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고구려의 무예
고구려의 숭무적 기풍은 적은 사료에서도 역력히 드러나고 있다. 그리고 맨손무예에 관해서는 기록보다는 고구려의 옛 도읍지 환도성(丸都城: 지 금의 만주 통화성 집안형 통구) 일대의 고분(동수묘,삼실총,갖저총,무용 총 등)의 벽화에서 그 실증(實證)을 찾을 수 있다. 이 고분벽화는 고인(故 人)이 생전에 생활하던 환경을 재현하려는 의도에서 그려지는 것으로 아려 지고 있는데 벽화중에는 택견, 씨름의 경기장면과 유사한 무예를 소재로 한 것이 있다. 이러한 것은 당시 고구려 사회에 맨손의 무예가 성행했음을 나타내고 있다. 그리고 무덤의 임자가 왕이나 귀족 등이었다는 점에서 고 구려의 귀족들 사이에 간혹 무력에 의하여 지위를 쟁패했던 일이나, 또 대신이 교체될 때에도 신구(新舊)대신이 각투하여 이기는 자가 그 자리를 차지했다는 기록을 뒷받침하고 있다.
그런데 이런 벽화를 두고 한국무예의 특징을 나타내는 것이라고 무조건 믿어버려서는 안된다. 김원룡(金元龍) 박사의 견해와 마찬가지로 고구려 고분벽화에서 무예의 고유한 특색을 찾기보다는 고대 동양무예가 지역간에 빈번한 교류가 있어왔다는 사실을 설명하는 자료로서의 가치에 주목해야 한다.
문화라는 것은 자연적 환경과 사회적 요구에 따라 변천하기 때문에 시대 적, 지역적 특색은 지니고 있지만 순수한 고유 요소만으로는 발달이 어렵 다. 발달된 문화라는 것은 지역간의 교류와 시대의 변천에 따라 적어도 몇 개 이상의 다른 요소가 섭취 융합되면서 주체적인 특색을 띄게 된다. 특히 회화(繪畵)같은 미술 형식은 진보된 문화권의 수법과 양식을 모방하 기 마련이다. 벽화고분의 양식 역시 근동(近東:구라파에 가까운 동양)지 방의 수법이 중앙아시아를 거쳐 3세기 경에 중국에 전파된 것이다. 고구려 고분의 벽화에 보이는 삼실총의 역사도(力士圖)의 서역이풍의 복장이나 각저총의 씨름하는 좌측 인물은 서역인 특유의 매부리코를 가지고 있다. 또한 연꽃을 비롯한 각종 문양은 불료의 양향을 받은 외래문화가 전래된 것임을 설명해주고 있다.
그리고 무예는 신체의 움직임으로 표현되는 것이므로 시간적, 공간적 제한을 받음으로써 단순한 그림으로는 동작의 특성을 나타내기가 어렵다. 무용총 벽화에 보이는 두 무사의 겨루기 장면은 실제로 격투하는 것을 묘사 했다고 하기보다는 무사들이 여흥으로 추는 춤일 가능성이 높다.
2,백제의 무예
백제에 관한 사실(史實)은 고구려, 신라에 비하여 더욱 희박하나 몇 가 지 사실로 미루어 볼때 무적 기질은 고구려에 비하여 조금도 뒤떨어지지 않았을뿐 아니라 국세(國勢) 또한 강대하였음을 알 수 있다.
구당서(舊唐書)에 [西渡모모모, 比渡海모高모, 南渡海모모]라고 하 여 백제의 강통가 중국 산동절강(山東浙江) 일대까지 이르고 일본을 속국 으로 두었다는 것을 말하고 있으며, 남제서(南濟書)에는 기원 490년에 위 (魏)가 두번이나 기병, 보병 수십만을 내어 백제를 침범하였다가 모두 격 퇴된 사실을 적고 있는데 삼국시대에 중국대륙의 10만 이상의 군대를 쳐부 순 것은 백제의 동성왕(東城王)때가 처음으로 당시 백제의 강력한 무력 을 나타내는 기록들이다.
미수(眉수) 허목(許穆)은[싸움을 좋아하는 나라로 백제만한 나라가 없 다]고 하였고 순암(順庵) 안정복(安鼎福)은 [세나라 중에서 백제가 가장 전쟁을 좋아한다고 일컬어진다]고 하여 백제인이 날래고 사나우며 싸움을 잘한다고 말하고 있다.
백제인으 이러한 기질은 나라안에 갖가지 무예경기를 성행시키기도 하였는 데, 삼국사기 아신왕조에 도성인이 모두 모여 서대에서 활쏘기 대회를 가졌다는 기록이 보인다. 일본서기에는[백제의 사인(使人)대좌평, 지적 등을 일본조정에서 초청하여 일본무사들과 상박(相撲)을 하였다.]는 기록이 있는 것을 보면 맨손의 무예를 국제간에 교류하였음을 알 수 있다. 백제는 시조인 온조, 비류를 비록한 지배층이 부여출신으로서 언어, 풍속, 신앙 등이 고구려와 같아서 선비와 산무사같은 제도가 있었을 것으로 믿어진다. 백제말기의 부여성충(夫餘成忠)이 예(濊) 의 군사가 침략해올 때 고향사람들을 거느리고 산보(山堡)에 웅거하여 싸운 것이나, 백제가 나당(羅唐)연합군에게 멸망당하고 난 후 백제땅 전역에서 초야의 무사들이 다물운동(多勿運動)을 일으켜 최후의 항쟁을 한 것등은 이를 잘 말해주고 있다.
3,신라의 무예
삼국중에서 가장 늦게 건국한 신라는 반도의 동남방인 지금의 경주를 중심으로 동남 해안지대에 자리하였다. 신라는 지리적으로 서와 북은 태산 준령이 경계가 되고 동과 남은 바다로 되어 있어 외적의 침입을 받지 않고 안락한 생활을 유지할 수 있는 조건을 갖추고 있었다. 그러나 반면에 대륙 문화와 접할 기회가 자연히 적었던 관계로 원시적인 사회발전이 매우 더디 었다. 초기의 신라는 6개의 씨족부락이 뭉쳐서 이루어진 부족사회로 완 만한 발전을 거쳐 국가를 이루고, 삼국의 쟁패전이 시작되고부터 모든 분 야에서 비약적인 발전을 하며 마침내 강국인 고구려와 백제를 무너뜨리고 통일의 대업을 이루었다.
자연적인 좋은 조건 아래 오랫동안 평화로운 생활을 하였왔던 신라인은 현실과 자연을 한없이 즐겨하고 존중하여 쾌활하고 원기있는 성격을 가졌 으나 매우 낙천적이며 평화적이었다. 그들도 여느 농경사회와 마찬가지로 춘추 두 계절에 공동의 대제(大祭)가 있었는데 특히 팔월 한가위는 연중 큰 명절로서 여자들은 가배(嘉排)놀이를 즐기고 남자들은 갖가지 무예경기 를 하였다. 그들의 제력의식은 사후(死後)를 위한 것이 아니라 모든 현실 생활의 행복을 얻기위한 것이어서 전국민의 공통된 신앙이었고 풍습이었으 며 정치에 있어서도 절대적인 것이었다. 제정일치(祭政一致)의 원시사회 에서부터 차츰 제정이 분리되면서 의식을 맡은 주제(主祭)와 왕, 혹은 부 족장이 별립(別立)하게 되었고 후세에 제사를 맡는 쪽을 무(巫), 혹은 화 랑(花郞)이라 했다. 신라의 찬란한 문화를 꽃피우게 하였던 근간이 바로 화랑이었는데, 이 화랑의 기원을 삼국사기에서는 진흥왕37년이라 하였으 나 그 연대는 진흥왕이 화랑을 크게 발흥(勃興)시킨 때를 가르키는 것이고 실제 화랑의 발생은 그보다 훨씬 오래전인 원시시대의 민간신앙에서 유래 된 것이다.
조선상고사에[국선화랑(國仙花郞)은 진흥대왕이 고구려의 선비제도를 모방한 것으로 선비를 신수두 단(壇)앞의 경기회에서 뽑아 학문을 힘 쓰고 수박(手搏), 격검, 사예, 기마, 택견, 깨끔질, 씨름 등 여러가지 기 예를 익히고 난시에는 전장에 나아가 죽음을 영광으로 알아서 공익을 위해 한몸을 희생하는 것이 선비와 같으니 국선이라 함은 고구려의 선인과 구별하기 위해 국(國)자를 더하게 지은 이름이고 화랑이라 함은 고구려의 선비가 조백(早帛)을 입어 조의라 일컫는 것이니 또한 조의와 구별한 이름 이다]라고 하여 화랑이 단군 이래로 우리 민족이 받들던 민간신앙의 교도 (敎徒)임을 밝히고 있다.
화랑이 선비제도를 모방한 것인지의 여부는 알 수 없다. 그러나 협력의 필요에 의해서 자연적으로 형성되었던 씨족사회에는 상호협동의 공동체적 성향이 매우 강하였는데 이 씨족사회를 오랫동안 유지해온 신라인들은 특 히 이런 정신이 강렬하여 화합 관용을 존중하고 일족이 명예를 중히 여긴며 자기를 희생하는 것을 자랑으로 생각하는 무용의 기풍이 많았던 것이 화랑 제도가 성공할 수 있었던 중요한 원인이었다.
삼국통일의 주역이 된 화랑은 우리 역사에서 숭무적 기풍의 대표격으로 기록되어 있으나 화랑의 무에가 부각되지 못한 것이 안타까운 일이다. 화 랑에 대한 기록인 선사(仙史), 선랑고사(仙郞故事)는 없어져 버렸고, 최 근 화랑세기(花郞世紀)는 발견되었지만 화랑의 무예와 수련에 대한 것을 알만한 자료는 남겨진 것이 업다. 고려의 유학자와 불승이 저술한 삼국사 기, 삼국유사에는 화랑들이 도의적 성정과 충효에 따른 공적, 그리고 무 (文)적인 면에 치중하여 기록되어 있다. 삼국사기에 화랑의 생활을 나타낸 것이 서로 도의를 닦고 서로 노래와 음악을 즐기고 산수를 유람하여 즐기며 아무리 멀어도 아니 가는곳이 없다]로 표현하고 있다. 삼국사기 열전(列傳) 에는 화랑들이 강용한 기백과 뛰어난 무예가 잘 나타나고 있다. 적진 속에 단기로 뛰어 들어 많은 적을 쓰러뜨리고 장렬히 전사하는 것이라든지 김유 신이 17세와 18세때에 각각 보검을 품고 산속 깊이 들어가 심신을 수련하는 내용으로 미루어 당시 화랑들의 혹독한 훈련과 체계적인 무예수련이 있었을 것으로 짐작이 간다.
사진자료는 이시대 무예 에 출중햇던 영웅들의 초상화를 게임에서 다운받은것입니다 .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