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FE

자소서/이력서 정보

[[자소서]]자소서 지원동기 예시 항목별 작성 TIP

작성자성원맘|작성시간22.04.14|조회수0 목록 댓글 0

자소서 지원동기 예시 항목별 작성 TIP

 

 

안녕하세요.
이번에는 면접관 입장에서 5초만 스캔도 뽑고 싶어지는 그런 자소서 작성하는 방법 3가지를 소개해 드리려고 해요. 어떻게 보면 구직자 입장에서 몇날며칠을 투자해 쓰는데 5초만에 스캔해서 서류심사 합격이냐 불합격이냐 결정을 한다니 맥이 빠질 수도 있는데요.

 

하지만 수많은 지원서를 읽어야 하는 기업의 베테랑 인담자들은 정말 빠르게 이력서를 스캔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그럼 지원서에서 가장 중요하다고 할 수 있는 자소서 지원동기 예시 외 완성도 높은 지원서 작성하는 방법을 시작하겠습니다.

 

 


자소서 지원동기 예시 외 모든 항목들에 대해 자소서 작성 시간도 단축하고 합격룰도 올릴 수 있는 자소서 작성방법으로 첫번째는 내가 하고 싶은 말이 아니라, 상대가 듣고 싶은 말을 작성해야 합니다. 이거 너무 당연한 얘기죠. 모두가 알고 있는 사실은 그런데 정말 많은 분들이 가장 많이 놓치고 있습니다.

 

나의 스토리를 나열 하는게 아니라 채용담당자나 면접관이 알고 싶은 것을 작성해야 합니다. 면접관은 구직자의 자서전이 궁금한 게 절대 아닙니다. "그럼 면접관 뭘 알고 싶은지 내가 어떻게 알아요?" 궁금할 수 있습니다. 면접까지 알고 싶은건 딱 2가지 인데요. 바로 경험의 결과 리포트와 어떻게 그 결과를 얻을 수 있었는지에 대한 노하우가 궁금하게 됩니다.

 

 


그러면 어떻게 면접관이 듣고싶은 대답을 구성할 수 있을까요? 그럼 좋은 사례를 하나 들어 볼께요. 카페에서 알바를 하면 주요 고객층이 여성, 대학생이고 소비자들의 니즈를 파악하여 전년대비 매출 50% 를 증가시킨 경험이 있습니다. 이런 내용을 맨 앞줄에 넣어 전달하고자 하는 바를 명확하게 해서 채용담당자의 눈과 뇌를 사로잡아야 합니다.

 

그 다음줄 부터는 이를 뒷받침 해줄 수 있는 내용으로 설명을 해주시면 됩니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자소서는 무조건 읽기 쉽고 결과 중심적으로 작성 해야 한다는 것을 명심하세요. 그래야 면접과 연결된 자소서가 되는 것입니다. 글을 쓰다보니 자소서 지원동기 예시 보다 전체적인 내용에 대한 이야기를 해드리는 것 같네요.

 

 


다음은 면접관이 관심 있을만한 내용을 적는 것이 두번째 입니다. 즉 자소서에는 열심과 열정을 단어로 강조하려고 하지 마세요. 많은 구직자들의 자소서를 읽어 보면 정말 열심히 하겠다는 의지를 보여주고자 하는 마음을 알겠지만, 절대 면접관들에게 그 감정이 전달이 안된다는 것입니다.

 

그런데도 많은 구직자들이 감성팔이나 호소를 하듯이 열심히 하겠다. 열정을 보여 노력하겠다 등의 검증할 수 없는 단어들만 쓰는 경우가 정말 많아요. 이런말들을 하고 싶다면 하는거예요 면접에서 어필해야 면접관의 눈을 보고 진심을 보여주면서 전달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자소서에는 채용하고 있는 직무와 연관성이 높은 것들로만 2~3가지 정도 성과를 중심으로 숫자로 표현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예를들어 보면 신규 고객사 유치를 위해 맞춤형 커리큘럼을 제공하여 약 5,000만원 상당의 매출을 달성한 경험이 있습니다. 이 내용만 읽어 봐도 지원자가 뭘 했는지 보이죠?

 

많은 구직자들이 자소서에서 보여주려 했던 노력이나 열정적이라는 단어들 보다도 면접관은 수치에 먼저 눈이 들어오고 그 수치를 보면서 열정과 노력이란 단어를 해석하게 되는 것입니다. 지금까지 써오던 진부한 자소서 방식에서 탈피해 목적과 목표가 뚜렷한 근거 있는 자소서를 작성해야 한다는 것을 잊으시면 안됩니다.

 

 


자소서 쓰는방법 세번째를 알려드리면 자소서 초안을 모두 작성한 후 항목마다 5번 이상 보고 계속 수정해서 가장 간결하고 이해하기 쉬운 자소서를 완성해야 합니다. 많은 구직자들의 자소서에는 전문용어도 많이 적혀 있고, 또 항목마다 제각각 다른 이야기를 하고 있어 전체적인 스토리가 산으로 가는 경우가 많아요.

 

계속 읽고 수정하면서 정말 중요한 핵심 알맹이만 남도록 해야 합니다. 그리고 한가지 명심해야 할 것은 전 직장에서 어떻게 일을 해서 어떤 성과를 내었는지에 대한 많은 정보까지 다 보여주려고 하지 마세요. 지원서에는 간결하게 포인트만 보여주고 면접에서 더 듣고 싶어 안달나게 해주어야 합니다.

 

그리고 1차 서류심사에서 합격했다면 자신의 자소서를 다시 읽어보면서 쓴 내용중 어떤 프로젝트들을 했고, 거기서 어떤 역할을 했으며, 어떤 성과가 났었는지만 잘 준비해 가셔도 면접에서 성공률은 올라갈 수 밖에 없습니다.

 

 


머릿속에서 생각나는 자소서 쓰는방법에 대해 계속 쓰다보니 자소서 지원동기 예시 관련 이야기가 거의 언급이 안된것 같지만 이 부분은 다음에 시간나면 다시한번 작성해서 알려드리도록 할께요.

 

 

 

출처 : 자소서 지원동기 예시 항목별 작성 TIP (tistory.com)

다음검색
현재 게시글 추가 기능 열기
  • 북마크
  • 공유하기
  • 신고하기

댓글

댓글 리스트
맨위로

카페 검색

카페 검색어 입력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