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FE

☆감동좋은글

노년들이여! 남은 인생을 맘껏 즐겨라

작성자바르게|작성시간26.06.16|조회수2 목록 댓글 0

◈노년들이여! 남은 인생을 맘껏 즐겨라◈

60.70.80세대는
 너무 바쁘게 살아왔다. 

이들이 사회에 진출할 때는
 우리나라가 세계 최빈국이었는데, 

 은퇴를 하여 제2의 인생을 
살아가고 있는 지금은
 세계경제 10위권에 들어간 부국이 되었다

 그러나 불행히도 
이 세대들은 부(富)의
과일을 따 먹지 못하고 있다. 
 
소위 인생을 즐기지 못한 것이다.
 즐기기는커녕 
국민연금의 혜택을 받지 못하는 
노년이 더 많으며 
노후대책이 서 있지 않은 사람이 더 많다.
 
인생이란 연습이란 없다. 
한번 살다 가면 그만이다. 

우리는 과거로 되돌아갈 수도 없고 
인생을 
한 번 더 살 수도 없다.


 인생은 끝나면 그것으로 끝이다. 
영원히 말이다! 
그러니 지금 이 순간을 맘껏 살지
않는다면 언제 또 그렇게 해보겠는가? 
 
인생을 맘껏 즐겨라! 
인생을 맛보고 열렬히 즐기고
매 순간을 음미하고 
인생에서 소중한 순간을 축복하고 
누려라! 붉은빛을 남기며 
뉘엿뉘엿 사라지는 일몰의 
순간을 성찰하고, 
새봄의 여명 무렵에 느끼는 
 
신선한 향기를 맡고,
 빠알같게 타오르는 
단풍의 의미를 명상하며

 주변에서 들을 수 있는 새소리,
 물 흐르는 소리
바람 스쳐가는 소리를 
음미하고 감촉하며 

그 자연을 느끼고,
 사람들의 미소와 사랑스러운 
목소리를 즐겨라. 

우리가 가진 모든 감각 즉,  
 오감을 마음껏 활용하며 즐겨라! 


60~80세대는 돈 벌고 살기 바빠 

마음껏 웃어 본 적이 
없을 것으로 생각한다. 

이제라도 배가 아플 정도로 웃어 보자
 소리가 귀에 좀 거슬리면 어떠랴.
 
빈대떡에 대폿 잔을 놓고
 혹시 형편이 된다면 아내의 생일날,
 
최고급 식사와 아름다운
 루비빛 와인 한 잔을 놓고 
처음 만났을 때를 
회상해 보는 건 어떨까? 

아니면 사랑과 아름다움,
 음악과 춤, 웃음과 즐거움에
 푹 빠져 보는 건?

 대담하리만치 
환희로 가득 찬 인생을
 꾸려보는 건 어떨까? 

어디 안 될 이유라도 있는가?


물론 인생을 즐기기 위해서는 
올바른 자각을 가져야 한다. 

즐거움을 위해 자신이나 
다른 사람에게 해를 끼쳐서는 안 된다. 

 지혜롭게 스스로의 한계를 지키며
 인생을 즐긴다면 더 건강하고 유익한
노년의 삶을 만끽할 수 있다. 
 
행복의 정의에 대해서는
 수많은 말이 있지만
"행복은 남과 비교하지 않으면 얻을 수 있다"
라는 말은 진리이다. 

노년의 삶도 자기가 가꾸기에
따라서 얼마든지 아름다울 수 있다. 

지금 처한 환경을 
최대한 긍정적으로 받아들여 마지막
얼마 남지 않은 인생을 마음껏 즐겨 보자!

좋은 글에서

다음검색
현재 게시글 추가 기능 열기

댓글

댓글 리스트
맨위로

카페 검색

카페 검색어 입력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