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론] 루드 보이 : 폭력성으로 유명한 자메이카의 스트리트 서브컬처 (사진) '루드 보이' 패션 스타일 '루드 보이'(rude boy)라는 용어는 1960년대 자메이카(Jamaica, 자마이카)의 스트리트 컬처(거리문화)에서 파생된 속어로서,(주1) '루드보이'(rudeboy), '루디'(rudie, rudi, rudy)라고도 표기하며, 오늘날까지도 사용되는 말이다. 1970년대 말, 영국에서 스카(ska) 장르의 복고운동인 투톤(2 Tone)이 유행하면서, '투톤' 장르 팬들을 가리키는 말로서 '루드 보이'(rude boy)와 '루드 걸'(rude girl) 등의 용어가 사용됐다. 또한 이 용어는 보다 후대의 장르인 스카 펑크(ska punk) 운동에서도 사용됐다. 오늘날 영국에서 '루드 보이'나 '루드 걸'이란 말은 '갱스터'(gangsta)나 '배드맨'(badman)과 유사한 어감을 주게 된다.(주2) 주1: "The Rude boy in Jamaican music". The Gleaner. 2012-1-1. 주2: Neville Staple (2009). Original Rude Boy, Aurum Press. 1. 자메이카 '루드 보이' 서브컬처는 자메이카 수도 킹스턴(Kingston)의 빈민가에서 발생했고, 불만에 찬 폭력적인 젊은이들과 관련성이 있다.(주3) 많은 루드 보이들은 스카(ska)나 락스테디(rocksteady, 록스테디) 같은 음악을 좋아했고, 미국의 재즈(jazz) 및 소울(soul) 아티스트들의 패션에 영향을 받아, 타이트한 정장과 가느다란 넥타이, 그리고 포크 파이(pork pie)나 트릴비(Trilby) 같은 모자를 착용했다. 또한 당시 미국의 카우보이 영화나 갱스터(조폭, 마피아) 영화도 루드보이들의 이미지 형성에 영향을 미친 요소였다.(주4)(주5) (사진) '원조 루드보이'로 일컬어지는 범죄자 리깅(Rhyging: 1924~1948)의 현상수배 사진. 그는 1940년대 자메이카에서 극단적인 강도, 살인 행각들을 벌이다 사살된 인물이지만, 빈부격차 등 자메이카 사회의 부조리들로 인해 '루드 보이' 서브컬처에서 우상화된 인물이다. 당시 자메이카에서 실업 상태에 있던 젊은이들은 때때로 [가두 파티 흥행 조직이었던] 사운드 시스템(sound system) 운영자들에게 일시적으로 고용돼 경쟁 중인 다른 '사운드 시스템'의 댄스 파티에서 난동을 일으키는 일을 했는데, 이러한 행태에서 '댄스홀 크래셔'(dancehall crasher: 댄스홀의 난동자)란 용어가 파생되기도 했다. [참조☞: 댄스 홀(dance hall)] 이러한 폭력은 댄스 파티 중에 가끔씩 발생했고, 아티스트들도 노래 가사에서 루드 보이들의 라이프 스타일과 관련된 내용을 직접적으로 다루는 일이 많았다. 그러한 가사들은 루드 보이들의 폭력을 조장하거나 반대하는 내용을 지니고 있었다. 자메이카 음악에서, 1970년대부터는 레개(reggae, 레게) 음악이 '루드 보이' 서브컬처에서 스카나 락스테디 장르가 차지하던 역할을 대체했다. 그리고 1980년대에는 '댄스홀'(dancehall) 장르가 자메이카에서 인기를 얻었고, 문화 및 가사 면에서 초창기 '루드 보이' 문화의 요소 중 일부를 차용했다.(주6)(주7)(주8) 주3: "http://jamaica-gleaner.com/gleaner/20120101/ent/ent3.html". 주4: The worlding project: doing cultural studies in the era of globalization By Rob Wilson, Christopher Leigh Connery. Books.google.com. 2007-10-30. 주5: Thomas, Deborah A. Modern blackness: nationalism, globalization, and the politics of culture in Jamaica. 주6: Dubwise: reasoning from the reggae underground By Klive Walker. Books.google.com. 2005-12-30. 주7: Spectacular vernaculars: hip-hop and the politics of postmodernism By Russell A. Potter. Books.google.com. 주8: Dub: soundscapes and shattered songs in Jamaican reggae By zxxzx. Books.google.com. 2007-4-30. 2. 영 국 1960년대 자메이카 출신 해외 거류민(Jamaican diaspora: 자메이칸 디아스포라)이 '루드 보이' 음악과 패션을 영국으로 도입했고, '모드'(mod) 및 '스킨헤드'(skinhead) 서브컬처들에 영향을 주었다.(주9)(주10) 1970년대 말, '투톤' 장르 밴드 '더 스페셜즈'(The Specials) 및 그들이 설립한 '투톤 레코드사'(2 Tone Records)가 짧기는 했지만 강력한 영향력을 지녔던 '스카' 복고운동을 주도한 후, '루드 보이'라는 용어 및 루드보이 패션이 영국에서 부활했다.(주11) 밴드 '더 클래시'(The Clash)는 1979년에 발매한 앨범 <런던 콜링>(London Calling)에 "루디 캔트 패일"(Rudie Can't Fail)이란 곡을 수록하여 정신적 측면에서 기여했다.(주12) (동영상) '더 클래시'의 <루디 캔트 패일> 다문화 사회인 영국에서, 보다 최근에는 '루드보이'(rudeboy)라는 용어가 '스트리트 컬처'(street culture)나 '어반 컬처'(urban culture)와 관련돼 사용되며, 일상적인 슬랭(속어) 인삿말로도 사용된다. '루드보이'라는 용어는 또한 '라가'(ragga), 정글(jungle), 드럼 앤 베이스(Drum and bass: 디앤비, DnB, D&B), 유케이 개러지(UK garage: UKG), 그라임(grime), 덥스텝(dubstep) 등의 장르들과도 관련 있는 용어가 됐다. 주9: Old Skool Jim. Trojan Skinhead Reggae Box Set liner notes. London: Trojan Records. TJETD169. 주10: Marshall, George (1991). Spirit of '69 – A Skinhead Bible. Dunoon, Scotland: S.T. Publishing. 주11: Panter, Horace. Ska'd For Life. Sidgwick & Jackson, 2007. 주12: "London Calling". * 참조할만한 항목들 - 리깅 (Rhyging: 본명-Vincent "Ivanhoe" Martin: 1924~1948): 루드 보이들의 우상. 전설적인 범죄자. - 제메이칸 포시스 (Jamaican posses): 자메이카, 영국, 북미 지역의 자메이카 갱들의 느슨한 연합체 - 정글리스트 (Junglist): 자메이카 수도 킹스턴의 서부 지역 출신자를 일컫는 속어. - 스웨이드 헤드 (Suedehead: 단발족): 1970년대 초 '스킨헤드'에서 파생된 서브컬처의 일종. * 시리즈물 바로가기 : - "[개론] 사운드 시스템 : 자메이카 특유의 가두흥행 조직 겸 문화" - "[개론] '스캥크' 댄스 = '스캥킹' : '스카'와 '하드코어 펑크'의 댄스 스타일" - "[개론] 리딤 (Riddim) : 자메이카에서 시작된 반주음악 형식" - "[개론] 디자이 및 토스팅 : 힙합에 영향을 준 자메이카 특유의 보컬 형식" - "[개론] 댄스 홀 (dance hall) : 자메이카 특유의 무도장" * 상위화면 바로가기 : - "[개론] 자메이카 음악의 장르들 : 그 역사와 주요 뮤지션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