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확한 답이 아닐 확률이 다소 높습니다... 이 점 감안하시길...^^ scupper : deck에 심어진 배수구 (deck상부에서 5mm정도 아래에 설치되는걸로...) hopper : deck상부 일정 높이만큼 위치하며, drain line end부가 hopper내부까지 들어가 유체가 외부로 튀는 것을 방지하는 것으로 알고 있음...
용도는 비슷합니다. 배수구멍으로 보심 되는데, drain hole 같은 경우 막혀있는 구간의 물고임 배출을 위한 구멍이라 보심 됩니다. 장비류 같은데 시공이 많이 되어있습니다. 예를 들어 PLATFORM에 SIDE COAMING이 있을경우 비가 올시 DRAIN HOLE이 없다면 COAMING 높이 까지 물이 차고 작업자의 신발이 젖을수도있겠죠. 하여 방지하기 위해 직경 3-40정도의 HOLE을 뚫어 놓습니다.
scupper는 저희회사에서는 배관PART에서 담당을 하는데요. PIPE 재질로 되어있고 이걸 배수 LINE으로 사용합니다. UPPER DECK상부 SIDE 쪽에 설치되어 SIDE에 고이는 물을 선외 밖으로 배출합니다.
업무 보다 독학적으로 알게된거라 내용이 많이 미흡하고 설명이 부실하네요. 다른분들이 살좀 붙여주심 좋겠네요.
일반적으로 upper deck에서 론지에 나란히 drain hole이 놓이구요....전 블록 검사할때 선수선미가 헤깔릴때는 drain hole 위치를 보고 압니다.. 일반적으로 drain hole은 선미쪽에 있습니다... 이유는 아시겠죠? 배가 나아갈때 선수가 들리고 선미가 가라 앉으니 물도 높은곳에서 낮은 곳으로 ㅋㅋ 이정도면 힌트가 됐겠죠? ㅋ
이런건 단어 찾아보고 하면 너무 쉽게 나올수있는건데....모른다고 해서 무족건 배짓사에 의존하면 개인개발에 별도움이 없을듯.....서점에 조선해양 용어사전 팔거든요 그러니 필요하시다면 구매해서 공부를 좀...물론저도 부족합니다..그래서 저도 열심히 공부중이구요.....우리모두최고가되는날까지 최선을 다합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