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FE

스님의Q&A 게시판

욕심을 탁 놓아버릴 좋은 방법이 있을까요?

작성자자연|작성시간23.03.01|조회수10 목록 댓글 0


“기도를 하다 보면 빠져있던 감정이나 생각에서 한 발짝 물러나 바라볼 수 있게 되고, 마음이 편안해지는 것을 느끼게 됩니다. 그럴 때는 마음이 여유롭고, 이대로 참 좋고, 기도의 공덕이 크다는 생각과 감사함을 느낍니다. 하지만 일상생활을 하면서는 일과 마음 모두에 깨어있어야 하다 보니, 상대적으로 마음을 집중하는데 어려움을 느끼고, 쉽게 산란해진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다행히 알아차리기는 하는데, 이미 산란해진 마음이 금방 가라앉지는 않는 것 같아 스스로에게 아쉬움이 듭니다. 떨어져 보면 아무것도 아니지만 인정과 애정을 구하는 마음이나 과거나 미래에 대한 생각처럼 바깥을 향하는 마음이 산란함을 낳는 것 같습니다. 마음이 산란해지는 원인은 무엇일까요? 그리고 그 원인이 욕심에 있다면 욕심을 탁 놓아버릴 좋은 방법이 있을까요? 일상적으로 마음을 고요하게 다스리고 싶은데 어떤 관점을 가져야 할지 여쭤보고 싶습니다.”

“질문자가 욕심을 부리고 있네요. 아무 노력은 안 하고 결과만을 바라고 있습니다. ‘한 푼 두 푼 벌어서 언제 집 사고, 차 삽니까? 탁! 단박에 돈을 벌 수 있는 방법이 뭐가 있겠습니까?’ 하는 얘기나, ‘욕심을 단박에 놓아버리는 방법이 뭐가 있겠습니까?’라는 질문이나 모두 똑같습니다.

도를 얻으려고 하는 것이나, 돈을 얻으려고 하는 것이나, 얻겠다는 마음이 수행의 장애가 되는 겁니다. 그 대상이 돈이냐, 도냐 하는 것은 아무런 차이가 없습니다. 아무런 노력도 안 하고 단박에 얻어버리는 방법이 무엇인지 찾는 생각은 허황된 생각입니다. 욕심이 눈을 가리고 있다는 얘기예요.

단박에 얻고 싶다면 생각을 딱 멈추면 됩니다. 모든 것은 다 생각으로 짓는 것이기 때문에 지금 눈 감고 생각을 딱 멈춰버리면 아무 일도 없습니다. 그러면 또 이런 질문을 할 거예요.

‘생각이 안 멈춰지는데 단박에 생각이 멈춰지는 방법이 뭐겠습니까?’

꾸준히 연습을 해야 생각이 멈춰집니다. 바라는 마음을 놓아버리면 괴로움이 사라지는 것은 맞는데, 그 바라는 마음이 안 놓아지기 때문에 연습이 필요한 것 아니겠어요? 상을 짓지 않으면 괴로움이 없습니다. 그리고 집착을 하지 않으면 괴로움이 없습니다. 그런데 집착이 안 놓아집니다. 왜냐하면 상이 자꾸 지어지기 때문입니다. 이것은 모두 무지에서 발생합니다. 그러면 또 ‘무지를 단박에 깨뜨릴 방법이 뭡니까?’ 하고 물을 겁니다. 이렇게 끝없는 의문이 드는 이유는 일확천금을 바라는 마음으로 사물을 보고 있기 때문입니다. 질문을 쭉 해나가는 것은 그럴듯한데 결국은 욕심이 좀 과하다고 볼 수가 있습니다.

원인을 규명했다 하더라도 그 원인을 해결하려면 탁 꿰뚫어 봐야 합니다. 그렇게 되려면 노력과 연습이 필요해요. 어떤 사람이 그런 경지에 이르렀을 때 그 결과만 보고 나도 단박에 되는 방법을 생각하기 때문에 계속 의문이 드는 겁니다. 꾸준히 연습해 나가는 자세가 필요하다는 말씀을 드리고 싶습니다.”

“네! 스님 말씀을 들으면서 낙숫물이 바위를 뚫듯이 정진을 해야 되는데, 제가 너무 성급하지 않았나 돌아보게 되었습니다. 꾸준하게 수행정진 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뭐든지 오래 한다고 된다는 뜻은 아니에요. 첫째, 바른 길을 가야 합니다. 즉, 바른 관점을 가져야 됩니다. 둘째, 바른 관점을 갖더라도 우리는 늘 산만해지기 때문에 그 바른 관점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일정한 노력이 필요합니다.

자전거를 어떻게 타는지도 모르고 타면 굉장히 혼란스럽지만, 어떻게 타는지 잘 아는 사람에게 배우면 쉽게 자전거를 탈 수 있습니다. 운전을 아무렇게나 하는 것이 아니라 아주 정확하게 배워야 합니다. 잘 배우느냐 아니냐에 따라서 배우는 시간이 엄청나게 차이가 납니다. 아무리 잘 배워도 그것을 익히는 연습이 필요합니다. 연습도 하지 않고 ‘운전을 시작하자마자 곧바로 운전을 잘하는 방법은 없습니까?’ 하는 질문을 한다면 욕심에 눈이 어두운 것입니다.

바르게 알고 바르게 행해야 합니다. 바르게 알지 못하면 아무리 오래 연습해도 되지 않습니다. 서울을 가려면, 첫째, 방향을 바르게 잡아야 합니다. 방향을 잡았다고 바로 서울에 갈 수 있는 것은 아니에요. 꾸준히 걸어가든지, 차를 타고 가든지, 노력을 해야 합니다. 단박에 갈 수 있는 방법은 없습니다.”

다음검색
현재 게시글 추가 기능 열기
  • 북마크
  • 공유하기
  • 신고하기

댓글

댓글 리스트
맨위로

카페 검색

카페 검색어 입력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