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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바

해적놀이-게임설명서

작성자키즈school|작성시간13.09.04|조회수697 목록 댓글 0

하바 HB04174
  해적 놀이(pete the pirate)
만 6세 이상의 2-4 명이 하는 흥미 진진한 기억력 게임
울프강 크래머 (Wolfgang Kramer)
르네뜨 시리그 (Renate Seelig)
해적 피트를 피해 보물을 찾자.
기억력, 문제 해결력
1
선원 4
보물 20
보물상자 4
게임보드 1
게임용 주사위 1
 
  • 자신이 찾은 보물의 위치를 기억합니다.
  • 상대방의 보물이 숨겨져 있는 위치를 파악하고 게임에 집중하는 능력을 기릅니다.
  • 게임의 여러 가지 규칙을 이해합니다.


해적 피트는 외딴 섬에 보물을 숨겨 놓았습니다.
용감한 선원 4명이 보물을 찾으러 길을 나섰습니다.
해적 피트가 숨겨둔 보물을 찾아 가장 먼저 배로 돌아오는 사람이 이깁니다.
1.각각 자신의 선원을 선택하고 자신의 색에 맞는 보물과 바구니를 한 개씩 나누어 갖습니다.
  (게임 인원이 4명 이하일 경우에는 필요 없는 선원과 보물상자는 필요하지 않습니다)
2.보물 상자의 뚜껑을 열어 보면 칸이 두 개로 나뉘어져 있습니다. 이 두 개의 칸 덕분에 게임 도중 해적 피터의 눈을 피해 보석을 숨겨 들어 올 수 있습니다.
3.해적 피트는 해적표시, 선원들은 항구에서 출발합니다..
4.각각 자신의 보물을 5곳의 보물 숨기는 장소에 나누어 놓습니다. 보물을 숨기는 장소에는
5.한가지 색의 보물이 1개씩 위치해야 합니다.
6.각자의 보물 상자의 뚜껑을 닫고 게임 보드의 모서리 부분에 위치한 장소에 놓습니다.

1.게임은 시계 방향으로 진행하며 나이가 가장 어린 사람이 먼저 시작합니다.
2.주사위를 굴려 1~4의 점이 나오면 그 수만큼 자신의 선원을 움직입니다.
3.주사위를 굴려 해적 그림이 나오면 해적 피트의 입장이 되어 다른 선원들이 보물을 모으는 것을 방해 합니다.
4.주사위에 점이 나왔을 때는 주사위에 나온 수만큼 어느 방향으로든 선원을 이동시킵니다. 주사위 숫자만큼 다 이동 하지 않아도 됩니다. 예를 들어 보물이 숨겨진 장소에 멈추어 보물을 모으고 싶을 경우에는 남은 수보다 적게 움직일 수 있습니다. 
5.한 칸에 여러 명의 선원이 함께 서 있어도 상관없습니다. 선원들은 해적이 있는 칸에 서거나 해적이 있는 칸을 지나서 갈 수 없습니다. 하지만 해적은 선원이 머물고 있는 보물 숨기는 장소 바로 옆 칸에 올 수 있습니다. 이 경우 해적 바로 옆에 있는 선원은 주사위에 해적 그림이 다시 나와 해적을 움직일 수 있게 될 때까지 꼼짝 할 수 없습니다.
6.선원들은 해적의 출발점 가운데 부분에 들어 올 수도 있습니다. (해적이 이곳에 없을 때만 가능)
7.선원들은 보통 칸에 멈추었을 때는 아무 일도 일어나지 않고, 주사위를 다음 차례로 넘겨주고 보물이 숨겨진 장소에 멈추었을 때는 자기 색의 보물을 골라 보물 상자의 한쪽 칸에만 담도록 합니다. 보물이 숨겨진 장소에 자기 색의 보물이 없다면, 물론 아무것도 담을 수 없습니다.
8.게임 도중 선원들은 언제라도 항구에 돌아갈 수 있습니다. (항구에 도착하게 되면 주사위의 점이 남아 있더라도 사용할 수 없게 됨) 선원이 항구에 도착하면 보물 상자의 두 칸을 모두 열어 보물을 꺼낸 후 자기 앞에 놓아둡니다. 다음 번 자기 순서가 돌아 오면 다시 보물을 모으러 갑니다.
9.주사위에 해적 그림이 나오면 선원 대신 해적 피트를 움직입니다. 어느 방향으로 몇 칸 움직일 것인지 결정합니다. 해적 피트는 항구를 제외한 어느 장소로도 이동 가능합니다. 선원이 있는 곳으로 한번 이동한 후에는 그곳에서 멈춥니다.
10.해적 피트가 선원과 만나면 선원의 보물 상자를 검사할 수 있는 해적의 역할을 합니다. 해적이 보물 상자를 검사할 때 선원은 자신의 보물 상자를 1번에서 최대 3번까지 한 방향으로 돌릴 수 있습니다.
  
   TIP - 보물 상자는 게임 판에 올려 놓은 상태로 돌려야 합니다. 상자를 들어 올리거나 뚜껑을 열면 안됩니다. 보물 상자를 돌려 해적 피트에게 보물이 들어 있는 칸이 혼동이 되도록 합니다.

11.해적 피트가 질문을 합니다. “이봐 선원 ! 내 보물을 훔쳤나?”질문을 받은 선원은 보물 상자의 뚜껑을 반쯤 열어 상자의 한 칸을 해적에게 보여주어야 합니다. 어느 칸을 보여주는가는 상자 주인이 결정합니다. 만일 개봉한 상자에 보물이 없다면...그 선원은 운이 좋은 것이고 숨겨진 보물을 계속 찾을 수 있습니다. 만일 개봉한 상자에 보물이 있다면... 그 선원은 불행하게도 보물을 해적에게 빼앗기게 되며 해적은 그 보물을 다시 그 색의 보물이 없는 적당한 장소에 놓습니다.
12.해적 피트가 자신의 선원과 만나게 되면 아무 일도 일어나지 않고 다음차례의 사람에게 주사위를 건네줍니다.
13.해적 피트가 선원이 2명 이상 있는 칸에서 멈추게 되면.. 자신의 선원이 포함될 경우 자기 선원한테는  아무 일도 일어나지 않습니다. 그러나 다른 선원에게는 앞서 말한 대로 상자를 돌려 질문을 하고 상자를 열어 볼 수 있습니다. 
14.마지막으로 다섯 개의 보물을 모아 먼저 항구로 돌아온 사람이 게임의 승자입니다.


1.보석은 누구의 것일까?


영역 : 전략적 사고력, 기억력
진행 :1) 보물 상자와 선원을 같은 색으로 선택합니다.
2) 보석은 보물이 그려진 칸에 임의대로 놓습니다. (같은 색을 한 칸에 두 개씩 놓을 수 있다)
3) 순서는 시계방향으로 주사위를 굴립니다.
4) 주사위에 해골 그림이 나오면 한 칸 뒤로 갑니다. 선원이 한 칸에 같이 있을 경우 빨간 코를 부딪히고 뒤에 온 친구가 먼저 온 친구의 보석 하나를 보지 않고 가져온다. 놀이판 화살표 칸은  마음대로 방향을 바꿀 수 있습니다.
5) 보석은 자기의 색이 아니어도 모든 색을 가져 올 수 있습니다.
자기 보석상자와 같은 색 보석은 2점 다른 색은 1점 자기의 색 4개를 모두 모은 사람이 있으면 게임은 끝납니다. 보석의 점수를 모두 합해 점수가 높은 사람이 이깁니다.


2.보물찾기 게임


영역 : 기억력, 표현력 기르기
진행 : 1) 현재 아이들과 함께 있는 장소에서 아이들이 보는 앞에서 보물을 숨깁니다.
예) 교실 내부 - 책상 밑, 가방 밑 등등
    보물 재료 : 지시에 맞는 행동하기 쪽지로 아이들의 표현력을 높여줍니다. 
2) 아이들이 보는 가운데 여러 곳에 보물을 숨깁니다.
3) 보물을 숨긴 후 잠시 다른 활동놀이를 합니다.(노래 부르기 등등)
4) 시간이 흐른 후 아이들이 보물을 찾았으면 서로 모여 보물에 쓰여있는 지시대로 행동하고 표현합니다.


3.게임 소재 관련 학습 TIP!

1) 내가 갖고 있는 보물은 무엇이 있나요?
예) 음식, 책, 비디오, 엄마, 아빠, ….
2) 해적 되기!
 검정 도화지에 안대 모양을 그려서 오립니다.
 색지를 삼각형 모양으로 오립니다.
 유아에게 삼각 두건 형태로 머리에 씌어주고, 검정 안대를 눈에 씌어 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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