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장으로서 1~2년의 승무경험을 쌓으면 마침내 운전사등용시험을 응시할 수 있는 자격이 주어진다. 운전사기 되기 위해서는 마지막으로 국가자격을 취득해야하기 때문에 운전사 등용시험은 상당히 엄격한 기준으로 실시된다.
이 시험의 합격, 불합격으로 꿈이 실현 되는가 어떤지는 결정뿐이고 정말로 부딪칠 각오가 필요하다. 그럼 시험이나 훈련에 관하여 소개하기 전에 우선 철도운전사가 되기 위한 필요 있는 면허에 관하여 소개해두자.
철도차량을 운전하는 경우는 여객을 태워서 영업운전을 하는 것이 대전제가 되기 때문에 철도운전사가 되기 위해서는「동력차조종자면허」라는 국가의 정해진 면허를 취득해야만 하는데 실은 면허에도 몇 개의 종류가 있다.
철도차량을 운전하는 면허에는 크게 나누어「갑종」과「을종」의 2종류가 있다.
JR이나 사철은 전용부지 내를 달리는 열차나 신칸센을 운전하려면 갑종면허를 취득 해야만 한다.
을종은 법률상 궤도의 범주에 들어있는 필요한 면허다. 예를 들면 도쿄도 교통 국 에서는 아사 구사 선이나 미타 선을 운전하는 운전사는 갑종전기 차의 면허가 필요하고 궤도차인 아라 카와 선은 을종 전기 차 면허를 취득하게 되어있다. 갑종, 을종의 면허도 승무하는 차량의 차이에 의해 종류가 있다. 여기에서는 갑종면허의 내용을 보자.
◆ 갑종 전기 차
전동모터로 차축을 회전시키고 주행하는 철도차량을 운전할 때에 필요한 라이센스. 전차, 전기기관차운전에 필요
◆ 갑종 내연 차
내연기관(엔진)으로 차축을 회전시켜서 주행하는 철도차량을 운전할 때에 필요로 하는 라이 센스. 디젤 카(기동차),디젤기관차운전에 필요
◆ 갑종증기차
증기기관으로 차량을 회전시키고 주행하는 철도차량을 운전할 때에 필요한 라이센스. 증기기관차를 운전할 때에 필요
◆ 신칸센 전기 차
신칸센전차전용의 면허. 신칸센전차를 운전할 때에 필요
이처럼 철도차량을 운전할 때에 필요로 하는 면허는 신칸센 이외는 그 차량이 어떤 동력으로 주행하느냐에 따라 나눠지고 있다.
을종도 신칸센 분야만 없고 전기, 내연, 증기로 나눠진 것은 동일하다.
대부분의 전차선 구간인 도시의 철도회사에서는 지방의 제3섹터 철도처럼 비전철화 구간밖에 운전하지 않는 회사에서는 갑종내연기관차의 면허를 가지고 있는 운전사가 없으면 차량을 달릴 수가 없다.
물론 이 두 가지 면허를 가지고 있으면 전차와 기동차 두 가지를 운전할 수 있다. 단, 전용철도를 초고속으로 달리는 신칸센 전차만은 같은 전차라도 갑종 전기차 면허로는 할 수 없고 신칸센 전용 면허를 취득하지 못하면 운전할 수 없다.
이러한 면허를 갖고 있으면 영업운전을 하는 본선부터 차량기지의 회송운전열차도 승무할 수 있다.
이 밖에 차량기지 등의 구내에서 회송열차 밖에 할 수 없는 한정면허도 있다. 이 면허는 검수부문에서 업무를 하는 사람이 검수업무 등을 하기위해서 차량기지 내에서 차량의 교체를 할 때 등에 운전할 수 있는 것, 이러한 한정면허를 가진 사람을 구내운전사라 하고, 구내운전사는 본선을 여객을 태워서 달리는 것은 허용되지 않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