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의 요약】
강의 8. 한국 불교와 현대 불교의 과제
1. 한국 불교의 전래
1) 5국의 불교
・ 고구려, 백제, 신라, 가야, 부여 중 부여만 전래된 기록이 없다
・ 가야에 가장 먼저 전래됨.
A.D.48년 인도 아유다국의 공주와 오빠 일행이 전법여행을 와서 가야의 김수로왕과 공주가 결혼하며 전래됨.
・ 고구려는 372년 소수림왕 때 전진왕 부견이 순도화상을 파견해 초문사를 지음.
2년 후 아도화상이 들어와 이불란사를 지어 머무르게함.
연개소문시대에 도교를 받아들여 불교를 탄압.
・ 백제는 384년 동진에 와 있던 인도스님 마라난타에 의해 전해짐.
・ 신라는 공식적으로는 불교를 받아들이지 않았지만 고구려에 와 있던 아도화상에 의해 전해지고
가야를 통합하며 가야의 왕족이 신라의 왕족으로 편제되어 불교가 공공연하게 전파됨.
・ 신라불교는 5교 9산이라 함.
5교 : 열반종, 법성종, 남산율종, 화엄종, 법상종
9산 : 선종의 종파가 9산 선문
・ 고려 초에는 교종과 선종이 발전, 새로운 천태종이 등장.
・ 원나라 지배 받으며 밀교의 영향을 받음.
・ 지나치게 세력화되고 기득권과 결합해 부패하고 비판받음.
・ 유교 중심으로 불교를 탄압. 승려를 천민 신분으로 격하.
・ 정법을 계승하면서도 시대적 과제 해결이 한국불교의 과제.
・ 전통에 대한 자신감, 정체성 확립, 다른 불교에 대한 열린 마음 필요
・ 불교의 역사성 회복으로 4대 성지 복원 주장.
・ 한국 선불교의 정통성 회복 주장.
・ 경전 번역, 불교서적 유포.
・ 삼귀의 오계 의식 복원, 계율 정비.
・ 대중과 어린이에 대한 포교 시작.
・ 독립운동 전개.
2. 불교 변천사의 의미와 현대 불교의 과제
1) 한국 불교의 문제를 보는 관점
・ 역사의 산물로 종교 일반의 문제
・ 부처님의 근본 가르침으로 현재의 사회적 개인적 고뇌를 해결하기 위해 노력이 필요.
2) 현대 사회의 문제
①정신적인 고뇌
・ 고뇌의 본질을 이해하고 원인을 규명하여 제거하면 벗어날 수 있다.
・ 소승의 위빠사나(사념처관), 대승의 보살행, 선불교의 참선 등 수행의 공통점은
마음의 평정, 깨어있음, 원인규명하는 문제의식(화두 또는 발원)이다.
・ 제법이 공한 이치를 통달해 다 마음에서 생긴 줄을 아는 통찰로 고뇌에서 벗어날 수 있다.
②세상의 문제
・ 내 수행과 관계없이 세상에는 고통 받는 사람들이 있다.
・ 대승불교의 보시바라밀, 보살행으로 그들의 아픔을 치유하는 것이 곧 나를 위함을 아는 실천적 행동이 필요.
・ 부처님 근본 가르침이라는 원칙에 서서 대승불교 보디사트바들의 원과 함께하며, 선불교인의 문제의식이 필요.
3) 세상 문제에 대한 해결 방안
・ 가장 중요한 것은 자기 문제의 해결이다. 하지만 사회적 존재이므로 사회문제 속에서 내 문제도 해결된다.
・ 내 삶을 편안하고 행복하게 하기 위해 사회의 과제를 알고 해결에 도움이 되는 삶의 주체자가 되어야한다.
・ 다 구제하지 못하더라도 지금 한명이라도 구제할 수 있다면 그냥 실천한다.
・ '정토란 이미 완성되어 있는 국토가 아니라 완성을 향해서 보살이 활동하는 국토이다'
지금 살고 있는 이 세상이 정토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