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생은 구름이고 바람인 것을......
~ 이해인 ~
누가 날더러
청춘이 바람이냐고 묻거든
나, 그렇다고 말하리니.....
그 누가 날더러
인생도 구름이냐고 묻거든
나, 또한 그렇노라고 답 하리라
왜냐고 묻거든 나, 또 말하리라
청춘도 한 번 왔다 가고 아니오며
인생 또한 한 번 가면
되돌아올 수 없으니
이 어찌 바람이라
구름이라 말하지 않으리오
오늘 내 몸에 안긴 바람도
내일이면 또 다른 바람이 되어
오늘의 나를 외면하며 스쳐 가리니
지금 나의 머리 위에
무심히 떠가는 저 구름도
내일이면 또 다른 구름이 되어
무량 세상 두둥실 떠가는 것을
잘난 청춘도 못난 청춘도
스쳐가는 바람 앞에 머물지 못하며
못난 인생도 저 잘난 인생도
흘러가는 저 구름과 같을 진대
어느 날 세상 스쳐가다가
또 그 어느날 홀연히
사라져 가는 생을 두고
무엇이 청춘이고
그 무엇이 인생이라고
따로 말을 하리까
우리네 인생도 바람과 구름과
다를 바 없는 것을
......
^^ 나이를 먹는 다는 것, 나쁜 것만이
아님을 확인합니다. 물론 견뎌내야 할
고통도 만만치 않지만, 그에 못지않은
축복도 반드시 있지요.
전에는 보이지 않던 것들이 조금씩 보이기 시작합니다. 혈기왕성하던 젊은 시절에는 죽었다 깨어나도 깨닫지 못했던 것들이 하나하나 깨달음으로 다가옵니다.
무엇보다도 큰 깨달음 하나는 내가 정말 아무것도 아니라는 사실, 정말
無와 같은 존재라는 것, 정말 보잘 것
없고 먼지와 같은 존재라는 것을 알게 된 깨달음이네요~~♡
다음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