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뇌와 사색의 차이
**고뇌(苦惱)**는 걱정과 번민 속에서 괴로워하며 답을 찾지 못하는 상태입니다.
**사색(思索)**은 차분하게 생각을 깊이 하며 삶의 의미나 문제의 해답을 찾아가는 과정입니다. 쉽게 말하면,
고뇌는 마음이 흔들리는 것이고, 사색은 마음을 가다듬어 생각하는 것입니다.
고뇌가 어둠 속에서 길을 잃은 상태라면, 사색은 그 어둠 속에서도 길을 찾기 위해 조용히 자신을 돌아보는 과정입니다.
한마디로 정리하면 "같은 생각이라도 괴로움에 머무르면 고뇌가 되고, 깨달음을 향해 나아가면 사색이 됩니다
다음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