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혈이 심하면서 지혈이 되지 않고 상처부위가 팔이나 다리일 때는 지혈대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지혈대는 최소 폭이 5cm 이상, 길이는 팔 또는 다리를 두바퀴 이상 감을 수 있어야 합니다. 재료로는 천으로 된 띠, 혁대, 스카프 등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먼저 상처 바로 윗부분에 지혈대를 대고 두 바퀴를 감은 뒤 한번 묶고, 그 위에 막대기나 기타 튼튼한 물건을 놓고서 다시 두 번 단단히 묶습니다.
묶여진 막대기를 비틀어서 피가 멈출 때까지 지혈대가 죄어지도록 합니다. 막대기는 매듭 후에 남아 있는 여분의 천을 이용하거나, 아니면 새로운 천을 이용하여 조인 것이 풀리지 않게 고정합니다. 지혈대를 부착한 시간과 장소를 표시해서 환자의 옷이나 지혈대 위에 부착합니다. 즉시 인근 병원으로 옮깁니다.
지혈대는 출혈을 멈추는 데는 효과가 크지만 부작용도 커서, 만약 장시간 착용하고 있으면 지혈대 하부의 조직이 다 죽게 되어 나중에 손이나 다리 절단수술이 필요하게 됩니다.
그러므로 환자의 출혈을 멈추지 않으면 생명을 잃을 것 같은 응급상황이 아니고는 될 수 있으면 이 방법을 사용하지 않는 것이 바람직하며, 설사 사용하더라도 즉시 병원으로 이송하여 다른 조치를 강구하는 것이 이상적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