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FE

◆≡【자유게시판】

느티나무의 나이테

작성자강촌웰빙|작성시간26.06.12|조회수15 목록 댓글 2

느티나무의 나이테★

느티나무의 나이테를 보면
풍년이었던 해는 넓고,
가뭄이었던 해는 좁습니다.

좁은 나이테의 해,
나무는 위로 자라는 것을 멈춥니다.

대신 뿌리를 더 깊이, 더 멀리 뻗습니다.
수분을 찾아 바위 틈새까지 파고 들어갑니다.

그래서 오래된 느티나무는
기름진 땅보다 바위틈에서 더 오래 삽니다.

나무꾼들은 말합니다.
"나이테가 촘촘한 나무가 더 단단하다.
빨리 자란 나무는 무르다."

1,000년 된 느티나무의 나이테를 세어보면
어떤 해는 거의 보이지 않을 만큼 좁습니다.
그해 그 나무는 얼마나 힘들었을까요.

하지만 그 좁은 나이테들이
그 나무를 1,000년 서 있게 했습니다.

풍요로운 시절이 나를 넓히고,
고난의 시절이 나를 깊게 합니다.

넓은 것도 필요하지만
깊은 것이 나를 오래 서 있게 합니다.

당신 인생의 좁은 나이테,
그것이 당신을 가장 깊게 만든 해입니다.
그 해를 부끄러워하지 마십시오.
그 해가 당신을 지금도 서 있게 하고 있습니다.

**동양의 자연 철학에서**

다음검색
현재 게시글 추가 기능 열기

댓글

댓글 리스트
  • 작성자世唵/鄭 煥哲 | 작성시간 26.06.12 웰빙님의 좋은글 잘공유하고 갑니다
  • 작성자의재(毅齋) 鄭在洪 | 작성시간 26.06.13 느티나무의 나이테를 보면 풍년이었던 해는 넓고,가뭄이었던 해는 좁습니다.
댓글 전체보기
맨위로

카페 검색

카페 검색어 입력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