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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바

얼음낚시-게임설명서

작성자키즈school|작성시간13.09.04|조회수184 목록 댓글 0

하바 HB04164
  얼음낚시
만 6세 이상의 2-4 명이 하는 낚시와 주사위 게임
Peter-Paul Joopen
Anja Dreier-Bruckner
게임보드 1
이누잇 인형 4
자석 달린 낚시 대 1
큰 고기 (큰 쇠구슬) 15
작은 고기 (작은 쇠구슬) 75
나무 양동이 4
흰색 주사위 1
파란색 주사위 1
흰색 얼음 조각 8
파란 물방울 5
A4용지(얇은 얼음 층) 4
 
이누잇은 지구 북단 끝 추운 지방에 사는 인디언들을 말합니다.
이들은 주로 사냥과 낚시를 하면서 살아가고 있습니다.
얼음 낚시는 쉽지 않은 일입니다.
물고기를 낚기 위해 두꺼운 얼음에 큰 구멍을 뚫어야 하니까요.
'이누잇'은  '사람들'이란 뜻으로 북극 지방에 사는 사람들이 자신들을 일컫는 말입니다.
우리가 흔히 쓰는 '에스키모'란 말은 다른 인디언 부족들이 이들을 부르는 이름입니다.
'에스키모'는 '날고기를 먹는 사람들'이란 뜻이라고 합니다.
이누잇들은 이러한 이유로 자신들이 '에스키모'라는 이름으로 불리워지는 것을 별로 좋아하지 않는다고 하네요.
낚시로 가장 많은 점수를 얻은 사람이 이깁니다.
  1. 게임은 상자 안에서 이루어 집니다.
  2. 구멍이 뚫려 있는 파란색 게임 밑판을 제외하고 게임 소품을 모두 상자 밖으로 꺼냅니다. 
  3. 물고기 (쇠구슬)를 모두 상자 안에 부어 넣고 상자를 약간 흔들어 줍니다. 이것은 구멍에 구슬이 하나씩 들어 가도록 하기 위한 것입니다.  한 구멍에 구슬이 여러 개 들어가 구멍 몇 개가 비어도 괜찮습니다.
  4. 자 이제 물을 얼리도록 하겠습니다.  구멍이 뚫린 커다란 게임 보드의 윗 판을 박스 위에 올려 놓으면 두꺼운 얼음판이 됩니다.
  5. 이 구멍 위에 종이 한 장을 올려 놓습니다.  이것은 일종의 얼음 층으로 얼음 낚시를 하려면 이 얼음 층에 구멍을 내야 합니다.
  6. 그 다음 이 종이 위에 작은 얼음판 (구멍 뚫린 게임 보드의 맨 윗 판)을 올려 놓습니다.
  7. 이누잇 인형과 낚은 물고기를 담을 수 있는 원목 양동이를 자기가 선택한 색에 맞도록 각각 나누어 갖습니다.
  8. 게임 박스 옆에 낚싯대, 흰색 얼음 조각, 파란색 물방울, 그리고 주사위를 놓아 둡니다.
  9. 2개의 주사위가 있습니다. 흰색 주사위는 참가자들의 이누잇이 할 수 있는 3가지 행동을 보여주며 파란색 주사위는 기온이 어떻게 변하는지를 표시해줍니다.

※ 주의 사항:  2개의 주사위에는 모두 검은 점이 있는데, 주사위를 굴려 나온
                         주사위의 수에 따라 이누잇의 행동의 수가 결정됩니다
.    


1. 낚시를 해본 사람이 있나요?  만일 있다면 이 사람이 먼저 시작하도록 합니다.
   낚시를 해본 사람이 아무도 없을 경우에는 나이가 가장 어린 사람부터 먼저 시작합니다.
2. 자기의 이누잇을 얼음판의 어느 한곳에 놓습니다.
   힌트: 게임 보드판 가운데 부분부터 시작하면 유리합니다.
   참가자 모두 시계 방향으로 차례로 자신들의 이누잇 인형을 얼음판 위에 올려 놓습니다.
3. 주사위 2개를 굴립니다.

● 흰색 주사위에서 이누잇의 얼굴이 나왔을 때 :
   이누잇을 2개의 주사위에서 나온 점의 수만큼 이동시킵니다.
   얼음 구멍 한 개는 1점에 해당합니다.  얼음 구멍이 이미 뚫려 있어도 상관없습니다.
   이누잇은 뚫린 얼음 구멍에 멈추어 설 수 있습니다. 
   이누잇을 이동시킬 때에는 원하는 대로 얼마든지 방향을 바꿀 수도 있습니다.
  ※ 주의할 점: 이미 구멍이 난 곳이나 유빙이 녹은 곳에 멈추거나 점프할 수 없는 경우도
      있습니다.   ('물방울' 부분을 참고로 하세요.)


● 흰색 주사위에서 얼음 망치가 나왔을 때 :
   이누잇은 얼음 낚싯대의 뾰족한 부분을 이용하여 2개의 주사위에서 나온 점의
   수만큼 얼음 구멍을 뚫을 수 있습니다. 
   얼음 구멍을 뚫을 때에는 상자가 미끄러지지 않도록 한 손으로 상자를 꼭 붙잡도록
   합니다.    
   주사위에 나온 수만큼 얼음 구멍을 다 뚫을 수 없는 경우도 있습니다. 
   왜냐하면 :  
   - 유빙 조각에 관계없이 이누잇 바로 옆의 구멍만 뚫을 수 있으므로
   - 다른 이누잇이 놓여 있는 얼음 구멍을 뚫을 수 없으므로    
                                 
● 흰색 주사위에서 물고기가 나왔을 때 :
   2개의 주사위에서 나온 점의 수만큼 이누잇을 둘러 싸고 있는 얼음 구멍에서 물고기를
   낚을 수 있습니다.  이때에는 물론 다른 이누잇에 의해 얼음 구멍을 뚫어져 있는
   구멍에서만 낚시가 가능합니다. 주사위에 나온 수를 모두 사용할 필요는 없습니다. 
   낚싯대를 이용하여 바다에서 물고기 (쇠구슬)을 낚아 올려 자신의 양동이에 담습니다. 
   - 다음의 구멍에서는 낚시를 할 수 없습니다.
    ….. 다른 이누잇이 서 있는 구멍
    ….. 다시 얼어 버린 구멍 ('얼음 조각' 부분을 참고로 하세요.)

● 흰색 주사위에서 물음표가 나왔을 때 :
   이누잇의 3가지 행동 (이동, 얼음 구멍 깨기, 물고기 낚기) 가운데 한가지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한가지 행동으로 주사위에 나온 수를 모두 사용할 수도 있으며 또한 3가지
   행동을 복합적으로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흰색 주사위로 할 수 있는 모든 행동이외에도 파란색 주사위를 사용하여 기온을 변화시킬
   수도 있습니다.   파란 주사위로 어떠한 변화를 줄 수 있는지 한번 살펴 보도록 할까요?

● 파란색 주사위에서 물방울이 나왔을 때 :
   o 하나의 유빙 (하나의 유빙에는 4-5개의 얼음 구멍이 나 있으며 윤곽선으로 표시되어
      있습니다.) 을 녹일 수 있습니다. 
      원하는 유빙 조각에 파란색 물방울 조각을 올려놓습니다. 
      이 물방울은 얼음 구멍 하나를 녹이는 것이 아님을 명심해야 합니다.  
      이누잇들은 이 유빙 조각위를 지나갈 수 없습니다.
   o 주의 사항 : 다른 이누잇이 서 있는 유빙은 녹일 수 없습니다. 
      그러나 자신의 이누잇 바로 옆의 유빙부터 얼음 구멍을 뚫고 녹임으로써 이곳에서
      낚시를 할 수는 있습니다.
  o 유빙을 녹이는 대신 이누잇들이 지나갈 수 있도록 녹은 유빙을 다시 얼릴 수도 있습니다. 
    (물방울 조각을 놓지 않고 놓여진 물방울 조각을 제거할 수 있습니다.)

● 파란색 주사위에서 얼음 조각이 나왔을 때 :
  o 구멍이 뚫린 어떤 얼음 구멍이라도 다시 얼릴 수 있습니다.  
     흰색 얼음 조각을 이 구멍 위에 올려 놓습니다.  이 구멍은 다시 뚫을 수도 없으며
     낚시를 할 수도 없습니다. 그러나  이누잇들은 이곳을 지나갈 수 있으며 이곳에 머무를
     수도 있습니다.   이누잇이 지나갈 때 이 얼음 구멍은 일반 얼음 구멍과 같이 취급됩니다. 
  o 구멍을 다시 얼리는 대신 이미 얼어 있는 구멍을 다시 녹일 수도 있습니다.
     (얼음 조각을 놓지 않고 놓여진 얼음 조각을 제거할 수 있습니다.)
  o 주의 사항: 물방울과 얼음 조각은 서로의 행동에 관여 하지 않습니다.
     가령 예를 들어 물방울 표시로 전체의 유빙이 녹고 있는 상황이라도 그 유빙 가운데
     한 얼음 구멍은 흰색 얼음 조각으로 다시 얼릴  수 있습니다.

● 파란색 주사위에서 점만 나왔을 때 :
   기온의 변화는 없으며 이 점들은 흰색 주사위의 점과 더해집니다.


전체 유빙에 적어도 한 개 이상의 얼음 구멍이 뚫리거나 15개 이상의 물고기 (쇠구슬)를 모은 사람이 있으면 게임은 끝납니다.

각자 자신이 잡은 물고기의 개수를 세어봅니다.
큰 물고기 (쇠구슬) – 2점
작은 물고기 (쇠구슬) – 1점
가장 많은 점수를 얻은 사람이 승자가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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