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FE

자소서/이력서 정보

[[이력서]]이력서 파일 선택 + 광탈을 피하는법

작성자성원맘|작성시간22.07.13|조회수0 목록 댓글 0

이력서 파일 선택 + 광탈을 피하는법

 

 

안녕하세요.
취업을 목적으로 자신의 자격이나 경력 등 모든 정보들을 회사에 전달하여 현재 채용하고 있는 공석에 내가 가장 적합한 인재라는 것을 알리기 위해 제출하는 문서가 이력서 입니다. 이력서는 기업의 인담자에게 처음 보여주는 나의 첫 인상인 만큼 나의 자격이나 경력 등이 지원하는 직무와 연관성 높은 내용들로 채우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기업에서 제공하는 자사 이력서 파일이 있을 경우에는 해당 파일로 작성을 해야 하겠지만, 이력서 파일을 따로 두지 않은 회사에는 파일의 선택은 지원자의 자유입니다. 이때는 무엇보다 나의 이력을 돋보일 수 있는 파일로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력서 파일은 두가지 방법으로 작성이 가능한데요. 먼저 취업포털에 가입하면 온라인 상으로 작성할 수 있는 기본 이력서를 사용하는 것입니다. 취업포털마다 이력서는 조금씩 다르지만 해당 취업포털에 업데이트 되는 채용공고 중 자유 이력서로 지원이 가능한 경우에는 바로 지원이 가능하기 때문에 작성해 두면 편리하죠.

다음은 취업포털 자료실이나 각종 파일 다운로드 사이트에서 제공하는 이력서 파일을 받아서 작성하는 방법입니다. 워드, 엑셀, PPT, 한글 등의 파일이 있지만 가장 널리 사용하는 포멧방식은 워드파일이다. MOS 워드는 채용담당자 PC에 99.9% 설치가 되어 있을테니 범용적으로 지원을 할 수가 있기에 되도록 워드파일로 작성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이력서 파일 다운받을 때는 먼저 자신의 이력, 경력 그 외 가산점을 받을 많한 것들이 얼마나 되는지 고려해서 다운받는 것이 좋은데요. 예를들어 인턴이나 신입으로 지원을 하는데 경력란 작성하는 항목이 많은 이력서를 다운받는 다면 작성할 것이 없기 때문에 텅텅 빈 이력서가 될지도 모릅니다.

반대로 경력자인데 신입에게 어울리는 이력서 파일을 다운받을 경우 경력 내용을 작성할 항목이 적거나 맡은 업무 내요을 상세하게 적을 항목이 없을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텅텅 빈 이력서나 한 항목에만 너무 작성할 내용이 치중 된 이력서는 인담자의 눈을 사로잡기는 커녕 반감만 생길 수 있습니다. 인담자의 눈을 사로잡을 수 있는 깔끔하고 심플한 이력서 파일을 만들기 위해서는 자신이 지원하고자 하는 직무와 이력을 균형있게 이력서를 채워주는 것이 좋습니다.

또 이력서를 작성할 떄는 학력, 경력, 자격사항, 가산점 항목 들을 기입하게 되는데 인담자가 바로 바로 가장 최근의 활동들을 확인할 수 있도록 최근에 했던 내용들을 위에서부터 아래로 채워나가는 것이 좋습니다. 이때 순서대로 채워 나가다가 칸이 모자랄 경우에는 억지로 끼워넣기 보다는 다른 항목에서 남은 칸을 삭제해서 추가를 해서 전체 칸 간격을 조절해 가면서 쓰는 것이 좋습니다.

 

 

 

자신의 이력이나 경력은 누구도 대신 써줄수 없는 영역이며 당사자 본인이 가장 잘 알 수 밖에 없습니다. 그러니 이력서 파일 다운 받을 때는 많이 다운받은 파일보다는 나의 경력 이력을 알맞게 채워 넣을 수 있는 이력서로 선택하는 것이 바람직 합니다.

그리고 다운받을 때는 되도록 최근에 배포한 표준 파일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간혹 구글링으로 검색하거나 개인 SNS에 올려둔 이력서 파일을 생각없이 받는 구직자들이 있는데 언제 만들어진지도 모르는 오래된 파일은 되도록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인담자들은 채용 시즌에 수 많은 지원서를 받게 되는데 오래된 이력서를 사용한 지원자는 최근 트랜드를 따라가지 못하는 사람, 즉 올드해 보일 수 밖에 없기 때문입니다.

 

 

출처 : 이력서 파일 선택 + 광탈을 피하는법 (tistory.com)

다음검색
현재 게시글 추가 기능 열기
  • 북마크
  • 공유하기
  • 신고하기

댓글

댓글 리스트
맨위로

카페 검색

카페 검색어 입력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