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동 유림을 골수 보수로 보는 시각은 일제잔재다
경북 북부의 안동을 중심으로한 예천,영주,문경,상주,의성,영양,청송지방은 1881년 전개되었던 영남만인소의 지원지였다.
이 영남만인소는 전국의 유림이 위정척사 이념을 바탕으로 하여 반외세를 목표로 연대투쟁을 전개한 시발이 되었다.
1890년대에 들어서면 위정척사상은 의병전쟁의 사상적 바탕으로 작용하고 일부인사들이 의병으로 변심함으로써 위정척사운동은 의병전쟁이라는 또 다른 모습을 나타나게 된다.
1894년 갑오의병은 청풍의 유생 서상철이 안동으로 와 의병을 일으켰음은 안동지역의 반외세적 특성과 관련이 크다. 서상철의 안동의병은 한말 최초의 항일의병으로 평가된다.
을미의병은 1895년 8월 명성황후 살해사건인 을미사변을 비롯하여 을미개혁 즉 단발령을 도화로 김도화, 김흥락, 류치호등 대표적인 영남유생들이 의병을 모아 안동 관찰부를 공격, 점령하였다. 이러한 항일의병운동은 1945년 독립 때까지 국내·외에서 계속 전개되었다.
일본 강점으로 나라를 읽게 되자 스스로 목숨을 끊어 항거한 인물이 가장 많이 나타난 곳이다.
1905년부터 1910년까지 목숨을 끊어 순절한 인물이 전국적으로 66인이었는데 안동에서 순절한 인물이 10인으로
풍산인 죽포 김순흠을 비롯 향산 이만도,동은 이중언,회은 유도발 부자
권용하, 우헌 이현섭,김택진,이명우 부부 등이 자결하였으며,
영해 앞 바다에서 절명시를 읊고 入海殉死한 벽산 김도현은 안동인은 아니지만 안동을 주무대로 활동한 인물로서 향산 이만도의 제자이기도 하다.
계몽운동가 류인식은 일생에 걸쳐 척사유림에서 개신유림으로, 혁신유림으로의 길을 밟는다.
그는 성균관에서 신채호를 만나 교류하면서 사상과 행동에 커다란 변화를 맞게 된다. 그는 귀향하여 경북북부지역 계몽운동의 효시인 협동학교를 설립한다. 이런 혁신유림의 대표적 인사들이 석주 이상룡, 백하 김대락, 일송 김동삼등 안동의 명문거족을 대표하던 분들이다.
이들은 신서적을 읽고 혁신적인 사고를 가지며 진보적인 활동에 앞장섰다. 먼저 노비문서를 모두 불살라 노비를 해방하고 협동학교를 세워 신교육을 실시하고 단발을 하였으며 독립운동 및 독립군 기지 건설운동에 심혈을 기울여 만주 독립운동기지 건설에 앞장서게 된다.
협동학교는 경북북부지역 계몽운동의 효시로 3년제 중등학교로 출발하여 17개 과목으로 1908년부터 1918년까지 약 80여명의 졸업생을 배출하였다. 이들 졸업생은 대다수가 독립운동에 참여하였다. 협동학교는 근대 지향적 사상이나, 외세 침략에 적극적으로 저항한 자주적 노선에서 모두 선두에 서있었다. 그들 중 일부가 우리나라 근대 사회주의운동의 선구자가 된다.
안동지역 독립운동의 가장 큰 특징 중 하나가 농민운동이나 노동운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한 일이다.가일의 권오설, 풍산 하리의 이준태, 탁청정 후손인 김남수, 안상길 등 혁신유림이 바로 그 주인공 들이다.
당시 다른 지역의 소작인 운동이나 노동·농민 운동은 하층 계급인들이 주도하였지만 안동에서는 양반 유림출신들이 대거 참여하면서 지주들이 일인지주나 친일 지주에 대항하여 소작인들의 권익을 지켜 나가는 방향으로 진행되었다.
그리고 안동출신 사회주의 운동가들은 안동지역에서만 활동한 것이 아니라,그 영역을 전국적으로 확대해 나갔다. 오미동 출신 김재봉은 조선공산당의 대표적인 인물로서 고려공산청년회를 조직하였고, 권오설은 고려 공산당의 책임비서가 되어 6·10만세시위를 준비하다 피체되어 1930년에 옥사하였다.
또 국내외 의열 투쟁에서도 활약하였는데 그 대표적 인물이 동경의 일본왕궁에 폭탄을 투척한 김지섭과 김시현, 김정섭 등 열사들이다.
이밖에도 안동지역의 독립운동은 일제 말기에 들어 전시수탈체제하에서는 신사 참배에 결사적으로 반대한 도산출신 이원영 목사나, 창씨 개명에 항거하여 단식 36일만에 목숨을 끊은 예안 교동출신 이현구 같은 이의 등장으로 이어진다.
또한 이육사 같은 분은 문단의 대표적 인물들이 대다수 일본의 앞잡이가 되어 날뛰던 1943년에 오히려 독립운동의 길을 찾아나서 중국에서 새로운 투쟁을 계획하다가 가족의 소상에 참여하기 위해 귀국후 서울에서 피체 되어 1944년 순국하기도 했다.
이처럼 안동에서는 끊임없이 항일 투쟁이 전개되었고, 또 다양한 사상을 대표할 혁신인사를 많이 배출하였다.
순수 민족주의 독립운동가 뿐 아니라 김재봉, 권오설 오직 형제, 이준태, 김남수, 안상길, 이회원, 유연술 등 공산주의운동가, 혹은 아나키스트(유림)로서 항일 활동을 벌이던 이들이 유난히 많았는데 그 까닭은 무엇이었을까?
어떤 토양이 이토록 많고 다양한 혁신세력들을 길러낸 모태가 되었을까?
거기에는 안동의 역사와 전통, 문화가 깊은 영향을 미쳐 왔기 때문이다.
안동지방이 독립운동에서 가장 활발한 모습을 보이고 다양한 사상을 꽃 피운 배경은 조선시대 후반기에 남인의 정치 행로가 막힌 뒤 학문생활에 몰입하면서 안동지방 유림들이 대의명분을 중시하는 경향을 보였고, 학문적으로 퇴계 학통이란 공동체 의식을 갖고 있었기 때문이다.
정통 성리학의 적장자인 퇴계의 학문은 가장 '민본적'이고 '민주적' 이념이었다.맹자이래 정통 유학은 가장 진보적 학문이고 사상이었던 것이다. 그런 까닭에 퇴계의 학풍이 온전하게 계승되던 안동땅의 학자들이 변화에 적극적이고 능동적으로 대처한 것은 당연한 일인지도 모른다.
안동은 전국에서 가장 대표적인 보수로 대표되는 곳으로 인식되곤 한다. 그러나 그것은 일제식민사관의 잔재일 뿐이다. 실제로 안동은 독립운동의 발상지이며 가장 많은 독립유공자를 배출한 곳이고 뛰어난 지도자를 배출한 곳으로서 가장 늦게까지 독립운동을 한 곳 일뿐 아니라 합방직후 가장 많은 순절자를 배출한 곳이다.
그리고 1960년 7월 총선 때까지 가장 진보적 성향의 투표결과를 보이던 가장 진보적인 곳이었다. 이 땅에 바로 혁신유림들이 있었기 때문이다.
"혁신유림"은 가장 보수적인 유림이었지만 스스로가 보수를 뚫고 혁신으로 나아가며, 그 방법과 과정에 일부 차이는 있었지만 개화와 계몽운동에 앞장서고 궁극적으로 독립운동에 앞장섰던 위대한 사상가이며 독립운동가들이었던 것이다.
조국의 위기상황에 분연히 일어났고 시대의 흐름을 앞서가며 스스로를 개혁하여 조국 독립을 위하여 온 몸을 불살랐던 혁신유림. 이들을 지배하고 있던 사상은 유학이었다.
그러나 혁신유림이 등장한지 100년, 조국이 해방된 지 60년이 지난 지금도 이들 혁신유림과 그들이 견지했던 유교적 이념에 대한 평가는 올바로 내려지지 않고 왜곡되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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