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FE

카페 앨범

♡ 고뇌와 사색의 차이

작성자솔거리|작성시간26.06.15|조회수14 목록 댓글 0

고뇌와 사색의 차이
**고뇌(苦惱)**는 걱정과 번민 속에서 괴로워하며 답을 찾지 못하는 상태입니다.
**사색(思索)**은 차분하게 생각을 깊이 하며 삶의 의미나 문제의 해답을 찾아가는 과정입니다. 쉽게 말하면,
고뇌는 마음이 흔들리는 것이고, 사색은 마음을 가다듬어 생각하는 것입니다.
고뇌가 어둠 속에서 길을 잃은 상태라면, 사색은 그 어둠 속에서도 길을 찾기 위해 조용히 자신을 돌아보는 과정입니다.
한마디로 정리하면 "같은 생각이라도 괴로움에 머무르면 고뇌가 되고, 깨달음을 향해 나아가면 사색이 됩니다

다음검색
현재 게시글 추가 기능 열기

댓글

댓글 리스트
맨위로

카페 검색

카페 검색어 입력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