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FE

▲ 자유게시판

가난도 자식도 필요없다.. 80살 넘어 사람이 가장 많이 하는 후회 1위

작성자김보상 8|작성시간26.06.19|조회수14 목록 댓글 4

 




■ 가난도 자식도 필요없다.. 80살 넘어 사람이 가장 많이 하는 후회 1위 ■

80살을 넘기면 사람들은 인생을 아주 담담하게 돌아보게 된다.
젊을 때는 돈 걱정도 컸고, 자식 문제 때문에 밤잠을 설친 날도 많았다.
하지만 시간이 더 흐르고 나면 의외로 후회의 방향은 전혀 다른 곳으로 향한다.

많은 사람들이 마지막에 비슷한 말을 남긴다.
결국 가장 아쉬운 건 더 벌지 못한 것도, 더 성공하지 못한 것도 아니었다고.
오래 살아본 끝에 남는 후회는 훨씬 조용하고 개인적인 감정에 가까웠다.

● 3위. 하고 싶은 걸 너무 미뤄둔 것

언젠가 시간이 나면 하겠다고 생각했다.
여행도, 취미도, 배우고 싶었던 것도 늘 뒤로 밀렸다.
가족과 책임이 먼저였기 때문이다.

하지만 세월은 생각보다 훨씬 빠르게 지나간다.
결국 
사람은 실패보다 ‘끝내 해보지 못한 삶’을 더 오래 후회하게 된다.

● 2위. 남 눈치 보며 살아온 시간 어떻게 보일지, 사람들이 뭐라고 할지를 너무 신경 쓰며 살았다.

하고 싶은 선택보다 안전한 선택을 먼저 했다.

그런데 시간이 지나면 남들의 시선은 거의 기억나지 않는다.
결국 오래 남는 건 내 마음속 아쉬움뿐이다.
그래서 많은 사람들이 늦게라도 깨닫는다.
인생은 결국 자기 삶이었다는 걸.

● 1위. 정작 자기 자신을 위해 살아본 적이 없다는 것

가장 크게 남는 후회다.
가족, 생계, 책임을 위해 평생 달려왔는데 문득 돌아보면 자기 마음은 늘 마지막에 있었다.
내가 진짜 좋아했던 것, 원했던 삶조차 잊고 살아온 경우가 많다.

그래서 마지막에는 하나의 질문이 남는다.
“나는 내 인생을 충분히 살아봤나?”
결국 80살 이후 사람들이 가장 많이 하는 후회는,
평생 남을 위해 살다가 자기 자신을 놓쳐버렸다는 감정이다.

 

다음검색
현재 게시글 추가 기능 열기

댓글

댓글 리스트
  • 작성자송장출16 | 작성시간 26.06.20 유튜브에 나온 글을
    본 카페에 게재하신 김 선배님
    도움을 주시어 감사합니다
  • 답댓글 작성자김보상 8 작성자 본인 여부 작성자 | 작성시간 26.06.20 네.
    얼마전 인터넷에 게재된 내용입니다.
  • 작성자성영학(18) | 작성시간 26.06.20 딱 맞습니다 ㅜㅜ~~
  • 답댓글 작성자김보상 8 작성자 본인 여부 작성자 | 작성시간 26.06.20 네.
    공감될 내용으로 생각되어서 게재하였습니다.
댓글 전체보기
맨위로

카페 검색

카페 검색어 입력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