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리스에는 신전이 왜 많은것 인가??
그리스는 여러 나라로 이루어져 있었고,
다신교체제인 만큼 신도 수없이 많았습니다.
각 나라마다 여러 신에 대해서 신전을 세우다보니
당연히 신전이 넘쳐나게 되었던 거지요.
제우스, 아프로디테, 헤라클레스, 아폴로, 포세이돈, 하데스, 헤라, 아레스
아무튼 신들이 엄청 많잖아요.
게다가 사람마다 각자의 수호신을 정해서
그 수호신에게 명복을 빌기 위해서는 신전이 많아야겠지요.
그리고 그리스가 통일된 국가가 아니다보니까
끝에서 끝까지 가기가 힘들어서
신 하나에 대해 신전 하나만 세울수도 없어서
신 하나를 모시는데에도 신전이 몇개씩 있어야 되니까
신전이 무수히 많은 겁니다.
어느나라이든 신전은 제법 많았겠지만
그리스에 특히 신전이 많이 남아있는 이유는
그리스의 신전은 대리석으로 되어서 파괴에 강한데다가
그리스인들 특유의 미적 감각으로 인해서
신전을 산꼭대기같은 곳에 지어놔서
전쟁등이 휩쓸고 지나가도 신전은 파괴로부터 안전한 경우가 많다는
것도 그리스에 신전이 많이 남아있는 이유입니다.
- 이오니아 양식
BC 7세기 초부터 소아시아의 에게해 연안에 거주하던 이오니아인 사이에서 발달하여, BC 6세기 이후 아테네를 비롯해서 그리스 전역에 전파되었다. 도리스 양식이 간소하고 중후하며 남성적인 데 반하여, 이오니아 양식은 오리엔트 세계의 영향을 받아서 여성적인 경쾌함과 우아함을 특징으로 한다. 이를테면, 건축에서는 대접받침 장식에 전아(典雅)한 소용돌이 모양을 받아들여 날씬한 기둥에는 주춧돌을 앉히고, 대들보를 부조(浮彫)로 장식하는 등 도리스 양식과는 크게 대조를 이룬다. 조각에서는 여성의 섬세하고도 아름다운 의상 표현에서 특징을 엿볼 수 있다.
- 니케신전
건축
로마인들의 가장 큰 업적 중 하나로 토목공학을 얘기할 수 있다. 그들의 건축은 공중목욕탕, 도로,수로 등을 들 수 있는데, 이렇게 거대한 건축물은 그들의 정복자로서의 자신감과 실용적 가치를 추구한 일면을 엿보게 한다. 예로 콜로세움은 로마 건축 중 가장 유명한데, 이것은 거대한 투기장으로 내부에 계단식 관람석을 받쳐 주는 아치들인 세개의 층 각각에 로마인들은 그리스의 세 가지 건축양식(도리아, 이오니아, 코린트식)을 사용한다.
이것은 로마식 구조와 그리스 형식과의 결합을 보여주는 가장 좋은 예이고 이 후의 건축가들에게 많은 영향을 준다. 이 건축물에 실용적인 아치와 궁륭을 사용했다는 것은 로마인들의 또다른 업적이다. 로마인들은 주로 그리스의 조각을 모방, 수집하여 그들의 화려한 저택을 치장하는 데 사용하였다.
- 에렉테이온 신전
고대 그리스 건축의 '이오니아 양식'은 중후하며 남성적인 특징을 갖고 있다.
이오니아 양식은 고대 그리스 미술의 건축양식으로, 오리엔트 세계의 영향을 받아서 여성적인 경쾌함과 우아함을 특징으로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