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FE

의료/보건

메스암페타민 [메탐페타민 = 아이스, 히로뽕](한국마약퇴치운동본부)

작성자울트라-노마드|작성시간09.07.29|조회수2,178 목록 댓글 0

  

 

 

메스암페타민(Methamphetamine)=필로폰(Philopon), 히로뽕

 

 

 

메스암페타민은 염산에 염산에페드린(Ephedrine Hydrochloride)을 원료로 합성한 암페타민계 향정신성 의약품이다. 통상 미국에서는 스피드(Speed, 액체형태) 또는 아이스(Ice, 고체형태), 일본에서는 각성제(히로뽕), 필리핀에서는 샤부(Shabu), 대만에서는 아미타민이라고 하며 국내에서는 필로폰, 히로뽕, 백색의 공포, 공포의 백색가루, 악마의 가루 등으로 불린다. 마약사용자들 사이에서는 백색의 황금, 뽕, 가루, 술, 크리스탈 등으로 통용되기도 한다.

 

메스암페타민은 부서지기 쉬운 결정체 또는 분말형태로 백색, 연회색을 띄고 약한 신맛이 나며 보통 무취이나 순도가 높은 경우 약한 암모니아 냄새 또는 비린내가 나기도 한다. 물에 잘 용해되며 결정성 분말, 정제, 캡슐 형태로 밀매된다. 주로 정맥주사 방법으로 남용되나 코흡입, 흡연 및 경구투여도 가능하며 1회 사용량은 대략 0.03g 정도이다.

 

메스암페타민은 자신감, 만족감, 흥분, 불면증 등을 일으키므로 중독자들은 며칠씩 잠을 안자고 계속 활동하며 식사도 거의 하지 않는다. 그 결과 신체는 급속도로 야위게 되여 동공산대, 혈압증가, 맥박증가, 손떠림 등의 증상을 보인다. 민감성, 불안성 등의 약효로 항상 누군가에게 감시 받거나 어떤 음모에 말려들고 있다는 편집증적 망상도 갖게 되어 주위사람을 의심하고 때로는 살인까지도 저지른다. 또한 메스암페타민은 전량이 블법으로 밀조되기 때문에 많은 양의 불순물이 섞여 있어 이를 계속 투여하게 되면 얼굴, 피부 등에 악성 부스럼과 충치 등이 나타나게 된다. 한편 메스암페타민을 복용하게 되면 유사시 놀라울 만큼 굉장한 힘을 발휘하는데 이는 인간의 에너지를 정상보다 훨씬 크고 신속하게 방출토록하는 에피네프린이나 노르에피네프린과 같은 호르몬과 유사한 기능을 하기 때문이다.

 

결정형 메스암페타민은 주로 중국 등 아시아에서 생산되어 일본, 하와이, 한국, 피릴핀, 대만, 미국 서부지역에서 소비되고, 분말형 메스암페타민은 유럽과 미국 등지에서 생산, 소비된다.

 

1888년 일본 도쿄대학 의학부 교수인 나까이 나가요시 박사가 한방에서 천식약재로 쓰이는 마황에서 에페드린을 추출하는 과정에서 처음 발견하였고 1919년 오카타가 합성에 성공하였다. 1940년대 독일에서 펠지핀이라는 이름으로 시판되어 군인들을 대상으로 사용되었으나 중독성이 강해 1941년 판매가 금지되었다. 제2차 세계대전중 일본의 대일본제약회사에서 히로뽕이라는 상품명으로 출시하여 군수공장 노무자에게는 피로회복제로, 특공대, 돌격대에게는 공포를 없애고 힘을 돋우는 약으로, 보초, 경계병에게는 잠 안오는 약으로 지급되었다. 그후 민간에서 남용되기 시작하여 동남아지역내 커다란 사회문제로 대두 되었다.

 

 

 관련 갤러리

 


메스암페타민(Me..

메스암페타민(Me..

메스암페타민(Me..

필로폰

필로폰

필로폰

 

 ○ 관련 게시물 바로가기

 

  ☞ : "[약물] 메탐페타민 [메스암페타민 = 아이스, 히로뽕]"

  ☞ : "태국 정부의 2003년도 마약대책에 대한 평가 (조흥국 부산대 국제대학원 교수)"

 

 

 

다음검색
현재 게시글 추가 기능 열기

댓글

댓글 리스트
맨위로

카페 검색

카페 검색어 입력폼