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FE

자소서/이력서 정보

[[자소서]]최소 합격률 50% 이상 올려주는 자소서 쓰는 법(안 보면 시간 손해임)

작성자성원맘|작성시간23.05.11|조회수1 목록 댓글 0

안녕하세요! 예비퇴사러를 위한 퇴사 LAB입니다.

5분만 투자하시면

최소한 여러분이 자소서를 쓰는 시간을

50% 이상 절약하실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그동안 여기저기 네이버, 구글, 유튜브 등 각종 사이트에서 검색만 하시다가 시간 다 날려보내셨죠?

특히 처음 쓰는 취준생 분들이나, 이직을 위해 오랜만에 쓰자니 뭐 부터 써야 할지 막막하시고 자소서 쓰는 법을 검색해보실 것 같습니다.

이제는 이 글을 읽으시고 난 뒤 여기저기 검색하지 않고도 자소서를 쓰는 시간을 현명하게 사용하시는 똑똑한 분이 되시길 바랍니다.


최소 합격률 50% 이상 올려주는 자소서 쓰는 법?

이 글의 핵심이자 바로 '이것'은

"기업 분석 "

이미 알고 있는 분들도 계실 것이며, 기업분석을 하는 것은 너무 당연한 거 아니냐고 말씀 하실 수 있습니다.

심지어는 수많은 커뮤니티와 사이트, 유튜브 등에서도 자소서 쓰는 법에 있어 '기업분석'이 가장 중요하다고 말합니다.

그러면 서류 통과할 확률이 높아질 거라고 하죠?

그런데 이 분석을 왜 하고, 어디서 분석해야 하며, 어떻게 활용하는 게 효과적인지 잘 알고 계시나요?

장담컨대 많은 분들이 모르실 거라 생각합니다.

취준을 준비하고 있거나 이직 경험이 있었던 제 주변 사람들의 대답만 들어보아도 얼버무리며 잘 모른다는 대답을 하시는 분들이 의외로 많았습니다.

또한 안타깝게도 기업이 바라는 인재상, 비전, 역량 등을 찾아놓고 잘 활용하지 못하고 작성하시는 경우가 있었습니다.


하지만 자소서를 똑똑하게 쓰실 수 있도록

이 글에서 딱 간단하게 2가지만 정리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적어도 이 2가지만 알고 계셔도

여러분들이 헛수고했을 최소 10시간은 확보했다고 생각합니다.

그럼 똑똑한 자소서 쓰는 법 가보겠습니다!

1. 기업분석 먼저 해야 하는 이유

2. 기업분석하는 방법


기업분석 먼저 해야 하는 이유

한 줄로 요약하면 자소서뿐만 아니라 면접까지도 알차게 활용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기업에 대한 정보를 활용해서 나의 강점과 역량을 어떻게 맞춰서 작성할 것인지에 대한 길잡이 역할을 한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회사가 원하는 바와 관계없이 쓴 자소서와 회사가 원하는 것과 연결 지어 쓴 자소서 중 어떤 자소서가 합격률이 더 높을까요?

이건 당연히 눈으로 안 봐도 후자겠죠?

그렇기 때문에 기업분석은 기본적으로 해야 할 수밖에 없습니다.

또한 분석 후 기업에 대한 정보를 잘 알고 있고 이해하고 있다는 점에서 가산점이 될 수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기업에 대해 부족한 점이나 보완해야 할 것 같은 부분이 보이게 될 수도 있습니다.

그럼 이러한 점을 본인이 어떻게 채워주면서 더욱 성장시켜줄 수 있는지에 대해 말할 수 있으면 남들과는 다른 경쟁력을 갖출 수 있는 자소서 쓰는 법이 되겠습니다.

정리하자면 결국 내 강점과 역량을 어필하기 위해서 기업분석을 통해 본인이 회사에 무엇을 기여할 수 있는지를 찾아낼 수 있어야 합니다.

또한 수많은 회사 중에 왜 이 회사에 지원하게 됐는지에 대해서도 연결 지을 수 있어야 합니다.

이 부분도 중요합니다.

회사가 원하는 역량을 위해 아무리 많은 경험을 쌓았고 역량이 뛰어난다고 해도 왜 꼭 이 회사여야만 하는지 적혀 있지 않다면, 다른 회사에 가서 지원할 수도 있을 인재를 왜 굳이 뽑아야 할까요?

기업분석하는 방법

1. 공통 : 기업 공식 홈페이지, 뉴스 언론 검색

기업 공식 홈페이지

기업 공식 홈페이지의 경우에는 많은 분들이 기본적으로 보실 것을 알기 때문에 간단히 알아보고 넘어가겠습니다.

보통 '회사 소개' 또는 '채용'이라고 따로 카테고리가 나누어져 있을 텐데, 사실 기본적인 것만 보셔도 큰 문제는 없습니다.

1. 기업의 인재상, 핵심 역량, 연혁, 비전, 목표, 가치 등 확인

2. 기업이 어떤 제품이나 서비스를 생산하고 있는지?(분야 체크)

3. 지원하고자 하는 해당 직무가 무슨 업무를 맡는지?

모든 회사에서 요구하는 바가 다르듯이 최소한 지원하고자 하는 회사가 원하는 '인재상'과 '핵심 역량' 정도는 필수로 체크해두라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뉴스 언론 검색

뉴스 언론 검색은 보통 네이버에서 많이 하실 거라 생각합니다.

예를 들어 검색창에 삼성전자를 검색해 보겠습니다.

사진대로 따라오시기만 하면 됩니다!

'뉴스' 탭을 클릭 - 옵션 클릭

필터는 최근 3개월 필터를 걸어주시고, 최근 기업의 상황이 어떤지 파악하시면서 훑으면 됩니다. (EX. 사업 진행 현황 및 이슈 등)

두 번째로는 뉴스 빅데이터 분석 서비스 '빅카인즈'라는 사이트가 있습니다.

무려 54개의 언론사별 최신 뉴스를 모아둔 곳이며, 조건에 따라 상세검색을 하며 편리하게 뉴스를 모아 검색하실 수 있습니다.

뉴스 검색/분석 외에도 기업으로 보는 뉴스가 있으니 같이 활용하시면 되겠습니다.

'기획분석' 클릭

'기업으로 보는 뉴스' 클릭 후 검색창에 희망기업 입력

이런 식으로 기업의 간략한 정보와 최신 관련 뉴스들을 확인하시면 되겠습니다.

마지막으로는 국내 최고 자본시장 미디어 'The Bell' 사이트입니다.

회사의 전망, 재무지표 등 기자들이 친절하게 기업 분석을 해준 뉴스들이 주로 나오기 때문에 매우 유용한 사이트입니다.

이제 어떻게 검색하실지는 본인 입맛대로 선택해 주시면 되겠습니다!


2. 기업 규모가 작은 경우(추가) : 취업 플랫폼 사이트

취업사이트는 기업 기본 정보(위치, 업종, 사이트, 매출액 등), 복지가 얼마나 잘 되어있는지, 기업에 대한 리뷰 정도 확인하시면 됩니다.

취업사이트는 대부분 비슷해서 사람인, 잡코리아, 워크넷 등을 통해 확인하시면 됩니다.

특히 '잡코리아'는 2017년부터 기업별 최신 분석 보고서 콘텐츠를 통해 정확한 기업 보를 제공해 주고 있습니다.

대기업, 외국계 기업, 공기업, 스타트업 등 주요 기업의 2000여 개를 자세히 분석한 자료가 무료로 제공되니 적극 활용할 것을 추천드립니다.

또 다른 사이트는 '잡플래닛'사이트를 추천합니다.

이 사이트에서는 채용정보와 리뷰를 한눈에 볼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기업 비교'라는 기능으로 간략하게 타 기업들과 비교하여 보실 수 있으니 한번 이용하셔서 확인해 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3. 기업 규모가 큰 경우(추가) : 전자공시시스템(다트)

사실 굳이 주식을 하는 게 아니라면 여기까지 하시는 분들은 많이 없겠지만, 혹시나 하시려는 분들은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전자공시시스템 다트는 주식을 하는 분들이 한 번쯤 들어보셨을 사이트입니다.

(기업 분석하실 때 마찬가지로 활용하시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해당 사이트에서는 기업 보고서(반기, 분기 보고서)를 중점으로 회사의 개요, 사업의 내용을 통해 전반적인 사업 현황을 확인하시면 되겠습니다.

특히 사업의 내용에서는 매출 비중, 판매경로 및 전략, 산업부문별 현황 등을 확인해보시길 바랍니다.


보통 현직자의 경험담을 통해서, 온라인 검색을 통해 나오는 자잘한 정보를 통해서, 기업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서 분석을 하실 것이라 생각이 듭니다.

사실 자소서에 기업에 대한 정보를 쓰는 것이 아니라 결국 본인을 어필해야 하는 공간이기에, 재무제표 등 기업에 대해 자세하게 깊이 분석을 할 필요는 없습니다.

그러니 이 모든 게 귀찮다거나 시간이 없으신 분은 기업 공식 홈페이지 + 기업 관련 최근 주요 기사(트렌드/경향) 이 정도만 보셔도 괜찮겠습니다.

그럼 큰 도움이 되셨길 바라며, 여기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출처 : 최소 합격률 50% 이상 올려주는 자소서 쓰는.. : 네이버블로그 (naver.com)

다음검색
현재 게시글 추가 기능 열기
  • 북마크
  • 공유하기
  • 신고하기

댓글

댓글 리스트
맨위로

카페 검색

카페 검색어 입력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