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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바

해적들의 계산법

작성자키즈school|작성시간12.07.10|조회수369 목록 댓글 0

 

수수께기로 가득한 math섬은 옛날부터 신비한 보물이 많아 이를 찾아 수학에 능한 해적들이 모이곤 했지요. 해적들은 오래된 보물지도를 보고 보물이 숨겨진 곳을 찾아나섰어요.
북쪽으로 100발자국, 그 다음 왼쪽으로 20발자국, 원숭이 조각상을 지나고 큰 야자나무방향으로 똑바로 몇 발자국 더 가야 하는지 지도를 보고 찾아야 한답니다. 목표지점을 발견하게 되면 해적 들은 신이나서 땅을 파고 금화로 가득찬 보물상자를 발견하게 되죠. 보물을 분배하는 과정에서, 해적들은 그들만의 산수능력을 증명해 보여야만 한답니다.
가장 영리한 해적만이 많은 보물을 얻을 수 있게 될 것이니까요.
Level 1. 보물찾기 : math섬에서 최고의 해적은 누가 될것인가? 또한 보물이 있는 장소에 누가 첫 번째로 도착할것인가?
Level 2. 영리한 산수해적 : 가장 빨리 계산을 하고 가장 많이 금화를 모으는 해적은 누구인가?
Level 3. 산수해적 기억력 : 계산능력과 기억력이 최고이면서 보물장소에 첫 번째로 도착하는 해적은 누구인가?

Game 1 보물찾기
1. 보물상자를 열고 보물상자를 테이블 중앙에 펼쳐놓는다.
2. 숫자 금화 1-10까지를 밑상자의 각 칸 원하는 곳에 배열시킨다.
3. 자신의 해적을 선택하고 그 색에 맞는 해적원반을 하나씩 나누어 갖는다.
4. 보물상자 뚜껑부분이 게임 판이 되며, 해적선그림부분이 출발선이므로
모든 해적들을 그곳에 위치시킨다.
5. 대포알(빨강색 구슬)을 준비하고 산수원반은 게임 판 옆에 둔다.
6. 해적원반과 산수원반의 활용에 대해 알아보자.
유아는 해적원반 위에 0-109사이의 숫자를 만들 수 있으며 세 부분으로 되어있다.
- 원반안쪽은 물품을 보여준다.
- 가운데 원반은 십 단위 보여준다.
- 바깥 원반은 일 단위 숫자를 표시하게 된다.
 예) 숫자 15를 만들기 위해 해적 원반을 돌려보자.

Game 2 영리한 산수해적
1. 숫자가 있는 금화를 테이블 위에 뒤집어 놓는다.
2. 잘 섞고 임의의 금화 10개를 뒤집어 상자의 각각의 칸에 하나씩 배치한다.
3. 나머지 10개의 금화는 뒤집어 놓은 상태로 쌓아두고 보물상자카드 옆에 놓는다.
4. 해적을 선택하고 같은 색 해적원반을 가진다. 그리고 자신의 앞에 놓는다.
5. 두 개의 대포알 (빨강색 구슬)를 준비하고 보물상자카드의 옆에 산수원반을 놓는다.

Game 3 산수해적의 기억력
1. 보물상자를 열고 테이블 중앙에 놓고 해적들을 해적선 (출발점)에 배치한다.
2. 1-10까지의 금화 준비하여 그것을 뒤집어 보물상자 각 칸에 놓는다.
3. 7개의 보물상자 카드를 뒤집어서 섞은 후 수직으로 쌓아 보물 상자 옆에 둔다.
4. 산수원반도 보물상자 옆에 놓아둔다.
산수원반을 가지고 당신은 해적원반 (개인용)의 결과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1-10사이의 모든 숫자를 합칠 수 있다.
수식 8+5를 시도해 보아자:
정답을 얻기 위해서 산수원반에서 8/5로 조합된 것을 찾아보고 그것을 확인해라.
바로 당신은 더하기 표시의 창 속 (검정 테두리)에서 결과를 확인할 수 있다!
* 힌트: 더하기 (플러스)외에도 몇몇의 변형들 속에서 당신은 빼기 (마이너스) 와
곱하기 (멀티플라이)로 된 문제를 풀 수 있어야 할 것이다.
당신이 만약 “8-5”나 “8*5”의 답을 알기를 원한다면 빼기창 (빨간색)이나 곱하기창 (녹색)을
참조하면 된다. 


Level 1: 보물찾기
1. 자신이 한 행동 중에 가장 용감한 행동에 대해 이야기하고 가장 용기있는 해적으로
이 게임의 ‘선장’이 된다.
2. 선장이 된 게임자는 한 손에 두 개의 대포알을 쥐고 짧은 거리에서 보물상자의 바닥 부분으로 대포알을 던진다.
3. 주의!  하나 혹은 두 개의 대포알들이 보물상자의 밖으로 튕겨 나갔다면:
다시 던질 수 있으며, 두 개의 대포알을 더 조심스럽게 던져야 한다.
4. 모든 참가자들은 동시에 계산을 할 수 있으나, 두 개의 금화 (예8+5)의 숫자를 그들 자신들만의 덧셈으로 수행해야 한다. (예 손가락 발가락 사용 가능)
주의! 만약 두 개의 대포알이 같은 칸에 들어갔다면 숫자는 두 배가되어 덧셈을 해야 한다.
5. 모든 참가자는 자신들만의 덧셈 결과를 해적 원반에 표시하고 뒤집어 놓는다. (1분 소요)
6. 모든 참가자가 해적원반을 뒤집어 놓았다면 이제 모두가 볼 수 있도록 펼친다.
7. 선장은 산수원반으로 수를 확인한다.
답이 맞았을 경우: 계산을 잘하네요! 정답을 맞춘 참가자는 그들의 해적을 다음 장소로 옮긴다.
한 장소에 여러 명의 해적들이 있을 수가 있다.
답이 틀렸을 경우: 운이 없네요! 어쩔 수 없이 당신의 해적은 움직일 수가 없다.
8. 해적을 옮겼다면 시계방향으로 선장 옆에 있던 게임자가 선장 역할을 하게 된다.
게임방법은 같다.

게임끝내기
참가자의 해적이 도착점(보물상자그림이 있는 곳)에 오면 게임은 끝나고, 그 해적은 게임의 승자가 된다. 여러 명이 승자가 될 수 있다.

Level 2: 영리한 산수해적
1. 게임준비가 끝났다면, 게임을 시작한다. 숫자를 꺼꾸로 10에서부터 틀리지 않고 빨리 세는 게임자가 ‘선장’이 된다.
2. 게임방법은 Level1과 같다.
3. 단 가장 빨리 계산한 해적은 자신의 해적원반에 표시한 후 보물상자카드 위에 재빨리 올려 놓는다. 그 다음 계산이 끝난 해적은 자신의 해적원반을 먼저 놓은 해적원반 위에 올려 놓는다.
4. 모든 해적원반이 쌓이면 선장은 가장 빨리 놓은 해적원반 (가장 밑에 놓인)을 검사한다.
- 답이 맞으면: 정말 최고로 빠른 산수해적이다. 보상으로 보물상자 안의 금화 중 하나의 금화를 얻게 됩니다.
- 답이 틀렸으면: 계산은 빠르나, 불행하게도 금화는 얻지 못한다. 이런 경우에는 그 다음 해적원반을 확인하여 같은방법으로 진행한다.
5. 그런 다음 쌓여있는 더미 맨 위의 금화를 비어있는 칸에 채운다.
6. 시계방향으로 다음 참가자가 선장이 되며, 두 개의 대포알을 가지고 같은 방법으로 게임을 진행한다.

게임끝내기
보물상자의 비어있는 부분에 채워질 금화 더미의 잔고가 없다면 게임은 끝난다.
(즉10회진행된다.)
바로 각각의 참가자들은 그들의 동전에 있는 숫자를 더합니다.
가장 높은 숫자를 획득한 사람이 게임을 승리합니다.
동점인 상황에서 게임이 종료되면 많은 우승자가 나올 수도 있습니다. 

Level 3: 산수해적의 기억력
1. 수의 덧셈을 가장 못하는 게임자부터 게임을 시작한다.
2. 자신의 차례가 되면 보물상자카드 더미의 맨 위의 카드를 뒤집어 어떤 숫자가 나왔는지 확인한다.
3. 카드의 숫자를 확인한 후 뒤집힌 금화 중 두 개의 숫자를 뽑아 더하기를 한다.
더하기를 할 때 참가자의 임무는 보물상자카드의 숫자에 상응하는 두 개의 금화를 뒤집는 것이다.
임의의 금화를 뒤집고 그 숫자들을 더해 뒤집혀진 보물상자카드에 있는 숫자 결과와 비교해 본다.
- 답이 맞다면: 보상으로 자신의 해적을 다음 장소로 이동시킨다. 그런 후 금화를 도로 가져다 놓는다.
보물상자카드는 더미 맨 아래 넣고, 위에서 한 장을 펼친다.
- 답이 틀렸다면: 불행하게도 해적은 움직일 수 없다. 두 개의 금화는 다시 엎어 보물상자 맨 아래 다시넣는다.
* 힌트: 언제든지 산수원반을 이용해서 당신의 답을 확인할 수 있다.

게임끝내기
참가자의 해적이 보물상자에 도착을 하면 게임은 끝나고 그 해적은 게임의 승자가 된다. 


좀더 어려운 변형 게임: 해적주사위 사용하기
해적 주사위
해적 주사위를 이용해서 ‘덧셈’ 뿐만 아니라 ‘뺄셈’과 ‘곱셈’도 할 수 있다.
유아가 원하는 산수 셈의 종류에 따라 두 개의 주사위 중에 하나를 선택하여 게임을 진행한다.
- 노란색 주사위: 덧셈과 뺄셈을 게임으로 만들어 주므로 어린 유아에게 유익하다.
- 나무색 주사위: 덧셈과 뺄셈 그리고 곱하기 기호(*) 이 가능하며 어려운 게임으로 진행할 때 사용한다.
자신의 차례가 되기 전에 주사위를 굴려보아라. 연산 기호는 유아가 풀어야만 하는 산수문제의 종류를 결정한다.
+ 더하기: 두 개의 숫자를 합친다.
- 빼기: 큰 수에서 작은 수를 뺀다.
* 곱하기: 두 개의 수를 곱한다.

“보물찾기”와 “재빠른 산수해적들“ 게임을 할 때 단순히 대포알을 상자 속으로 던지는 것뿐만 아니라 유아가 선택한 해적주사위를 굴리기도 해야 한다. 대포알은 숫자를 결정해 주고, 주사위의 위에 있는 모양은 계산의 종류를 결정해 준다.
 (게임을 진행자인 선장은 숫자를 불러주어 뺄셈이 원할하게 이루어 지도록 해야한다.)
“산수해적의 기억력”에서는 노란 주사위를 사용하여 어려운 게임으로 진행할 수 있다.
두개의 금화를 뒤집기 전에 굴리고 유아가 선택한 숫자를 해적주사위에 나온 계산의 종류에 따라 답을 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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