일 과일을 넘겨주지 못한다면 모든 게임자가 다 함께 게임에서 지게 됩니다.
  1. 테이블 중앙에 게임 판을 폅니다.

  2. 털이 달린 고슴도치를 게임 판의 고슴도치 그림 위에 올려 놓고 바구니는 데이지 쥐의 집 앞에, 그리고 로빈 새의 둥지 옆에 각각 한 개 씩 올려 놓습니다.

  3. 18개의 배와 사과 가운데 16개의 배와 사과를 게임 판 가운데의 나무에 올려 놓습니다.

  4. 나머지 2개의 배와 2개의 사과는 고슴도치 털 속에 밀어 넣습니다.

  5. 이 때 과일이 떨어지지 않도록 과일의 꼭지 부분을 털 안 쪽에 깊숙이 집어 넣는 것이 좋습니다.

  6. 마지막으로 다리 3개를 게임 판의 구멍에 끼워 넣고 주사위를 준비합니다.

  1. 가장 최근에 몸이 아팠던 기억이 나는 사람이 먼저 시작하여 주사위를 한 번 굴리고 주사위를 다음 사람에게 넘깁니다.  순서는 시계 방향으로 진행합니다.

  2. 주사위에 배가 나왔을 때 : 참 잘 했습니다.  배나무에서 배를 한 개 땁니다.
    고슴도치 털 속에 배가 없거나 1개만 있을 경우 :
    -이 배를 고슴도치에게 주어야 합니다.  고슴도치 털 속에 배를 조심스럽게 밀어 넣습니다.  꼭지를 안쪽으로 집어 넣는 것이 좋습니다.
    고슴도치 털 속에 배가 2개 이상 있을 경우 :
    -배를 고슴도치에게 줄 것인지 혹은 자신이 가질 것인지 선택할 수 있습니다.

  3. 주사위에 사과가 나왔을 때 : 사과 나무에서 사과를 한 개 따서 배가 나왔을 때와 마찬가지로 자신이 가지거나 혹은 고슴도치의 털 속에 밀어 넣습니다.

  4. 주사위에 사과와 배가 같이 나왔을 때 : 사과 1개와 배 1개를 땁니다. (게임 후반부에 이르러 2가지 가운데 1가지 과일 만이 남았을 경우에는 남아 있는 과일 1개만 땁니다.)
    같은 규칙이 적용됩니다.  즉 고슴도치가 2개 이상의 과일을 가지고 있을 경우에 한하여 과일을 자신이 가져올 수 있습니다.
    예) 사과 1개와 배 1개를 땄습니다.  고슴도치가 그 당시 배 1개와 사과 3개를 가지고 있었다면 그 사람은 사과 1개는 자신이 가져 올 수 있으나 배는 고슴도치의 털 속에 넣어 주어야 합니다.

  5. 주사위에 새가 나왔을 때 :고슴도치를 이동시킵니다.  과일을 떨어뜨리지 않도록 조심하면서 게임 판 중앙의 오솔길을 따라 고슴도치를 새가 있는 곳으로 이동시킵니다.  특히 다리를 건널 때 과일이 떨어지지 않도록 각별히 주의해야 합니다.
    털 속에서 사과 한 개를 꺼내 사과를 새 옆에 있는 바구니에 넣어줍니다.  로빈 새는 사과를 특히 좋아합니다.
    그 다음 고슴도치를 화살표 방향으로 왼쪽 아래의 다리를 건너 자기 자리로 이동시킵니다.

  6. 주사위에 쥐가 나왔을 때 :고슴도치를 이동시킵니다. 게임 판 중앙의 오솔길을 따라 고슴도치를 쥐가 있는 곳으로 이동시킵니다.  
    그 곳에서 털 속에 있는 배 한 개를 꺼내 배를 매우 좋아하는 쥐의 옆쪽에 있는 바구니에 넣어둡니다. 
    그 다음 고슴도치를 화살표 방향으로 오른쪽 아래의 다리를 건너 자기 자리로 이동시킵니다.

  7. 이동 중 과일을 떨어뜨리면 :
    고슴도치가 이동하는 도중에 과일을 떨어뜨리게 되면 떨어뜨린 과일들은 게임 상자에 넣습니다. 
    게임이 끝난 후 상자 안에 있는 과일을 세어보도록 합니다.  상자 안의 과일이 적을수록 게임자의 솜씨가 더 좋은 것입니다.


  1. 고슴도치가 친구들에게 도움을 줄 수가 없으면, 즉, 주사위에 새나 쥐가 나왔을 때 고슴도치의 털 속에 이들 친구들이 좋아하는 과일이 없으면 게임이 끝납니다.
    이 경우 게임자들은 모두 함께 게임에서 지게 됩니다.

  2. 과일 나무의 과일이 모두 없어지면 게임이 끝납니다.  만세 !~  게임자 모두 서로 도와 고슴도치가 아픈 친구들을 도와 줄 수 있었습니다.  이 때 고슴도치의 털 속에 과일이 남아 있다면 각각의 바구니 안에 넣습니다.  로빈 새와 데이지 쥐는 다시 건강을 회복하였습니다.
    가장 많은 사과와 배를 모은 사람이 게임의 승자가 됩니다.

    *힌트: 나이 어린 게임자의 경우 다리를 없애고 게임을 하면 고슴도치를 이동시킬 때 과일을 떨어뜨리는 위험을 줄일 수 있습니다. 그 후 과일을 떨어뜨리지 않도록 조심성이 생기게 되면 다리를 2개만 사용해 보도록 합니다.


1.고슴도치 길 찾기


  영역 : 사다리 게임(친구의 부탁 들어주기 혹은 편지 쓰기를 통한 정서 발달)
  진행 :   1) 미리 만든 사다리 게임 그림판을 펼칩니다.
  2) 아이들 한명씩 사다리 게임 시작! 고슴도치를 잡고 출발합니다!
  3) 길을 찾아 친구의 이름(혹은 사진)이 있는 곳에 도착했나요?
  4) 그 친구와 악수하고 부탁을 하나씩 들어줍니다.
  5) 선생님은 부탁을 너무 어렵지 않도록 조절해 줍니다.
  6) 혹은 주소를 물어본 후 친구에게 우정의 편지를 보냅니다.


2.누가 가장 많은 과일을 떨어뜨리지 않고 나를 수 있나요?


  영역 : 균형 감각 기르기
  진행 :  1) 고슴도치의 등 위에 열매 2개를 올려놓습니다.
  2) 다음의 8자 코스를 돌며 열매를 떨어뜨리지 않고 무사히 다녀 오면 통과!
  게임판의 고슴도치 그림-> 다리 건너기-> 사과쪽 작은 원 돌면서 다리 건너기 ->
  게임판의 고 슴도치 그림-> 다리 건너기-> 배쪽 작은 원 돌면서 다리 건너기
  3) 통과된 어린이는 열매 3개, 4개, 5개….등 계속해서 도전합니다.
  4) 균형 감각이 좋아 끝까지 남은 어린이가 승자입니다.


3.게임 소재 관련 학습 TIP!


  1)머리 위에 책 올리고 걸어요(영역 : 신체 균형 활동. 단체 게임)
     -두 팀으로 나눈 후 일렬로 줄을 섭니다.
     -출발선에서 50m 지점을 표시합니다.
     -한 명씩 머리에 책을 얹은 후 반환점을 돌아옵니다.
  2)고슴도치 만들어 보기
   준비물: 찰흙, 이쑤시개, 인형 눈, 본드
  3)아픈 것을 돌보아 주는 병원 놀이
  4)이야기와 관련된 아이들의 경험담 이야기 하기
     * 선생님 준비 : 다른 책을 통하여 고슴도치 모습 보여주기
     * 아팠던 경험과 누가 도와주었는지 이야기 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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