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료- 어린열무 1박스,천일염,쪽파,홍고추6개
양념 무우반개,감자2개,양파2개,다시마,청양고춧가루3큰술,멸치액젓50ml,
천일염3큰술,마늘3큰술,생강청1큰술,
감자,양파 끓여 갈은물+사과즙200ml+무우즙+정수=5L
칼칼한 어린열무 물 김치
어린열무 손질하여
흐르는물에 세번 씻어 건져
천일염 넣어 절임하는동안 양념 준비
쪽파,무우
양파,감자 썰어
다시마,감자,양파,정수 넣어 10분 삶아
다시마는 건져 버리고
양파,감자 물 식히는 동안
무우 잘게 썰어 믹서에 넣어
무우 마늘,생강청,정수 넣어 곱게 갈아
면보에 걸러
감자,양파 삶은 것 곱게 같다가
청양고춧가루 넣어 곱게 갈아
면보에 걸러
홍고추,쪽파 썰기
멸치액젓
사과즙,천일염 넣어 간 맞추어
쪽파,홍고추 넣어 김치 국물 만들기
알맞게 절여진 열무
절인 열무 정수에 행구어 건져
김치통에 열무,김치국물 부어
칼칼하고 연한 식감이 맛있는 열무 물김치 완성
하루 상온에서 숙성 하여 냉장고에 보관
열무가 연하고 무우즙을 넣어 시원 칼칼한
국물맛이 좋아 맛있게 먹고 있는 열무 물김치 입니다.
댓글
댓글 리스트-
답댓글 작성자눈솔 작성자 본인 여부 작성자 작성시간 26.06.10 맞아요
열무물김치가 입맛 돋구어 주지요
고운당님 고맙습니다 -
작성자부치미 작성시간 26.06.10 맛있겠어요.
국수 말아 먹고 싶어요.
눈솔님 감사합니다. -
답댓글 작성자눈솔 작성자 본인 여부 작성자 작성시간 26.06.10 소면 삶아 먹으면 정말 맛있지요
청양고춧가루 넣어 칼칼하여 더 맛있습니다
지기님 고맙습니다 -
작성자박영란 작성시간 26.06.10 국수 말아도 먹고요~~
밥 비벼도 먹고요~~
간식먹거리 후 먹는 열무물김치도 짱이지요~! -
답댓글 작성자눈솔 작성자 본인 여부 작성자 작성시간 26.06.10 여름에는 열무 물김치가 제일 맛있는것 같아요
맛있게 담아져서 요즘 맛있게 먹고 있어요
박영란님 고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