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FE

☆자유게시글

삶은 나이에서 배운다

작성자바르게|작성시간26.06.18|조회수2 목록 댓글 0

삶은 나이에서 배운다

빼어난 미모의 젊은 날이 있었다 해도
나이가 들면 결국 그 차이가 없어지는 것처럼 인생은 나이가 들면서
불평등의 차이가 줄어들고 차츰 평준화가 이루어진다


30대까지는 나 이외의 다른 삶이 더 높아 보이고 커 보여
세상이 불공평하다 푸념도 하였지만 영혼이 커지는 불혹의 40대부터는
세상을 관조할 수 있는 시각이 인생의 평준화를 이루기 시작한다


지천명의 50대부터는 순리에 순응하는 성숙함이 산봉우리를 무디게 하고
계곡을 차오르게 한다 이순의 60대에는 더 가진 자도 덜
가진 자도 똑같이 공수래공수거에 공감하고 고희의 70대엔 그 누구도 거부할
수 없는 인생의 평준화를 받아들인다 

 

이렇듯이 인생의 나이가 들면
많이 가진 자의 즐거움이 적게 가진 자의 기쁨이나 별 차이가 없고
많이 아는 자의 만족이 미혹한 자의 감사에 미치지 못하기도 하며


이리 빼고 저리 더하다 보면 인생의 높낮이는 결국 비슷해지고 만다
더불어 사는 삶 속에서 더 가졌음에 오만하지 말고 더 배웠음에
교만하지 말아야 하는 이유가 바로 여기에 있다.

다음검색
현재 게시글 추가 기능 열기

댓글

댓글 리스트
맨위로

카페 검색

카페 검색어 입력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