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삼기귀인(三奇貴人) ≫
천상삼귀(天上三奇) == <甲> ⊙ <戊> ⊙ <庚>
인중삼기(人中三奇) == <辛> ⊙ <壬> ⊙ <癸>
지하삼귀(地下三奇) == <乙> ⊙ <丙> ⊙ <丁>
삼기귀인(三奇貴人)이란 식원사주(息元四柱) 천간(天干) 년, 월, 일(年, 月, 日) 또는 월, 일, 시(月, 日, 時)에 甲 ; 戊 : 庚 : 이 순서(順序)대로 투출(透出)하여 있는 경우(境遇)를 말한다. 삼기귀인(三奇貴人)이 진격(眞格)을 이루면 출세(出世)하고 부귀공명(富貴功名) 하게된다.
특(特)히 삼기귀인(三奇貴人)이 진격(眞格)을 이룰려면 지지(地支)에 戌 : 亥 :의 천문성(天門星)인 천라살(天羅殺)이 있어야 진격(眞格)을 이루며, 만일(萬一) 戌 : 亥 : 가 없는 경우(境遇)에는 비록 일월성(日月星)이 있을지라도 기귀(奇貴)하기는 어렵다.
◇◆※◆◇ 三奇貴人 解說 ◇◆※◆◇
기(奇)란 귀(貴)한 것이라는 뜻인데 세개(三個)의 기귀(奇貴)가 있으니 천지인(天地人) 삼재(三才)를 뜻한다.
삼기귀인(三奇貴人)은 천을귀인법(天乙貴人法)에 근원(根源)을 두고있다.
甲木, 戊土, 庚金, 을 천상삼기(天上三奇)라고 하는것은 선천양귀(先天陽貴)나 후천음귀법(後天陰貴法)으로 귀인(貴人)을 일으킬때 甲木, 戊土, 庚金, 삼간(三干)이 똑같이 귀인(貴人)이 丑土, 未土, 에 임(臨)하는 고로 기(奇)라고 하는 것이다.
乙木, 丙火, 丁火, 를 지하삼기(地下三奇)라 하는것은 천을귀인(天乙貴人)을 천간(天干)과 지지(地支)로 짝하여 갈때 양귀(陽貴)의 甲木에 덕(德)을 子水에서 이르키면 乙木의 덕(德)은 丑土에 있고 丙火의 덕(德)은 寅木에 있고 丁火의 덕(德)은 卯木에 있게되며 음귀(陰貴)의 甲木에 덕(德)을 申金에서 이르키면 乙木의 덕(德)은 未土에 있고, 丙火의 덕(德)은 午火에 있고 丁火의 덕(德)은 巳火에 있으니 서로의 사이가 없이 이어져 다른 천간(天干)의 천라지망(天羅地網)이나 천공(天空) 때문에 건너뛰는 것과는 다른점(点)이 있는고로 기(奇)라 하였고 또 한편 乙木, 丙火, 丁火, 를 일월성(日月星)에 비유(比喩)하였으니 乙木은 庚金과 합(合)하는지라 초생월(初生月)이 庚金 방위(方位)에서 처음솟아 나오는 고로 을목(乙木)을 달에 비유(比喩)하였고, 병화(丙火)는 양화(陽火)인지라 태양(太陽)에 비유(比喩)하였으며, 丁火는 음화(陰火)인지라 별(星)에 비유(比喩)하여 하늘(天)에 삼광(三光)이 땅에 응(應)함을 기(奇)하다 한것이다.
辛金, 壬水, 癸水, 를 인중삼기(人中三奇)라고한 것은 기문법(奇門法)에 乙木, 丙火, 丁火를 삼기(三奇)라 하고, 戊土, 己土, 庚金, 辛金, 壬水, 癸水, 를 육의(六儀)라고 하였다.
육의(六儀) 중(中)에 戊土, 庚金은 甲木과 더불어 일기(一奇)를 이루었고 辛金, 壬水, 癸水만 구슬(玉)을 꿰듯이 순서(順序)대로 연결(連結)되어 있는 경우(境遇)에 이것을 기(奇)하다 한것이다.
태을경(太乙經)에는 辛金, 壬水, 癸水를 수기(水奇)라고 하였으니 水는 인지(人智)를 뜻한 것 같으나 상세(詳細)한 것을 알수없다.
<1> 주중(柱中)에 삼기(三奇)가 있으면 정신(精神)과 인격(人格)이 탁월(卓越)하고 총명(聰明)하며 박학다능(博學多能)하다.
<2> 삼기(三奇)가 천을귀인(天乙貴人) 또는 천덕귀인(天德貴人)을 겸(兼)하여 같이 있으면 대업(大業)을 성취(成就)하며 모든 흉액(凶厄)이 소멸(消滅)하고 복록(福祿)이 태산(泰山)같으다;
<3> 삼기(三奇)가 삼합국(三合局)을 이루면 일국(一國)의 기둥인 재목(材木)이 되고, 신왕(身旺)하면 깊은 산속(山內)의 선비(先備)로써 부귀(富貴)하여도 교만(巧蠻)하지않고 어떠한 세력(勢力)에도 굴복(屈服)하지 아니하는 고상(高尙)한 인격자(人格者)다.
<4> 삼기(三奇)는 年,月,日 또는 月,日,時에 순서(順序)대로 있는 경우(境遇)에는 대길(大吉)하고 日,月,年 또는 時,日,月,등(等)으로 순서(順序)가 바뀌어 있어도 삼기(三奇)라 하지 않는다.
<5> 삼기(三奇)가 년주(年柱)에는 없고 月,日,時에 순서(順序)대로 있는 경우(境遇)에는 고독(孤獨)한 운명(運命)이다.
<6> 삼기(三奇)가 도화살(桃花殺), 함지살(咸池殺), 천라지망살(天羅地網殺), 원진살(怨嗔殺)이된 자(者)는 삼기(三奇)라고 하지않는다.
☆★☞ 출처 ☞ http://cafe.daum.net/cykhein ☜ 出處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