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FE

스님의Q&A 게시판

친구와 갈등이 생겼을 때 어떻게 마음을 다스리죠?

작성자자연|작성시간23.02.09|조회수10 목록 댓글 0


“여행을 하면서 친한 친구와는 함께 여행하지 않는 게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티격태격 싸우게 되니까 그런 것 같아요. 저는 정토회 활동을 한 지 13년이 되었는데, 도반들과 사적으로 만나면 편안하지만 활동과 관련한 문제로 부딪혔을 때는 쉽게 넘어가지지가 않습니다. 서로의 업식을 알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좀 불편한 감정이 있어요. 경전 속 말씀처럼 스승과 제자, 도반과 도반 사이에 이심전심으로 이해할 수 있는 마음을 낸다는 게 참 어려운 것 같습니다.”

“사람과 사람이 더불어 살면 갈등이 생기는 게 정상이 아닐까요? 그러나 또 사람과 사람이 더불어 사는 이유는 혼자 사는 것보다 낫기 때문이 아닐까요? 제 생각은 그렇습니다. 혼자 살면 갈등은 없는 대신에 다른 불편한 점이 많이 있고, 같이 살면 서로 도움이 되는 점은 많이 있는 대신에 또 갈등이 생긴다는 두 가지 측면이 같이 있습니다. 칼은 날카로워서 사용하기 좋은 반면에 손을 벨 위험이 있는 것과 같아요. 두 가지 성질이 같이 있는 거예요. 우리는 아이들에게는 칼이 날카로워서 손을 벨 확률이 더 높으니까 칼을 만지지 말라고 말해요. 하지만 어른은 손을 벨 위험이 있더라도 칼을 가지고 여러 가지 일을 해야 하니까 이처럼 용도가 더 큰 경우에는 칼을 사용하도록 하고 있습니다.


더불어 사는 것도 이와 같습니다. 정토회가 원을 세우고 어떤 일을 하려면 도반과 함께해야 해요. 같이 있다 보면 부딪힐 가능성도 있지만, 그래도 함께할 때 훨씬 더 이익이 많고 유용하기 때문입니다. 이처럼 사람과 사람이 함께하는 것은 날카로운 칼을 사용하는 것과 같아요. 그로 인해 얻을 수 있는 유익이 많지만 약간의 손 벨 위험도 있으니 그건 좀 조심을 해야 합니다.

부부가 같이 사는 것도 마찬가지예요. 같이 살면 여러 가지 이익이 있지만, 거기에도 갈등이 있을 위험이 있어요. 그런데 요즘 사람들은 개인의 고집이 셉니다. 다시 말해 자기주장이 강하고 이기심이 강한 편이기 때문에, 같이 살면서 갈등을 겪는 고통이 혼자 사는 불편함보다 더 괴롭게 다가와요. 그래서 혼자 사는 사람이 자꾸 늘어나고 있습니다. 혼자 사는 게 더 좋거나 나쁘다는 이야기가 아니에요. 사람들의 성향이 달라지면서 선택의 기준도 달라지고 있다는 거예요.

앞으로 어떤 활동에든 참여해 보세요. 그리고 활동을 하면서 한번 살펴보세요. 전법을 하든 뭘 하든, 실제로 일을 해보면 혼자서 하는 것보다는 도반과 같이 하는 게 훨씬 쉽고 편리할 겁니다. ‘나는 이런 일 안 하겠다’ 하면 상관없지만, 하겠다고 한다면 도반과 같이 할 수밖에 없습니다.

그런데 같이 하다 보면 거기에는 약간의 견해 차이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부부지간이든, 부모자식이든, 형제지간이든, 도반과 도반이든, 거기에는 반드시 견해 차이가 있고 그로 인해 약간의 갈등이 생길 수밖에 없습니다.


질문자의 말처럼 도반과 사적으로 만나면 왜 갈등이 없을까요? 사적으로 만나면 아무런 주의 주장을 해야 할 이해관계가 없기 때문이에요. 그런데 정토회 활동이라는 건 원칙이 있고 성취해야 할 목표가 있잖아요. 그러다 보니 원칙을 지키면서 특정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어떤 게 더 효과적이냐 하는 측면에서 견해 차이가 생길 수 있습니다.

부처님과 제자들, 또는 제자들과 제자들 사이에도 갈등이 전혀 없었던 것은 아니에요. 그러나 이분들은 자기의 원을 성취하기 위해서, 즉 도(道)를 이루기 위해서 가족도 버리고 재산도 버리고 수행자가 되었잖아요. 본인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 정말 많은 것을 포기한 사람들이기에 우리보다 아집이 좀 적다고 말할 수 있겠죠. 그러니까 같이 어울려 살아도 우리보다는 갈등이 좀 적었어요.

정토회도 그렇습니다. 여러분이 정토회 활동을 함께하며 갈등이 있다 하더라도 다른 조직이나 단체에 비해서는 갈등이 적은 편이에요. 우리가 같은 목표를 갖고 있기 때문입니다.

일반 사찰에 다니는 사람들도 갈등이 심한 경우도 있고 정토회에 비해 갈등이 없을 수도 있는데, 그 이유는 각기 달라요. 갈등이 없는 이유는 서로 상관 안 하기 때문입니다. 자기 복만 빌고 가면 되니까 공동 목표가 없는 거예요. 반면에 갈등이 있을 경우에는 정토회보다 훨씬 심한 경우가 많아요. 심하다면 그 이유는 뭘까요? 수행자가 아니니까 이해관계에 부딪치면 갈등이 훨씬 심하게 마련입니다. 정토회는 이해관계로 부딪치는 일은 없으니까 그런 면에서 심각한 갈등은 없는 거예요. 그러나 공동 목표를 가지고 공동 작업을 하다 보니 소소한 갈등은 많이 일어나고 서로 부딪칠 수밖에 없습니다.

그러면 이걸 어떻게 극복해야 할까요? 우리가 자기주장을, 즉 아집을 조금 내려놓는 것을 통해 극복해야 합니다.

부처님 제자 중에도 데바닷타(Devadatta, 제바달다)처럼 부처님 말씀을 안 듣고 부처님의 교단에서 분리해서 부처님 생시에 벌써 따로 상가를 구성한 사람도 있습니다. 또 부처님의 제자들끼리 서로 싸우기도 했어요. 싸운다고 해도 재물을 갖고 싸운 게 아니라 계율을 갖고 싸우기는 했지만요. 어떤 계율을 지켰는지 안 지켰는지를 두고 다투다가 나중에는 패거리를 이루어서 부처님 말씀도 안 듣고 계속 싸웠던 ‘코삼비(Kaushambi, Kosambi) 비구의 분쟁’ 같은 일도 있었어요. 이처럼 부처님 때에도 갈등이 없었던 건 아니에요.


그렇기 때문에 정토회에서도 회원들 사이에 갈등이 생기는 게 저는 이해가 됩니다. 물론 갈등이라는 게 수행자로서는 부족해서 생긴 문제이긴 해요. 하지만 정토회에 오는 사람들의 특성도 있어요. 사람들은 대부분 주류 종교에서 종교 생활을 시작합니다. 그런데 막상 다녀보면 모순이 많아요. 이것도 마음에 안 들고, 저것도 마음에 안 들죠. 이런 사람들이 주로 정토회에 많이 와요. 그래서 정토회에 오는 사람 중에는 자기 개성이 강한 사람들이 비교적 좀 많은 편입니다. 다 그렇다는 건 아니지만 평균적으로 보면 그런 기질이 다른 곳에 비해 강한 편이에요. 원래 기질이 그렇다 보니 수행을 한다고 해도 좀 자그락대며 갈등이 있지 않나 싶습니다. 그래서 그것을 나쁘게 너무 보지 말고 우리가 극복해야 할 대상으로 보는 게 좋지 않겠냐는 생각이 들어요.

앞에서 말씀드렸듯이, 부처님 당시에도 갈등이 전혀 없었다는 건 아니에요. 부처님 당시에도 교단 안에서는 계율 문제, 특히 생활 문제로 부딪치는 일이 많았습니다. 말씀의 문제, 즉 진리의 말씀에 대해서는 이론(異論)이 없었어요. 그러나 생활상의 문제를 갖고는 늘 갈등이 있었습니다. 또 부처님께서 열반하신 뒤에 이 계율 문제를 두고 큰 갈등이 일어났습니다. 계율이라는 건 실천행, 즉 생활 문제예요. 생활 문제를 갖고 벌어진 갈등이 수습이 안 돼서 결국 200년 후에는 교단이 분열되고, 나중에는 열 몇 개로 분열됐습니다.

이처럼 갈등은 사람이 많이 모여 살면 필연적으로 따라오는 문제예요. 우리도 지금 성지순례를 1200명 이상이 오니까 아픈 사람이 생겨요. 조심을 해도 이런 일도 생기고, 넘어져서 깁스한 사람도 생기고, 온갖 사고가 있습니다. 재앙이 껴서 그런 게 아니에요. 사람이 10명쯤 가면 사고 날 위험이 적고, 100명쯤 가면 몇 명이 생기고, 1000명쯤 가면 온갖 일이 다 일어나는 게 당연해요. 이거는 인생사가 그런 것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이처럼 갈등이 생기는 것 자체는 당연하다고 이해하되 우리는 수행자니까 가능하면 자기 고집을 좀 내려놓는 연습을 하면 좋겠죠. 도반이 우리의 원을 성취하는 데 반드시 필요한 사람임을 알면 소소한 것을 두고 너무 자기주장을 내세우지는 않게 돼요. 그런 관점을 좀 가져보세요. 행복학교에서 늘 배우잖아요. 우리는 서로 다릅니다. 사물을 보는 관점이 서로 다르기 때문에 항상 어떤 사람은 빠르다고 하고 다른 사람은 늦다고 해요. 한쪽에서 ‘약간 올리자’라고 하면 다른 쪽에서는 ‘아니다, 내리는 게 낫다’라고 하고요. 저도 일을 하다 보면 계속 이렇게 의견 차이가 생깁니다. 보는 눈이 서로 다르기 때문이에요. 서로 다른 것 자체는 문제가 안 됩니다. 다만 자신의 것을 고집할 때 갈등이 생긴다고 볼 수 있죠. 자기에게 어떤 주장이 있는 건 문제가 아니에요. 그러나 우리가 수행자라면 고집을 조금 내려놓는 게 좋겠다는 말씀을 드리고 싶네요.”

“네, 감사합니다.”

다음검색
현재 게시글 추가 기능 열기
  • 북마크
  • 공유하기
  • 신고하기

댓글

댓글 리스트
맨위로

카페 검색

카페 검색어 입력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