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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론] 멘토 (Mento) : 자메이카 대중음악의 선구적 장르

작성자울트라-노마드|작성시간15.04.28|조회수1,076 목록 댓글 0

 

 

 

본 정보는 '크메르의 세계'가 기획한 <21세기 대중음악 사전>을 구성하는 항목으로서, <위키피디아 영문판>의 해당 항목을 '크메르의 세계'가 한국어로 번역한 후 동영상을 추가하여 편집한 것이다.


 

  

 

 [개론] 멘토 : 자메이카 대중음악의 선구적 장르 

 

Mento 

 

 

 

 * 다음 게시물을 먼저 읽어두면 이해에 도움이 될 것이다.

  - "[개론] 자메이카 음악의 장르들 : 그 역사와 주요 뮤지션들"


 

 

(악보) '멘토'의 기본리듬.(주1) ☞ 들어보기 


 

(주1) Johnston, Richard (2004). How to Play Rhythm Guitar, p.72.


 

(동영상) 1950년대에 인기 있던 '멘' 여가수 루이즈 베넷(Louise Bennett: 1919~2006)의 라이브 앨범. 특히 초반에 등장하는 곡은 전형적인 '멘토' 리듬을 들려준다.


 

  

 

'멘토'(mento)는 자메이카(자마이카)의 포크뮤직으로서, 나중에 등장하는 스카(ska)레개(reggae, 레게) 장르에 강력한 영향을 미쳤다. 전형적인 '멘토' 음악은 어쿠스틱 악기들을 사용하는데, 여기에는 어쿠스틱 기타(acoustic guitar), 밴조(banjo), 각종 핸드 드럼(hand drums: 손 북), 룸바 박스(rhumba box) 등이 포함된다. [룸바 박스는 악기에 걸터 앉아서 연주하도록 만든 상자 모양의 대형 음비라(mbira)이다.] 룸바 박스는 음악 내에서 베이스 파트(저음부)를 담당한다.



 

'멘토'는 종종 트리니다드 토바고(Trinidad and Tobago)에서 시작된 칼립소(calypso)와 혼동되는 경우가 많다. '멘토'와 '칼립소'는 여러 가지 유사성을 지니고 있지만, 그럼에도 양자는 별개의 구분되는 음악 형식들이다. 20세기 중엽에 '멘토'는 '칼립소'와 융합했고, 그에 따라 '멘토'를 '칼립소'(calypso, kalypso)나 '멘토 칼립소'(mento calypso)라고 부르는 경우도 흔하다.(주2) '멘토' 가수들 역시 '칼립소' 장르의 곡이나 테크닉을 사용해 노래하는 경우가 자주 있다. 또한 '멘토'도 '칼립소'와 마찬가지로 풍자적인 비꼬기를 통해 시사적인 가사를 사용하는데, 가령 빈곤이나 여타 사회적 현안들에 관한 논평을 다루기도 한다.(주2) 그리고 성적인 빈정거림 역시 양 장르의 공통점이다.

 

 

 

 

'멘토'의 역사

 

'멘토'는 서-아프리카 지역에서 끌려온 흑인 노예들이 가지고 온 음악적 전통에 기반을 둔다.(주2) 흑인 노예들은 유럽의 음악적 전통을 흡수하면서 새로운 형식을 창조했다. 악기를 다룰 줄 아는 노예들은 자신의 주인들을 위해 연주할 것을 요구받는 일이 많았고, 대신 보상을 받곤 했다.(주2) 아프리카에서 온 노예들은 카드리유(quadrille: [역주] 남녀 4쌍이 추는 유럽의 사교댄스)를 자신들의 포크뮤직(민속음악)으로 차용하는 등 두 전통의 요소들을 융합시키면서 크레올 뮤직(creole music: [역주] '크레올'은 '혼성'이란 의미로 특히 카리브해 지역의 언어나 문화를 표현하는 용어임)을 창조했다.(주2)(주3)

 


(동영상) '카드리유' 댄스는 18~19세기 유럽 및 그 식민지들에서 유행하던 댄스 스타일로서, 미국 스퀘어 댄스(American square dancing)의 선구적 형식이기도 하다. 이 춤에 동반되는 오케스트라 음악은 통상 6개 부분으로 구성된다. 


 

 

자메이카의 '멘토' 스타일은 트리니다드 토바고의 음악인 '칼립소'와도 오랜 융합의 역사를 지니고 있다. '멘토' 노래들의 가사는 가벼운 기분의 해학적 방식으로 일상생활의 여러 측면들을 다루는 경우가 많다. 빈곤, 열악한 주거환경, 여타 사회적 이슈들을 다루는 곡들도 많다. 별로 거리낌 없는 성적인 언급과 빈정거림 역시 일상적이다. '멘토'가 그러한 주제들을 다룬 것은 상대적으로 순진한 단계였지만, 때로는 그것이 현대 '댄스홀'(dancehall) 장르에 나타난 '슬랙니스'(slackness: [역주] 직역은 '태만함'이지만 '상스러운' 성적 표현을 한 카리브해의 음악과 문화를 지칭)의 선구적 형식으로 간주되기도 한다. '멘토'는 1940년대 말에 보다 인기 있는 장르가 됐다. 그것은 자메이카에서 이 장르가 댄스, 파티, 여타 이벤트들의 공통적 요소가 되면서 이뤄진 것이다.(주3)

 

1950년대에 주요한 '멘토' 음악 레코딩 아티스트들로는 루이즈 베넷(Louise Bennett, 예명-'미스 로우'[Miss Lou]: 1919~2006), 해롤드 리차드슨(Harold Richardson), 로드 플리(Lord Flea: 1931/1934~1959), 로드 플라이(Lord Fly), '알러트 베다세와 친의 칼립소 섹스텟'(Alerth Bedasse with Chin's Calypso Sextet), 로렐 애잇켄(Laurel Aitken: 1927~2005), 덴질 라잉(Denzil Laing), 로드 컴포우저(Lord Composer), 로드 레비(Lord Lebby), 로드 파워(Lord Power), 허버트 포터(Hubert Porter), 그리고 미국 뉴욕에서 출생한 해리 벨라폰테(Harry Belafonte: 1927~   )가 있다. [흑인인권 운동가이기도 한 해리 벨라폰테는 미국에서 태어났지만 5~13세 사이에 어머니를 따라 자메이카에서 생활했다.]

 


(동영상) 해리 벨라폰테는 어릴 때 익힌 자메이카 문화를 미국으로 도입해 미국의 '칼립소 열풍'을 주도해 "칼립소의 제왕"이란 별명으로 불린다. <마틸다>(Matilda)는 1953년에 발표된 곡이다.


 

 

해리 벨라폰테는 1956~1958년 사이에 광범위한 히트 레코드들을 발매했다. 여기에는 <데이오 : 더 바바바 보트 송>(Day-O [The Banana Boat Song])과 <자메이카 패어웰>(Jamaica Farewell) 등이 포함되는데, 그가 부른 '멘토' 노래들이 '칼립소'로 알려지면서 팔려나갔다. 프랑스의 고전 레이블 '프레모 앤 아소시에'(Frémeaux & Associés)는 2009년에 <자메이카 멘토 1951~1958>(Jamaica - Mento 1951-1958)이라는 CD를 발매했는데, 여기에는 벨라폰테의 고전적 "칼립소" 히트곡들의 자메이카 '멘토' 원곡들이 실려 있다.(주4)

 

부분적으로는 벨라폰테의 인기에 힘입어 1950년대에 '멘토'는 '칼립소'와 광범위하게 융합되는 현상을 보였다. 1957년, 로드 플리는 <칼립소 스타>(Calypso Star) 매가진과의 인터뷰에서 다음과 같이 설명했다.

 

자메이카에서, 우리는 우리의 음악을 매우 최근까지도 '멘토'라고 불렀다. 하지만 이제는 '칼립소'라는 명칭이 서인도(West Indies) 지역 음악 전체를 가리키는 말로 사용되고 있다. 이러한 현상에는 이 음악이 그 지역에서 대단히 상업화돼 있기 때문이다. 어떤 사람들은 서인도 지역 사람들이 근심 걱정 없는 원주민들이라고 생각하며, 일하고 노래하고 노는 가운데 자신들의 삶을 얼버무리는 사람들이라고 생각한다. 하지만 그렇지 않다. 그 지역 사람들 대부분은 열심히 일하는 사람들이고, 그 중 상당 수는 영리한 비지니스맨들이기도 하다. 만일 관광객들이 "칼립소"를 원한다면, 그게 바로 우리가 그들에게 판매하는 상품이다.(주5)


 

또한 스탠리 모타(Stanley Motta), 이반 친(Ivan Chin), 켄 코우리(Ken Khouri: 1917~2003) 같은 제작자들이 레코드를 찍어내면서, 1950년대는 '멘토'의 황금기를 이뤘다.

 


(동영상) '멘토' 명곡들의 모음집.


 

 

하지만 1960년대가 되면 '멘토'는 '스카'와 '레개'의 그늘에 가려지게 된다. 하지만 '멘토'는 여전리 자메이카에서 연주되고 있었고, 특히 관광객들이 몰리는 지역에선 더욱 그러했다.

 

로이드 브래들리(Lloyd Bradley: 1955~   )는 '레개' 음악에 관한 역사학자로서, 영향력 있는 레개 관련 문헌인 <베이스 문화>(Bass Culture)의 저자이다. 브레들리는 리 '스크래치' 페리(Lee "Scratch" Perry: 1936~   )가 1976년에 발표한 (dub) 장르의 중요한 앨범 <수퍼 애이프>(Super Ape) 속에 페리가 영향을 받은 순수한 '멘토' 음악 일부가 포함돼 있다고 말했다.(주6)

 

'멘토' 밴드 '더 졸리 보이즈'(The Jolly Boys)는 1980년대 말과 1990년대 초에 '멘토'의 인기를 되살렸다. 그들은 '퍼스트 워닝 레코드사'(First Warning Records) 및 '리코디스크 레코드사'(Rykodisc Records)에서 4장의 앨범을 발매하고, 미국 등 각지를 순회하며 공연했다.(주3) 스탠리 벡포드(Stanley Beckford: 1942~2007), '길진 앤 더 블루 라이트 멘토 밴드'(Gilzene and the Blue Light Mento Band) 역시 2000년대에 '시골지역 멘토'(rural mento)를 부활시켰다.

 


(동영상) '더 졸리 보이즈'는 1945년에 최초로 결성된 '멘토' 밴드로서 1980년대와 1990년대에는 대단한 상업적 성공도 거뒀다. 이 밴드는 멤버를 보강하며 현재도 활동 중인데, 자메이카 포트 안토니오(Port Antonio, Jamaica)에 위치한 '기잼'(GeeJam) 호텔의 상설 밴드로 활동하며, 2010년에도 앨범을 발표한 바 있다. 


 

(주3) "Mento Purely Home-Grown", Jamaica Gleaner, 2014-7-6.

(주4) "Frémeaux & Associés éditeur, La Librairie Sonore". Fremeaux.com. 1932-06-19.

(주5) Michael Garnice (2012-3-11). "Mento Music Lord Flea". 

(주6) "Mento: Reggae's Forgotten Past | Clash Music Exclusive Interview". Clashmusic.com. 2010-07-21.


 

 

 

* CD로 발매된 빈티지 '멘토' 음악들

 

  • Boogu Yagga Gal - Jamaican Mento 1950s (Heritage, 2001)
  • Trojan Calypso Box Set (Trojan, 2002)
  • Mento Madness - Motta's Jamaican Mento: 1951-56 (V2, 2004)
  • Dip & Fall Back Dr. Kinsey To Haile Selassie - Classic Jamaican Mento (Trojan, 2006)
  • Take Me To Jamaica - The Story Of Jamaican Mento From 1951 To 1958 (Pressure Sounds, 2006)
  • The Trojan Calypso Collection (Trojan, 2009)
  • Jamaica-Mento 1951-1958 (Frémeaux & Associés, 2009)
  • Trojan Presents Mento & R&B - 40 Roots Of Reggae Classics 1955 To 1962 (Spectrum, 2011)
  • Mento, Not Calypso! - The Original Sound Of Jamaica (Fantastic Voyage, 2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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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멘토' 관련 영화

     

    • 1984 - Caribbean Crucible. From Repercussions: A Celebration of African-American Music series, program 6. Directed by Dennis Marks and Geoffrey Haydon.


     

     

     

    * 더 읽어볼만한 문헌

     

  • Floyd Jr, Samuel A (1999). "Black Music in the Circum-Caribbean". American Music, Vol. 17, No. 1 (Spring, 1999), pp. 1–38.
  • Neely, Daniel (2001). "Long Time Gal! Mento is Back!". The Beat, December 2001, vol. 20, no. 6: 38-42. Available in pdf format at New York University homepages.
  • Neely, Daniel (2007). "One of mento's great voices silenced". "Jamaica Observer, March 18, 2007,
  • Neely, Daniel (2007). "Calling All Singers, Musicians and Speechmakers : Mento Aesthetics and Jamaica’s Early Recording Industry." Caribbean Quarterly, Vol. 53, No. 4. (December 2007), pp. 1–15.
  • Barrow, Steve; Dalton, Peter (August 2004) [1997]. "The Beginnings: Mento to Ska". The Rough Guide to Reggae (Third Edition ed.). Strand, London, England: Rough Guides, Ltd. ISBN 1-84353-329-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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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관련 외부링크

     

  • Jamaica-Mento 1951-1958 - CD booklet online - (English version at the bottom of the page)
  • Jamaica - In Calypso: A World Music, a site created by Historical Museum of Southern Florida about calypso and mento
  • Jamaican Mento Music - site created by Michael Garnice (comprehensive information on the history and the musicians who made the music)
  • Ivan Chin - Mento music's pages on mento pioneer Ivan Chi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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