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FE

자소서/이력서 정보

[[이력서]]이력서 취미 특기 대충 쓰면 안되는 이유!

작성자성원맘|작성시간22.05.20|조회수0 목록 댓글 0

이력서 취미 특기 대충 쓰면 안되는 이유!

 

 

안녕하세요.
이번에는 취미, 특기와 같은 정성적 항목의 활용 Tip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취업을 하기 위해 이력서를 쭉 써 내려가다보면 취미와 특기를 작성하는 항목을 발견하게 되는데요. 쉽게 생각하면 1분도 안걸리게 작성할 수 있지만 깊게 파고들어 인담자 구미에 맞게 작성하려고 생각을 하다보면 한 없이 어려워 질 수 있습니다.


취준생들은 이력서 취미 특기 사항을 경쟁자들보다 좀 더 돋보이게 작성하고 싶은데 어떤걸 써야할까 고민이 될 수 밖에 없습니다.


여기서 잠깐 짚고 넘어갈 부분이 취미와 특기 헷갈려 하시는 분들 계신데요. 취미는 자신이 평소 즐겨 하는 활동을 말하며 특기는 남들보다 잘 하는 것을 작성하면 됩니다.

 

 

 

회사에서 지원자의 취미를 보는 이유는 평소 관심사와 성향 등을 파악하기 위해서입니다. 무난하게 선정되는 취미에는 여행, 독서, 영화 감상, 운동, 레저, 인터넷, 수집 등이 있습니다.


취미 항목에 가점이나 감점이 부여되는 것은 아닙니다. 다만 이력서에서 보이는 지원자의 이미지에 간접적인 영향을 끼치고 면접에서 질문을 유도하는 요소로 활용됩니다.

 

 

 

이력서 취미 특기 중 '바둑'과 '축구' 두 가지의 취미를 통해 예를 들어 드리겠습니다. 활동적 성향을 필요로 하는 '영업' 과 같은 직무에는 단연 취미에 축구를 기재하는 것이 더 좋아 보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것이 정답일 수는 없습니다.


다양한 활동을 기재하여 충분히 활동적인 이미지를 줄 수 있다고 가정해 보겠습니다. 이때는 오히려 다소 산만하고 조급한 이미지를 줄 수 있겠죠. 때문에 이런 이미지를 중화시키는 '바둑'이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이력서 취미 특기 중 다음으로 취미를 선정하였다면 응용도 가능합니다. '축구'를 취미로 선정하였을 때 단순히 '축구'라는 밋밋한 표현보다는 '축구 후 뒤풀이'로 표현할 수 있습니다. "지인들과 함께 어울려 축구를 하며 팀워크(또는 리더십)를 발휘하여 승리로 이끄는 것도 좋아하지만 경기를 마친 후 함께 한 지인들과 치킨에 맥주 한 잔 하는 것을 더 좋아합니다" 보통 예상되는 '축구'의 스토리가 있으므로 면접관이 질문을 하지 않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하지만 위와 같은 표현으로 추가적인 질문을 받을 수 있습니다. 준비된 답변을 통해 안정적인 답변과 좋은 인상을 주어 면접을 이끌어 갈 수 있을 것입니다.

 

 

 

특기는 남이 가지지 못한 특별한 기술이나 기능을 의미합니다. 때문에 취미보다 기재하기 어렵게 느껴지죠. 취미와 마찬가지로 평가대상이 아니기 때문에 부담을 가질 필요는 없습니다. 다만 면접에서 유리하게 활용하기 위해서는 준비가 필요합니다.


앞서 말씀드린 '축구 후 뒤풀이'를 취미로 선정하였을 경우를 가정해 보겠습니다. 이때 특기로는 '건배사' 일 수 있습니다. 이는 위트 있으면서도 주변 분위기를 더 좋게 이끌어 갈 수 있는 능력으로 비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이와 같은 특기는 면접현장에서 면접관이 직접 시켜보는 등 실행 가능한 특기이며 면접 현장에서 분위기를 환기시키고 면접을 이끌어가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But! 반드시 본인이 왜 이러한 특기를 가졌는지 스토리를 가져야 합니다.


특기로서 직무와 관련된 특기를 기재할 수도 있습니다. PT 기획 및 발표, 비즈니스 영어, 컴퓨터 활용 등이 여기에 해당하겠죠. 하지만 직무관련 특기는 이미 자소서, 이력서 항목 중 기재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또한 이러한 특기들은 객관적으로 높은 수준을 보여주지 못한다면 마이너스가 되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이력서는 채용의 처음이자 마지막입니다. 단순히 서류전형 통과를 목표로 작성하는 것이 아닌 최종 합격을 목표로 작성해야 합니다. 작성하면서 면접에서 유리한 질문이 출제되도록 고민하고 신중하게 입력하는 지원자는 합격에 가장 가까운 지원자입니다. 단 한 번의 지원에도 최선을 다해 합격까지 단기간에 도달하시기 바랍니다.


이력서 취미 특기는 지금까지 살아온 경험으로 남들보다 잘한다고 생각하고 즐거웠던 기억들을 떠올린다면 어렵지 않게 찾을 수 있을 것입니다.


만약 기업에 합격한 선배들은 어떤 키워드를 썼는지 궁금하다면 취업포털 인크루트 자료실에 있는 합격 자기소개서들을 열람해 보세요. 분명 수 많은 키워드들 중 나에게 맞는 취미 특기 키워드들이 있을테니까요.

 

 

 

출처 : 이력서 취미 특기 대충 쓰면 안되는 이유! (tistory.com)

다음검색
현재 게시글 추가 기능 열기
  • 북마크
  • 공유하기
  • 신고하기

댓글

댓글 리스트
맨위로

카페 검색

카페 검색어 입력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