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애매어의 오류
한 용어가 두 가지 이상의 의미를 가지고 있을 경우에 그 용어를 애매한 용어라고 한다. 용어를 애매한 용어를 애매하지 않은 듯이 사용함으로써 발생하는 오류이다. 예를 들어, "꼬리가 길면 반드시 잡힌다. 쥐는 꼬리가 길다. 그러므로 쥐는 반드시 잡힌다”와 같은 삼단논법이나 “리디아의 왕 크뢰수스는 페르시아와 전쟁을 벌이기 전에 델포이 신전에 황금 소를 바치고 ‘크뢰수스가 페르시아와 전쟁을 한다면, 대제국을 멸망시킬 것이다’라는 신탁을 받았다. 전쟁 결과 크뢰수스는 전쟁에서 패했다. 델포이 신전을 다시 찾은 크뢰수스는 신전의 사제에게 신탁에 대해 항의했다. 사제는 ‘신탁은 옳았다. 크뢰수스는 대제국인 리디아를 멸망으로 이끌었다’고 대답했다.” 라는 일화에서 이 오류를 찾아볼 수 있다.
2. 애매구(문장)의 오류
구나 문장이 구조적으로 두 가지 이상으로 이해될 수 있을 경우에 범하게 된다. 예를 들어, “아내는 나보다 돈을 좋아한다”는 “아내가 돈을 좋아하는 정도는 내가 돈을 좋아하는 정도보다 크다”를 의미할 수도, “아내가 돈을 좋아하는 정도는 아내가 나를 좋아하는 정도보다 크다”를 의미할 수도 있다. 그리고 어떤 사람이 모기를 잡기 위해 약국에서 ‘모기한테는 그만’이라는 약을 샀지만, 그 약이 모기에게는 전혀 약효를 발휘하지 않기 때문에 약사에게 따질 경우, 약사가 “그러니까 모기한테는 그만 써야죠”라고 대답할 때 약사가 저지르는 오류이다.
3. 강조의 오류
감추어진 증거의 오류라고도 불리는 것으로, 문장의 어떤 부분을 특별히 강조함으로써 문장의 의미를 변화시키면서 추론이 진행될 때 범하는 오류이다. “네 이웃을 사랑하라”라는 성경구절에서 ‘네 이웃’을 강조한다면, 나의 이웃만 사랑하면 된다고 주장하게 된다.
4. 결합의 오류
어떤 집합의 부분 또는 개별적인 원소들이 어떤 성질을 가지고 있다는 사실로부터 전체 또는 그 원소들의 집합도 그러한 성질을 가지고 있다고 추론하는 오류이다. 이 오류는 가장 아름다운 얼굴형, 눈, 코, 입 등을 합성하더라도 최고의 미인이 되지 않는다는 사실에서 드러난다. 결합의 오류는 역우연의 오류(성급한 일반화의 오류)와 유사하다. 그러나 역우연의 오류가 집합의 일부 원소들이 특정한 성질을 가지고 있다는 사실로부터 집합 전체도 그 성질을 가지고 있다고 추론하는 것인 데 반하여, 결합의 오류는 어떤 집합의 모든 개별적인 원소들 각각이 특정한 성질을 가지고 있다는 사실로부터 그 집합 전체도 그 성질을 가지고 있다고 추론하는 것이다.
5. 분할의 오류
이 오류는 결합의 오류와 반대방향으로 진행된다. 즉 전체 또는 어떤 원소들의 집합이 어떤 성질을 가지고 있다는 사실로부터 그 집합의 부분이나 개별적인 원소들도 그 성질을 가지고 있다고 추론하는 오류이다. 예를 들어, “밀가루 한 자루가 무거운 걸 보면, 밀가루 한 알갱이도 무거울거야”라고 주장할 때 발생한다. 분할의 오류는 우연의 오류와 유사하다. 그러나 우연의 오류가 어떤 집합의 대부분의 원소가 특정한 성질을 가지고 있다는 사실로부터 그 집합의 예외적이고 특수한 원소도 그 성질을 가지고 있다고 추론하는 것인 데 반하여, 분할의 오류는 어떤 집합이 특정한 성질을 가지고 있다는 사실로부터 그 집합의 개별적인 원소도 그 성질을 가지고 있다고 추론하는 경우이다.
6. 사용-언급 혼동의 오류
언어에는 대상을 가리키는 대상언어와 언어를 가리키는 메타언어가 있다. 예를 들어, “고양이”라는 단어가 고양이과 짐승을 가리킬 때는 대상언어이고, “‘고양이’는 세 글자로 이루어져 있다”고 할 때는 메타언어이다. 이 구분을 분명히 하지 않는 경우에도 오류가 발생한다. 예를 들어, “유대 민족의 고대사는 모두 성경 안에 들어 있다. 성경은 두 글자로 이루어져 있다. 그러므로 유대 민족의 고대사는 두 글자로 이루어져 있다”고 주장하는 경우이다.
7. 비유의 오류
수사적으로 사용한 비유를 논리적 의미로 혼동하는 오류이다. “그 여자는 여우같다”라는 수사적 표현과 “여우는 네 발 짐승”이라는 사실로부터 “그 여자는 네 발 짐승이다”라고 결론짓는 경우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