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비의 특별 희년] 교구별 희년살이와 희년 순례성당 및 성지

작성자둘리|작성시간15.12.22|조회수150 목록 댓글 0

[자비의 특별 희년]
교구별 희년살이와 희년 순례성당 및 성지

프란치스코 교황이 8일 바티칸 성 베드로 대성전 성문(聖門)을 열어 자비의 특별 희년 개막을 선포했다. 한국 교회 대다수 교구도 13일 주교좌 성당의 성문을 열고 본격적인 희년 살이에 들어갔다.

전국 교구는 희년 기간 신자들이 하느님 자비를 체험하고 전할 수 있는 많은 프로그램을 준비했다. 먼저 신자들이 전대사의 은총을 받을 수 있도록 상설 고해소를 개설하는 한편 자비의 특별 희년 순례 성당 및 성지를 지정했다. (맨아래 표 참조)

또 교황청이 준비한 주요 행사 일정에 맞춰 다채로운 희년 프로그램을 마련했다. 교구별로 눈에 띄는 희년 일정을 모아봤다.

참고로 주교회의 누리집(www.cbck.or.kr) 초기 화면에 있는 ‘자비의 희년’ 소개 방에 들어가면 교구별 순례 성당 위치와 상설 고해소 현황을 비롯해 자비의 특별 희년과 관련한 상세한 내용을 볼 수 있다. 큰 도움이 될 것이다.

서울대교구는 18일 명동대성당 마당에 특별 고해소 30개를 설치하고 젊은이를 대상으로 고해성사를 베풀었다. 또 별도로 제작한 ‘자비의 희년 기도문’과 함께 본당에서 강론이나 공지사항 시간 등에 활용할 수 있도록 교황 칙서 「자비의 얼굴」 요약본을 배포했다. 병인박해 포고령의 날인 2월 23일에는 병인박해 관련 성지인 서소문ㆍ새남터ㆍ절두산 순교성지에서 성문 개방 예식을 거행한다.

대구대교구는 ‘생명사랑 장려금’(가칭)을 신설하고 다자녀 가정을 지원한다. 또 본당의 교구 납부금도 탕감해주기로 했다. 본당 사제들에게는 신자들의 밀린 교무금을 탕감해 줄 것을 권고했다.

광주대교구는 희년 전반에 걸쳐 ‘자비의 희년 공소 순회 피정’을 실시한다. 교구 사회복지회는 희년 기간 ‘소외된 이웃과 함께하기 프로젝트’를 통해 매월 한 명씩 도움이 필요한 이의 사례를 소개한 뒤 신자들의 자선과 봉사를 독려할 계획이다.

인천교구는 거동이 불편한 노인을 위해 ‘전대사를 얻기 위한 9일 기도’ 책자를 발간하는 한편 신자들에게는 판공성사와 참회예절을 위한 자비의 특별 희년 자료를 제공한다. 또 지구별로 고해성사의 날을 실시하기로 했다.

대전교구는 교구 자비의 특별 희년을 시작하면서 8일 교구 시노드에 돌입했다. 교구 설정 70주년을 맞는 2018년까지 3년간 교구 공동체의 쇄신과 변화를 위해 교구 구성원들이 머리를 맞대는 ‘함께하는 여정’(시노드)에 들어간 것이다.

청주교구는 성직자와 수도자, 평신도로 구성된 자비의 특별 희년 특강팀을 꾸려 1일 피정이나 특강 방식으로 자비의 특별 희년을 신학적으로 설명하고 하느님 자비의 체험을 들려줄 계획이다.

춘천교구는 교구 성당과 사적지 순례를 돕는 ‘본당 순례 수첩’을 펴냈다. 수첩은 춘천교구 60개 성당과 5개 사적지 소개, 프란치스코 교황이 제안한 자비의 실천 방안과 기도문, 춘천교구 순교자 시복시성 기원 기도문, 선교를 위한 기도문 등을 담았다. 순례 소감을 적고 확인 도장을 적는 난도 마련했다.

원주교구는 원동주교좌성당에서 매달 첫 목요일 저녁 미사 후 성체현시와 성체강복을 한다. 또 매주 금요일 오후 3∼5시 상설 고해소를 연다.

전주교구는 ‘자비의 특별 희년 맞이 성음악제’를 11월 20일과 29일 전주 중앙성당과 익산 솜리 예술회관에서 각각 열었다. 일반 신자들을 위한 「자비의 얼굴」 강독 자료를 냈으며, 교황청에서 발표한 자비의 희년 공식 성가를 한국어로 녹음한 MP3 음원을 배포하는 등 사목 일선에서 활용할 수 있는 자료들을 공급하고 있다.

안동교구는 희년 과제로 ‘아버지 품을 떠난 작은아들 찾기 운동’에 나선다. 신자들이 먼저 하느님 자비를 배우고 익힘으로써 교회를 떠나 이산가족처럼 살고 있는 냉담교우들이 자비를 체험하고 돌아오게 하자는 취지다.

군종교구는 희년 기간 신자들이 미사 전후에 기도를 바칠 수 있도록 자비의 특별 희년 기도문 상본을 제작해 본당에 배포한다.

다음검색
현재 게시글 추가 기능 열기
  • 북마크
  • 신고 센터로 신고

댓글

댓글 리스트
맨위로

카페 검색

카페 검색어 입력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