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FE

정치/외교/국방

[종합] "이틀 안에 권력 넘겨라" 태국 시위대, 최후 통첩 - 협상 결렬

작성자울트라-노마드|작성시간13.12.03|조회수1,370 목록 댓글 1

 

 

(보도) 중앙일보 2013-12-3

 

 

 

"이틀 안에 권력 넘겨라" 태국 시위대, 최후 통첩

 

잉락 총리와 비밀 담판 결렬 / 초·중·고·대학 38곳 임시휴교

 

 

 

태국에서 정권 퇴진 시위가 거세지는 가운데 정국이 한 치 앞을 볼 수 없는 혼란에 빠져들고 있다.

 

2일 AP통신 등에 따르면 시위를 주도하는 수텝 트악수반 전 부총리가 잉락 친나왓 총리를 전날 만나 사태 해결방안을 논의했으나 별다른 성과를 거두지 못했다. 수텝 전 부총리는 “잉락 총리와 비밀리에 회동했으나 합의점을 찾지 못했다”며 “국민에게 권력을 넘기는 게 유일한 해결책이라고 강조했고 ‘이틀 안에 국민에게 권력을 되돌려 주라’고 총리에게 최후통첩을 했다”고 말했다.

또 “총리 퇴진이나 의회해산으로는 충분하지 않다”며 “의회와 행정부를 대신할 국민회의(People’s Council)와 국민정부(People’s Government)가 각각 구성돼야 한다”고 덧붙였다. 하지만 수텝 전 부총리는 새로운 의회와 정부를 어떻게 구성해야 하는지에 대해서는 구체적으로 언급하지 않았다.

 

 (사진) 잉락(左), 수텝(右)

 

이후 잉락 총리는 TV연설을 통해 “평화적인 협상을 위해 모든 문을 열어두겠다”면서도 “수텝 전 부총리의 제안은 헌법상 받아들일 수 없다”고 선을 그었다. 프라차 프로몽 부총리도 “수텝 전 부총리가 정부 전복을 시도하고 있으며 이는 사형에 처할 수 있는 반역 행위”라고 경고했다.

 

방콕포스트 등 현지 언론에 따르면 담판 회동은 방콕 시내 군 기지에서 이뤄졌다. 프라윳 찬 오차 태국 육군참모총장이 회동을 주선했으며 육·해·공 사령관들이 모두 참석했다. 군 수장들이 이번 사태에 개입하는 것은 처음이다. 이 자리에서 수텝 전 부총리는 “군이 국민을 위해 설 것인지 입장을 명확히 하라”고 요구했고 프라윳 육군참모총장은 “정부가 나를 경질하더라도 군대는 국가와 국민의 편에 서야 한다”고 말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와 관련, 현지 언론들은 “전통적으로 영향력이 큰 군이 향후 어느 쪽에 힘을 실어줄지가 사태 향방의 변수가 될 수 있다”고 분석했다.

 

한편 시위대와 경찰의 충돌은 시내 곳곳에서 계속됐다. 반정부 시위대는 방콕시경 등 주요 정부 청사에 대한 진입을 시도하면서 경찰에게 돌과 생수병 등을 던졌고 경찰도 이틀째 최루탄과 물대포, 고무탄을 쏘며 맞대응했다. 시위가 계속되자 타마셋 대학 등 6개 대학과 32개 초·중·고교는 임시 휴교에 들어갔다.

채승기 기자

 

 

 

 (최근 진행상황)

 

 - "[배경지식 해설 및 진행상황] 기로에 선 태국 정치위기 - 폭력사태 발생 (크세 2013-11-30 토 오후 현재)

 - "[태국 여행 경보] 친정부-반정부 시위대 충돌, 총격 발생 : 대피 요망"(2013-11-30 오후 11시50분경)

 - "[태국시위 속보 타임라인] 11월 마지막 밤 최악의 유혈사태 발생"(크세 2013-12-1 오전 6시30분경)

 - "[속보] 태국 친정부 레드셔츠 시위대, 조건없이 자진 해산"(크세 2013-12-1 오전 11시경)

 

 - "[속보 타임라인] 태국 반정부 시위 - 'V-Day' 시위 첫째날"(크세 2013-12-1 오후 6시경)

       - "화보집 : 태국 보수파 럭셔리 반정부 시위대의 방어벽 돌파 투쟁"(Gavin Gough 2013-12-1)

       - "[동영상] 태국 반정부 시위 : 이것은 영화가 아닙니다"(2013-12-1)

 

 - "[속보 타임라인] 태국 반정부 시위 - 정부청사 점거시도 둘쨋날"(크세 2013-12-2)

 

* 상위화면 : "[기사목록] 2013년 태국 정치 진행상황"

 

 

 

다음검색
현재 게시글 추가 기능 열기

댓글

댓글 리스트
  • 작성자울트라-노마드 작성자 본인 여부 작성자 | 작성시간 13.12.03 국내 언론보도 중에
    어제 상황이 비교적 잘 정리됐다고 생각되어 퍼오기를 했습니다.

    반정부 시위대 측의 요구사항이 너무나 억지스러운 것이기 때문에
    협상이 타결되기란 정말 쉽지 않아 보이는 형국입니다.
댓글 전체보기
맨위로

카페 검색

카페 검색어 입력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