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노인체육의 필요성
우리나라 노인인구는 세계에서 유래를 찾을 수 없을 만큼 빠르게 증가하고 있다. 이는 우리나라 65세 이상 노인인구 비율이 7%인 고령화 사회에서 14%인 고령사회에 도달하는데 걸리는 기간이 약 19년으로 프랑스 155년, 스웨덴 85년, 영국 45년, 독일 45년, 일본 24년에 비해 매우 짧을 것이라고 예측된다(UN, 1994; 보건복지부, 2002).
우리나라 전체 인구대비 60세 이상 노인인구는 1960년대에는 4.3%이었던 것이 1990년에는 7.7%, 2000년에는 10.7%, 2010년에는 13.7%, 2020년에는 19.5%로서 빠르게 증가하고 있어 고령사회 진입에 대비한 다양한 노인 대책이 요구되고 있다(통계청, 2002).
노인인구의 증가는 노인의 역할 상실과 부양. 보호문제, 여가시간의 활용, 노인건강 문제, 사회. 심리적 고립과 소회, 국가 경제 등 제반 사회문제를 수반한다. 따라서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고 노인의 복지를 향상시키기 위한 다양한 정책이 가시화되고 있다. 실제로 고령화 사회에 진입한 2000년을 기점으로 노인체육진흥을 위한 정책이 전면에 부각되고, 2002년 체육 분야를 포함한 “고령사회에 대비한 노인보건복지종합대책”이 국무조정실 노인보건복지대책위원회에서 제시된 것에서도 알 수 있다. 그러나 아직까지 노인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한 노인정책이 부족한 실정이며, 여가시간이 생활의 전체라 할 수 있는 노인들의 여가관련 대책과 여가활용의 주요 영역인 체육정책 또한 부족한 실정이다. 특히 평균 수명 연장에 비해 건강 수명이 단축되면서 체육활동을 통한 건강수명 연장이 사회의 중요한 관심사로 부각되었다. 이는 성공적 노후생활과 노인복지 향상 측면에서 노인체육 정책이 무게를 갖게 되었음을 의미한다.
성공적 노후생활에 있어 건강의 중요성은 기존의 연구결과들을 통해서 검증되고 있다. 실례로 미국에서 10여년에 걸쳐 성공적 노후에 관한연구를 수행한 맥아더 재단의 연구결과에 의하면, 성공적 노화를 위해 적당한 운동과 식사조절 등으로 질병과 장애를 피하고, 높은 수준의 정신적 및 신체적 기능을 유치하며, 활기찬 생활을 통해 의미 있는 삶을 영위하는 것(Rowe & Kahn, 1998) 등이 중요하다고 보고하고 있다. 이외에도 성공적 노화를 위해 유연성이 중요하다는 것을 강조하면서, 적절한 체육활동 프로그램을 통해 자기관리와 사회적 행동, 그리고 지각된 통제능력 등에 도움이 되는 유연성을 향상시키고 이를 통해 노화를 지연하고 예방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주장하고 있다. 이러한 결과는 체육활동을 통한 심신의 건강 유지가 성공적 노후생활의 중요 요소임을 보여주고 있다.
이와 같이 노인의 체육활동은 심신의 건강 유지를 통한 성공적 노후생활뿐 아니라 고령화 사회에서 빠른 속도로 증가하고 있는 노인 의료비 증가 문제에 대한 해결책으로서도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 이러한 사실은 체육활동에 1불을 투자할 경우 3불의 의료비 절감 효과가 있다(Kidd. 1999)는 선행 연구결과에 의해 뒷받침되고 있다.
문화관광부(2000)의 국민 생활체육활동 참여 실태조사에 따르면, 60세 이상 노인의 평균 여가시간은 5시간 27분으로 30대에 비해 거의 2배 가까이(1.7배-1.8배)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이렇게 많은 여가시간을 가지고 있지만 그 시간의 소비 유형은 매우 소극적 형태를 보여주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증가된 여가시간을 집에서 TV를 보거나 쉬거나 낮잠을 자는 것으로 보내고 있으며, 운동이나 문화활동 참여는 극히 미진한 편이어서 체육활동 등을 통한 적극적 여가 소비 정책이 요구되고 있다.
*** 노인 운동의 필요성 포인트 ***
첫째, 노화에 의한 신체적 변화로 인한 체력이 감소 되므로, 적절한 신체 활동과 운동으로 체력 저하를 늦추고 증진시킬 수 있다.
둘째, 노인들의 건강 유지를 위해 최소한의 운동은 호흡기계와 순환기계의 기능을 증진시켜 심폐지구력을 향상시며, 근 기능을 증진시켜 근력 및 근지구력 향상 시킨다.
셋째, 노년기 생활 스트래칭은 정상적인 관절 가동 범위를 유지하게 하여 유연성을 향상 시키며, 혈액순환을 도와 근력통증을 완화 시킨다.
2. 노인체육의 중요성
노인들에게 있어서의 신체활동은 삶의 보람을 가지게 하는 것이며 중요한 생활의 의의를 지니고 있다. 청.장년기에 꾸준하게 운동을 하여 체력을 관리 유지하던 사람일지라도 계속해서 운동을 실시하지 않으면 신체의 여러 기능에 불균형을 일으켜 건강을 해칠 수 있으나, 적합한 운동을 계속하게 되면 신체의 각 기능을 원활하게 하여 노화를 방지하면 건강한 생활을 유지할 수 있다.
이러한 관점에서 볼 때, 노인기의 체육활동은 건강의 유지와 적극적인 사회활동의 영위를 위해서 그 중요성이 대단히 크다고 할 수 있다. 그러므로 노년기에는 예방적 차원에서의 사회체육 및 생활체육의 다양한 활동들이 시급하다.
노인의 체육활동은 노년기의 생활에 활력소가 되는 것이며 노인들이 건강을 유지하는데 필요한 영양소와 같은 것이고, 신체활동이 없는 노인의 육체적, 정신적으로 노화, 쇠퇴가 빨라지게 되는 것이다. 고령화 사회에 있어서 주된 관심은 노인의 건강유지 및 체력관리이다. 따라서 노년기의 체력관리와 건강을 위하여 적절한 체육활동과 레크레이션의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다.
그러나 체육활동이 반드시 생을 연장시키는 것이 아니다. 좋은 느낌을 가지고 살아가는 시간을 보다 많이 확보하는 것이 중요하다.
데브리스(de Vries, 1975)는 건강으로 이어지는 중요한 모든 요소들은 우리 자신의 조절 하에 있으며, 우리는 그 책임을 받아들여야 한다고 언급하였다. 또한 데브리스(1976)는 노인의 체력향상으로부터 발원됨직한 여러 가지 이점이라는 점에서 운동, 영양, 스트레스의 이완 및 해소의 절차에 관한 프로그램을 진행하는 것부터 시작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한다.
3. 노인체육의 목적
1) 사회적 목적
(1) 생활운동과 신체활동을 통하여 일상적인 생활에서 재미와 흥미를 발견하게 하여, 노년기의 삶에 의미를 다시 부여한다.
(2) 다양한 체육활동은 곧 사회참여의 기초를 재공하므로 사회구성원으로의 기회를 다시 재공한다.
(3) 노인의 신체활동에 대한 욕구를 증대시키고 개선하여 그 욕구를 만족시킬수 있는 능력을 발달시킨다.
(4) 노년기의 아름다운 정신과 건전한 사회적 성격을 유지시켜 준다.
2) 신체적 목적
1) 골 질량 및 골 밀도가 감소하여 청년이나 중년에 비해 골절되기 쉬우므로, 다양한 운동을 통하여 일상적인 골절상해를 예방한다.
2) 결합조직의 밀도가 높고 인대와 건의 탄성이 적을 뿐 아니라 관절의 가동 범위가 현저하게 감소함으로, 정기적인 스트래칭 운동을 통하여 유연한 신체를 유지키켜 준다.
3) 근 질량이 감소되고 신경계 기능의 퇴화로 자극에 대한 반응과 반사 시간이 느리므로, 유산소 운동을 통하여 근력 및 순발력을 향상 시켜준다.
※ 낮은 강도의 운동이나 유산소 운동이 적절(격일 30~40분씩)
※ 관절의 퇴행으로 인하여 무중력 운동이 적절(수영, 자전거운동 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