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FE

자유마당

[스크랩] [공통] 경기 운영에 관하여

작성자방화그린/권익성|작성시간12.02.15|조회수25 목록 댓글 0

 

경기 운영에 관하여

경동나비엔 종명

 

1. 팀웍(Teamwork)

팀웍이란, 팀의 구성원들이 공동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각각의 역할에 따라 책임을 다하고 협력적으로 행동하는 것을 이르는 말이다. 견고한 팀웍을 위해서는 팀원 간에 믿음이 있어야 하고 서로 의지할 수 있어야 한다. 또한, 나이에 상관없이 선수로서 존중해야 한다. 그리고, 상호 간의 갈등을 풀지 않으면 적은 오히려 팀 내부에 있게 됨을 명심해야 한다.

 

2. 경기 전 스트레칭과 볼 트래핑

이것을 무시하는 팀은 없을 것이다. 하지만 강팀일수록 철저하게 할 것이며, 약팀은 그저 형식상 진행할 우려가 크다. 이런 생각의 차이는 매우 크다고 볼 수 있다.

 

3. 감독의 역할

- 선수의 컨디션을 잘 파악한다. 부상부위. 심리상황. 집안일 등등.

- 상대팀의 약점과 강점을 파악한다. 특히 공격수 스타일

- 경기가 안 풀릴 때 작전타임으로 흐름을 끊는다.

- 경기종료 후 그 경기의 평가를 가지고 파이팅 함으로써 단결력을 가진다.

 

4. 선수 내 리더의 역할

- 세터가 가장 이상적이나 경험 많은 연장자가 리더가 된다.

- 경기장 안의 감독으로서 평정심을 잃지 않고 경기 전체를 보며 경기운영.

- 멋진 플레이가 나왔을 때, 칭찬을 하며 사기를 끌어올린다.

- 게임이 잘 안 풀리는 경우나 실수 시, 심리적으로 안정시키고 집중력을 키워야.

 

5. 경기 초반 주의점

몸이 안 풀리거나 긴장해서 자기플레이가 안 나오는 경우가 많다. 이때 너무 무리한 요구는 오히려 컨디션 난조와 팀웍을 해칠 수 있으니 조금씩 끌어올린다.

 

6. 승리 모션의 중요성

선수 간에 사기를 북돋우고 팀의 단결력과 경기 집중력을 배가시킬 수 있다. 또한 상대팀에게 강한 인상을 심어주어 경기 흐름을 유도한다.

 

7. 칭찬의 효과

리시브, 수비, 토스, 공격이 잘 안 되었다 하더라도 Nice/Good Toss 등과 같은 긍정적인 말을 하면서 팀웍을 끌어올린다. 긍정적인 생각은 긍정적인 결과를 낳는다.

 

8. 힘든 경기가 될 때

선수 4명이 다 힘들다. 리더의 응원에 말도 좋지만, 너나 할 것 없이 격려의 말로 팀웍과 집중력을 끌어올린다. 실수를 하더라도 감정 섞인 말은 삼가며 그 선수에게 힘이 되는 말을 한다.

 

9. 상대 공격수를 파악하자

한 세트를 내어주더라도 공격수의 스타일만 파악하면 승리할 수 있다. 많은 요인이 있겠지만 그 중에서도 공격수의 파악이 주라 할 수 있겠다.

 

10. 선수 교체

구질이 다른 두 공격수를 보유하고 있다면 선수 교체 시기만으로 상대팀을 쉽게 이길 수 있다. 상대팀은 상대 공격수에 적응을 하며 팀웍을 올리지만 상대가 교체를 함으로써 리듬을 뺏어 쉽게 경기를 풀어갈 수 있다.

 

11. 리듬을 유지한다

강팀은 더 강한 상대를 만나서 지고 있다 하더라도 상대팀 페이스에 휘말리거나 어이없는 실책을 하지 않는다. 끝까지 자기 리듬을 지켜 결국엔 승리를 이끌어내는데 이는 힘든 상황에도 자기리듬을 잃지 않고 유지하기 때문이다.

 

12. 오심이 나올 경우

주장은 확실히 어필을 한다. 합의판정까지 도출하여 자기 팀의 리듬을 잃지 않게 하고 선수가 마음을 고를 수 있는 시간적 여유를 최대한 가진다. 경기의 판정은 심판이 하므로 선수가 흥분하여 기분을 상하게 하는 말은 삼간다. 심판과 싸워 이득 볼 것은 없다. 존중하는 맘으로 웃으며 이야기를 한다.

 

13. 인사를 잘하자

경기 종료 후 그냥 자기편 쪽으로 가는 경우가 많은데, 서로 갈고 닦은 기량을 펼쳐 보이고 수고했다는 예의를 표하도록 한다. 경기 중엔 적이지만 경기가 끝나면 족구를 사랑하는 다 같은 족구인으로서 족구를 더욱 발전시키고 넓혀나가는 데에 앞장서는 멋진 족구인이 되어야 하겠다.

다음검색
스크랩 원문 : 족구100인클럽
현재 게시글 추가 기능 열기

댓글

댓글 리스트
맨위로

카페 검색

카페 검색어 입력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