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부 마사지
이완 수행을 시작할 때 제일 먼저 장치기와 복부 마사지로 이완을 하는 이유는, 장에 있는 가스와 지방, 숙변을 빼주어 경직으로 올라붙은 장기들을 아래로 내려줌으로써 높은 복압과 흉압을 내리기 위해서입니다. 우선 장마사지로 굳은 복부의 근육, 근막, 배꼽을 집중적으로 풀어 주는 것이 이완의 기본입니다.
장마사지는 물리적 자극 요법으로 경직된 복부를 풀어 주는 매우 단순한 방법이지만 가장 효과적인 방법입니다. 혈액 순환 개선과 장기의 유동 능력 증가로 장기의 기능이 활성화되며 소화 기능 개선, 호르몬 분비 촉진 등 자율 신경계의 기능도 향상시킵니다.
먼저 따뜻하게 데운 아리구를 이용하여 뭉치고 굳은 부위를 세심하게 풀어 줍니다. 따뜻한 공은 복부의 근막을 데워 유연하게 해주어 수행 효과를 높여줍니다. 장이 뭉쳐 있거나 많이 굳은 부위는 통증이 심하게 올 수 있습니다. 통증이 오는 것은 신경이 살아 있다는 증거입니다. 신경까지 죽어 있는 수행자들은 통증마저 느끼지 못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통증이 너무 심하면 마사지를 멈추고 통증이 가라앉기를 기다립니다.
하루 아침에 효과를 보려고 하지 마시고, 인내를 가지고 지속적으로 해주어야 합니다.
오랜 세월 잘못된 습관과 삐뚫어진 마음가짐에서 비롯된 경직이므로 스스로 참회하는 마음으로 하나하나 굳은 부위를 풀어 나가야 합니다. 그렇게 하다 보면 수행 요령도 터득하고 수행력도 깊어질 것입니다.
복부 마사지 방법
방법1>
1. 편안하게 누운 후 따뜻하게 데운 아리구(볼링공 또는 옥선구)를 복부 위에 올립니다.
2. 들숨 후 날숨 때 전신에 힘을 빼면서 아리구가 복부에 편안히 자리 잡도록 합니다.
3. 힘을 뺀 상태에서 배꼽을 중심으로 시계 방향으로 원을 그리며 공을 돌립니다. 이때 호흡은 신경 쓰지 않습니다.
4. 공을 돌리는 중간 중간, 명치부터 치골까지 상하로 쓸어 올리고 내리듯 마사지하고, 또한 배꼽 선상의 좌우 방향으로도 마사지해줍니다.
5. 복부가 풀리고 좀 더 밀도 높은 마사지나 집중 관리할 부분이 있으면 명치 뒤, 가슴 뒤에 방석을 낮게 고이고 마사지 해주면 많은 도움이 됩니다.
□ 이완도우미: 수신아리구
<복부 마사지>
방법2>
※아리구는 흙으로 빚은 것으로 파손위험이 있으므로 엎드려서 사용하지 않습니다.
1. 따뜻하게 데운 볼링공(또는 옥선구)를 바닥에 놓습니다.
2. 볼링공 위에 배꼽이 오도록 위치를 맞추고 엎드립니다.
3. 팔과 다리로 체중이 공에 실리는 강도를 조절하고, 호흡을 내쉬면서 복부에 힘을 뺍니다. 이때 호흡은 신경 쓰지 않습니다.
4. 통증이 강할수록 힘을 빼고, 공이 시계 방향으로 돌게끔 천천히 몸을 움직여줍니다. 배꼽 근처와 치골 안쪽, 명치까지 복부 전체를 풀어 줍니다. 방향은 상하, 좌우, 회전, 모두 이용합니다.
5. 마사지 시 팔다리는 팔꿈치를 앞에 짚고 다리를 쭉 펴거나 무릎을 꿇습니다. -주의사항 : 장기에 무리를 주지않도록 몸으로 누르는 압력을 잘 조절하여 부드럽게 마사지 합니다. 복막염, 장기 염증 및 손상, 갈비뼈 골절 등 기타 질병이 있으면 각별히 조심해야 하며, 마사지 중에 뼈와 인체의 약한 부분을 다치지 않도록 항시 주의합니다.
복부 마사지 주의 사항
복부 마사지 강도는 자신의 체력과 신체 상황, 수행 정도에 따라 조절합니다. 초기에는 극심한 통증이 올 수 있으나, 몸이 그만큼 굳어 있다는 뜻이니 잘 참아야 합니다. 마사지 시 복부의 힘이 빠진 상태인지 항상 확인하시고, 극도로 스트레스를 받아 복부가 경직된 상태에서는 오히려 더욱 경직될 수 있으니 마사지를 자제해 주세요. 무거운 아리구로 지나치게 힘을 주면 갈비뼈를 다칠 수 있습니다. 여성의 생리 기간 중에도 주의가 필요합니다. 꾸준히 자주 부드럽게 풀어 줍니다. 욕심과 조급함은 오히려 수행을 퇴보하게 합니다. 세심하게 집중해서 수행 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