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FE

지식 게시판

실용주의 철학자들

작성자손님|작성시간06.05.09|조회수63 목록 댓글 0

1. 퍼스(Charles Sanders Peirce) 1839~1914

 

實用主義 哲學은 1878년 퍼스에 의해서 처음으로 제창되었다. 그는 存在를 유용성 혹은 유익성으로 해석하면서 존재를 지각으로 해석한 영구 경험론자 버클리의 이론을 답습하고 변용하였다. 그는 1878년에 잡지「월간대중과학」(Popula Science Monthly)에 기고한 두 論文 「信念의 고정」(The Fixation of Belief)과「어떻게 우리의 觀念을 명확하게 할 수 있는가」(How to make our clear)에서 라이트의 선구적 實用主義를 理論的으로 체계화시켰다. 퍼스는 知識이나 認識의 문제가 아닌 회의와 신념의 문제를 다루었다. 행위를 유도하는 것은 理論이 아니고 信念이다. 그러므로 신념을 고정시키는 방법으로 ‘지속의 법칙’과 ‘權威의 方法’과 ‘科學의 方法’을 들고 있다. 人間이 世界를 만들어 내며, 과학적 方法과 實踐에 의해서가 아니고 信念에 의해서이다. 이러한 理論이 實用主義의 기초가 되었다.

 

2. 피스크(John Fisk) 1842~1901

 

피스크는 콩트의 實證主義와 스펜서의 進化論의 영향을 많이 받았다. 그는 歷史的 分野에서 실용주의적 이론을 내세웠다. 그는 실용주의 3단계 방법을 역사학에 적용하였다. 우선 神學的인 歷史理論을 공격하였으며, 이러한 공격을 위해 實證主義를 도입하였다. 다음으로 科學的인 방법을 실용주의적 方法으로 대치시킨다. 그는 社會的 進化를 ‘최고 目標’를 향한 발전으로 表現하였다. ‘최고 目標’는 개별적인 것이 自由를 침해당하지 않은 채 전체와 平和 및 調和를 이루는데 있다고 하면서 서구 文明의 우위를 主張하였다.歷史硏究는 社會발전의 客觀的인 法則에 대한 學問이 아니라고 주장하는데서 피스크의 實用主義的 世界觀이 드러난다. 지배계급에 유리한 方向으로 역사는 흘러가야 하며 그것이 歷史의 眞理이고 歷史學은 그것을 硏究하고 추진해야 한다는 것이다.

 

3. 홈스(Oliver Wendell Holmes) 1841~1935

 

홈스는 實用主義를 法理論에 적용시키려 하였다. 그는 實用主義 哲學과 방법에 의하여 이러한 法理論을 만들었다. 法理論에서도 客觀的 法則이나 必然性이 存在하지 않는다는 것, 즉 神學的인 法理論에 대한 공격으로부터 시작하여 그것을 有用性 理論으로 대치시킨 후 다시 神學的인 要素를 도입하는 방법을 使用하였다.홈스는 法의 형이상학적이고 객관적인 근거를 거부하면서 순수한 有用性의 原理로 대치한다. 法이 유용성의 원리나 공동이익의 고려에 기초한다는 홈스의 이론은 재판이라는 실천적인 법적용에도 영향을 끼쳤다. 원칙에 의한 판결대신 그 판결이 가져올 효과나 유용성이 더 重視된다.

 

4. 제임스(Willian James)1842~1910

 

제임스는 미국 實用主義의 거장이다. 一次的으로 눈에 띄는 事物이나 原理, 범주 또는 필연성이라고 일컫는 것은 도외시하고 궁극적으로 나타나는 事物이나 그 結果나 實相에 주목하려는 입장이다. 실용주의는 스콜라 철학이나 전통적인 형이상학에서와 같이 사물의 본질을 문제시하는 것도 아니며 어떤 궁극적인 源泉을 파고들려는 것이 아니다. 하나의 표상이 얼마만한 現金價値(cash-value)가 있는가 하고 묻는다. 美國人들이 즐겨 사용하는 이윤이나 成果와 같은 表現은 빈번하게 구사하고 있는 그는 ‘실제적으로 얻어진 결과에 의하여 價値가 인정될 수 있는 것만이 참이다’라고 말한다. 제임스의 이러한 자세는 퍼스의 영향이 크다. 제임스는 실용주의 사상이외에도 ‘다이나미즘’과 ‘회의적 입장에서의 개방성’과 종교적인 면에서 어떠한 종교든 받아들이는 ‘多元論’적인 특성이 있다. 「프래그머티즘」에서 그는 주장하기를 人生에 유용한 結果들을 가져오는 가설은 그 어느 것이나 이를 거부해서는 안되는 것이라고 하였다.

 

5. 존 듀이(John dewey) 1895~1952

 

美國 實用主義를 代表하는 둘째 거장인 존 듀이에 의해 더욱 형태가 분명해진 實用主義 思想은 어떤 면으로는 오히려 제임스의 理論보다 더욱 美國的이다. 그는 헤겔과 다아윈의 進化論과 윌리암 제임스의 心理學의 영향을 받았다. 헤겔의 硏究를 통해서 경험과 자연의 二元論을 부정하였다. 헤겔에게서 사상이 歷史的 과정에 관여하되 유효하게 관여하며, 또 사건들의 진로를 형성하는 유력한 要因들 가운데 하나라는 것을 배웠다. 헤겔은 歷史를 定立-反定立-綜合의 발전으로 보았는데 듀이는 思考를 懷疑 - 探究 - 答의 經驗이라고 보았다. 헤겔을 통해 의미 있는 사상은 社會的 性格을 띄고 있다는 것을 배웠다.또한 듀이는 전적으로 自然科學과 實際的인 경험의 問題에 關心을 두고 이 영역을 초월하는 것은 例外없이 배제하였다. 理論이란 오직 行動을 위한 도구이며 따라서 思想도 도구로서의 價値를 지녀야 한다고 본 듀이의 哲學은 도구주의(Instrumentalism)로 불리운다.

다음검색
현재 게시글 추가 기능 열기

댓글

댓글 리스트
맨위로

카페 검색

카페 검색어 입력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