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도) The Phnom Penh Post 2015-12-24 (번역) 난파 / 크메르의 세계
미국으로 수출되는 캄보디아인의 모유 - 영유아 및 보디빌더용
Local breast milk for sale in the US
(사진) 암브로시아 랩에서 판매하는 모유 암브로시아 밀크(Ambrosia Milk). 암브로시아(Αμβροσια, Ambrosia)는 그리스신화에 등장하는 신의 음식으로, 먹으면 불노불사를 얻는다고 한다. (출처: SITRIB)
기사작성: Will Jackson
캄보디아 여성들이 생산하는 모유를 미국의 소비자들에게 판매하는 회사가 설립됐다. 설립자는 전직 몰몬교 선교사이다.
이 회사와 친한 지역 교회 구성원들에 따르면, '암브로시아 랩스'(Ambrosia Labs)는 프놈펜 시 스떵 미언쩌이(Stung Meanchey) 구 지역에서 모유를 수집한다. 모유는 냉동 처리된 후 미국으로 보내 그곳에서 살균 처리된다.
유타(Utah) 주, 오렘(Orem)시에 본사를 둔 이 회사의 웹사이트에 따르면, 이렇게 생산된 모유는 450ml당 45달러(약 5만 원)를 받는다.
'미국 관세국경보호청'(US Customs and Border Protection: CBP)이 온라인에 공개한 관세 규정에 따르면, 이 제품은 "영유아를 위한 식품 및 보디빌더를 위한 영양보조제로 판매돼야만" 한다.
'암브로시아 랩스'는 본지의 코멘트 요청에 즉각적인 답변을 하지 않았다. 하지만 '암브로시아 랩스'의 설립자 브론즈슨 우즈(Bronzson Woods)는 어제자(12.23) <솔트 레이크 트리뷴>(Salt Lake Tribune)과의 인터뷰에서, 자사가 캄보디아인 어머니들에게 모유를 하루 두 번씩 채유해가며 30ml당 0.5달러에서 1달러를 지불하고 있다고 밝혔다.
그는 모유 제공자들의 아기들이 최소 생후 6개월 이상은 돼야만 한다고 말했는데, '세계 보건 기구'(World Health Organisation: WHO)가 오직 모유만 먹여야 한다고 권고한 영유아들의 연령이 바로 생후 6개월 이하이기 때문이다. 그는 다음과 같이 말했다.
"우리는 아이들의 입에서 모유를 뺏길 바라지는 않는다."
우즈는 원래 '예수 그리스도 후기성도 교회'(Church of Jesus Christ of Latter Day Saints: 몰몬교) 선교사로서 캄보디아를 방문했지만, 모유 "기부 센터"(donation centre)를 설립하고자 금년 초 귀국했다. 그는 이렇게 말했다.
"만약 누군가 모유를 원한다면, 그들은 믿을 만한 공급자로부터 합리적인 가격으로 안전한 모유를 제공받을 수 있어야만 한다."
미국에서 상업적 목적의 모유는 오직 '모유 은행'을 통해서만 구입할 수 있다. '모유 은행'은 영유아들에게 [모유를] 먹이려는 산모들에게만 모유를 제공한다. 또한 공급자와 구매자는 소위 '피투피'라 불리는 인터넷 거래를 통해서만 판매와 구매를 할 수 있다.
(역주) 피어-투-피어, 피투피(peer-to-peer; p2p)는 네트워크 용어로 특정 대상을 필요로하는 동등계층 사이의 네트워크 안에서 필요한 대상을 서로 생산하고 소비하는 공유 시스템을 일컫는다.
'암브로시아 랩스'의 주요한 판매 포인트는 [일반적인] 피투피 방식의 판매자들보다 더 나은 품질관리에 있다. 피투피 방식의 판매에서는 질병에 감염된 제품도 존재할 수 있기 때문이다.
최근 몇년 간 모유는 다양한 효능을 지닌 만병통치약 혹은 '슈퍼 푸드'(super food: 건강식품)로 각광을 받아왔다. 모유는 면역 체계 강화, 근육량 증가, 운동 후 회복 속도 상승, 발기부전 치료 등에 효과가 있다고 알려졌었다. 그러나 금년 6월, <영국 왕립의학협회 저널>(Journal of the Royal Society of Medicine)에 실린 한 논문은 이러한 모유의 효능들이 사실이 아니라고 일축했다.
"하지만 [모유에 있다고] 알려진 그러한 효능들은 임상적으로 증명되지 않았다. 영양학적인 면에서 보면, 모유는 우유 등 여타 젖보다 단백질 양이 적다. 또한 보다 넓은 차원의 먹이사슬과 마찬가지로, 모유로도 화학적, 환경적 오염물질이 들어간다고 알려져있다."
"약학적 효능을 얻기 위해 성인이 모유를 직접 섭취했을 때, '플라시보 효과'(placebo effect: 심리적 위안) 이상의 그 무엇이 있다는 증거를 얻어낸 과학적 연구는 결코 존재하지 않는다."
NGO '캄보디아 젠더 및 발전 센터'(Gender and Development for Cambodia)'의 로 소피업(Ros Sopheap) 대표는 본지와의 인터뷰를 통해, 캄보디아 어머니들 사이에는 모유가 나오지 않는 이웃집 아기에게 일시적으로 모유를 수유해주는 전통이 있다면서, "때때로 우리는 서로 돕곤 한다"고 말했다. 성인이 모유를 섭취하는 것에 대한 생각을 묻자, 그녀는 "매우 이상하다. 이런 이야기는 금시초문"이라며 웃었다.
(역주) 일부 성인들은 근육 강화와 피부 미용을 위해 모유를 섭취한다. 특히 일부 보디빌더들이 모유를 섭취한다는 사실은 공공연하게 알려져있다. (http://www.menshealth.com/fitness/human-breast-milk-and-bodybuil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